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양실장 사표 수리, '문책 필요성 있다'
상태바
청와대 양실장 사표 수리, '문책 필요성 있다'
  • 충청리뷰
  • 승인 2003.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책사유 내용은 안 알려져
청주지검 수사브리핑 '이씨 주변인물 쫓고 있다'

청주지검 추유엽 차장검사는 5일 오후 2시 취재기자들에게 수사상황에 대한 중간브리핑을 발표했다. 검찰은 언론 자율권 침해라는 비판을 의식한 듯 SBS 압수수색 영장청구 과정에 대해 길게 설명했다. 추 차장검사는 "지난 2일 SBS측에 테이프 원본제출에 대한 협조공문을 보냈고 4일 월요일 내부 의사결정을 통해 협조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하지만 취재원 보호와 언론사와 제보자의 신뢰관계 유지를 위해 이미 방송보도된 부분만 보내주겠다는 것이 최종입장이었다. 따라서 수사상 불가피성 때문에 4일 법원의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게 된 것이다. 언론의 자율적 편성권을 침해하려는 뜻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노대통령과 부산상고 동기동창인 기업인 정모씨의 5일 새벽 소환조사에 대해서는 "특정인의 소환을 고의로 은폐한 것이 아니고 참고인 신분이기 때문에 당사자들의 입장에 맞춰 조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 고 말하고 "이원호씨를 비롯한 모든 소환대상자들은 현재 참고인 신분이기 때문에 강제력을 동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조사받은 참고인들은 양실장 접대과정의 큰 줄거리는 진술이 일치하지만 작은 부분의 기억은 서로 상충되고 있다는 것. 따라서 대질신문을 거쳐 사실관계를 규명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이씨의 관련 여부로 내사를 했던 살인사건은 '현재 수사건과는 별건'이라고 단정하고 '이씨 주변인물을 쫓고 있지만 누군지 구체적으로 밝힐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방송>은 5일 저녁뉴스에서 청주지검이 30대 남녀 용의자 2명에 대해 법무부에 출국금지 요청을 한 것으로 보도했다. 검찰은 양실장 청주방문 정보를 사전에 파악할 만한 위치에 있는 인물을 압축해 가는 과정에서 두 사람을 용의선상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민정수석 조사팀과 사전조율 여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서는 "검찰은 몰카 제작경위와 범인을 조사하는 것이고 청와대는 공무원으로서 처신의 부적절성 여부를 조사하는 것 아닌가, 청와대팀과 일체의 접촉이 없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