제천시농업기술센터 미생물 배양액 분양
상태바
제천시농업기술센터 미생물 배양액 분양
  • 윤상훈 기자
  • 승인 2007.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정화, 농업에 이용되는 유용미생물(EM)배양 분양
제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지동헌)가 유용미생물 증식시설을 설치해 연간 20톤의 유용 미생물을 농업인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유용 미생물(Effective Micro-organisms·EM)이란 유용성 미생물군을 뜻하며 효모균, 유산균, 방선균, 광합성균 등 오래 전부터 식품의 발효에 사용해 왔던 미생물들로 항산화 작용을 하거나 항산화물질을 생성하며, 서로 공생해 부패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유용미생물은 토양에 주입하거나, 엽면살포, 관수 튜브를 이용한 주입 등의 방법으로 작물재배에 이용하고 있으며, 사용 시기는 토양 경운 시, 육묘기, 정식기, 생육기에 살포하는 등 여러 단계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축산에서는 EM 생균제나 EM활성액을 이용한 음용수를 먹여 분뇨의 악취를 줄이고 축사의 청소, 소독, 퇴비장에 이용함으로써 유기물의 발효를 도와 축사 주변의 악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일반 가정에서 표백제, 합성세제 대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음식물 쓰레기를 이용한 발효퇴비를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가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 물질을 경감시킬 수 있다.기술센터는 유용미생물은 농촌 및 가정에서 발생하는 오염원을 줄여 깨끗한 생활 환경으로 가꾸고 보전하는 데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계속적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윤상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