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장급 김원치변호사 선임계 내고 활동했나?
상태바
검사장급 김원치변호사 선임계 내고 활동했나?
  • 충청리뷰
  • 승인 2003.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씨 변호위해 청주지검 직접 방문
선임계없이 검찰전화한 김태정씨 변협 과태료 물어

이원호씨를 위해 지난 6월 청주지검을 방문하는등 변호활동을 해온 검사장급 출신 김원치변호사(전 대검 형사부장)가 서울변호사회에 선임계를 제출하지 않고 활동한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검찰 고위직 출신 변호사들이 선임계없이 변론 활동을 벌이는 그릇된 관행의 재판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대한변호사협회는 지난해 2월 선임계를 제출하지 않고 G&G그룹 회장 이용호씨의 전화변론을 한 것으로 드러난 김태정 전 법무부장관에 대해 징계위원회를 열고 과태료 400만원을 물리기도 했다. 이는 변호사 윤리규칙의 선임계 제출의무 위반에 대한 첫 징계 사례였다.

김 전 장관은 2000년 5월 이용호씨가 긴급체포되던 당시 임휘윤 당시 서울지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한번 사건을 검토해 달라"며 변론하고 1억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변협 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당시 법조계에서는 "검찰 고위직 출신 변호사들이 선임계 없이 변론 활동을 벌이는 관행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조처"라고 밝혔다.

김원치변호사는 검찰 재직 때부터 이원호씨가 주위 사람들에게 '원치 형'이라고 호칭할 정도로 교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거물 변호사가 청주까지 내려와 수사상황을 체크했다면 사실상 변호사로 선임받아 활동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이에대해 김변호사측은 "지금 상황에서 어떤 내용도 확인해 줄 수 없다. 직원들은 청주에 내려가신 사실도 몰랐다. 윤리규칙에 어긋나지 않게 처신하셨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한편 청주지검장, 서울지검장을 지낸 유창종변호사가 지난달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이철종 전 청주세무서장의 사건을 수임한 것으로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다. 또한 유변호사는 대북송금 비자금사건으로 미국에 도피중인 김영완씨의 변호인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아 전관 변호사의 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는 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