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충북 유권자운동 본격 시동
상태바
내년 총선 충북 유권자운동 본격 시동
  • 한덕현 기자
  • 승인 2003.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국민의 힘 도내국회의원에 질의서 전달

내년 총선에 대비한 충북의 유권자운동이 본격 시작됐다. 생활정치네트워크 충북 국민의 힘(대표 안완순)은 지역국회의원 바로알기운동 첫 번째로 5일 한나라당 윤경식의원(청주 흥덕) 사무실을 방문, 공개질의서를 전달했다.

개별질문과 공통질문으로 나눠 제기된 이 질의서에 대해 윤의원측은 오는 18일까지 답변할 뜻을 비쳤다. 이날 질의서 전달은 중앙 국민의 힘 3차 전달사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3차에선 전국 21명 의원이 대상이 됐다. 국민의 힘은 2차까지 총 21명의 의원에게 질의서를 전달, 이중 7명으로부터만 답변을 받았다. 충북도내 국회의원들에겐 앞으로 9차에 이르기까지 순번으로 공개질의서가 전달되는데 5차(9월 1, 2일) 이원성 신경식의원, 6차(9월 17, 18일) 심규철 정우택의원, 7차(9월 29, 30일) 송광호의원, 8차(10월 13, 14일) 홍재형 김종호의원 순으로 이어진다. 충북 국민의 힘 관계자는 “일각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다. 순수한 유권자운동으로 확산시키면서 의원들로부터 제기되는 답변 내용은 그대로 공개해 내년 총선의 판단기준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답변을 기피하는 의원에 대해서는 계속 촉구할 계획이며 끝까지 거부할 경우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윤경식의원에 전달된 질의서는 각종 정책에 대한 입장및 선거공약, 의정활동과 관련된 것들로, 특히 개별질의 내용이 관심을 끈다. 우선 국민의 힘은 논란이 컸던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관련, 교사위 소속인 윤의원의 주장이 찬성과 반대의견으로 교차했다고 지적한 후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요구했다. 또한 윤의원이 2000년 총선 출마시 호남고속철도 오송기점역 관철을 공약하고도 16대 대선 때 한나라당 대선공약으로 포함시키지 못한 이유를 묻기도 했다. 역시 공약에 있어 선거비용과 모든 자원봉사자의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약속하고서도 방송토론회에 나와 100만원 이상 정치자금 기부자 신상공개안에 반대의견을 밝힌 사정을 물었다.

“당론이냐 소신이냐” 주문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선 윤의원이 지난해 말 대선 기간중 “노무현후보의 행정수도이전은 충청표를 얻기 위한 무책임한 졸속공약이며 6조원으로 수도를 옮기겠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반대했다가 최근엔 행정수도 이전에 심혈을 기울이는 전후관계에 대해 질문한 후 앞으로도 한나라당 당론과 배치되는 행정수도 이전 추진할동을 계속 펼 것인지를 따졌다. 국보법 개정에 대한 질의도 나왔는데 보안법 개정에 찬성하는 것으로 보도된 윤의원의 입장을 거든 후 2000년 총선 당시 “앞으로 의정활동과 정당활동시 본인의 소신과 당론이 상충될 때 소신을 따르겠다”고 공약한 사실을 환기시키며 이에 대한 구체적 소신과 견해를 밝힐 것을 주문했다. 이날 국민의 힘 관계자의 방문을 부담없이 받아들인 윤의원측은 질문내용에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판단, 조만간 성실한 답변을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재 150여명의 회원이 가입, 활동하는 충북 국민의 힘은 국회의원 바로알기운동과 병행해 선거법 개정을 촉구하는 10만인 서명운동에도 본격 나서기로 했다. 내년 17대 총선에 대비한 충북의 유권자운동은 조만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주축이 되는 도내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이 본격화되면 본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