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훈 검사 긴급체포, 몰카·공갈사건 개입 혐의
상태바
김도훈 검사 긴급체포, 몰카·공갈사건 개입 혐의
  • 충청리뷰
  • 승인 2003.08.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몰카제작 용역업자 연행, 외뢰자 홍씨 자수
공갈피해자 한씨와 김검사 플리바겐 의혹
청주지검 수사전담팀은 19일 `몰카' 제작에 관여한 혐의로 김도훈 검사를 긴급체포하고 앞서 받아둔 사직서를 이날 법무부에 제출했다. 김검사는 몰카 관련 혐의점 이외에 공갈혐의로 긴급체포된 박모씨(46 여)가 한태수씨로부터 1억원을 갈취한 과정에 개입한 혐의점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출근이후 줄곧 청주지검 청사안에 외부출입 제한을 받아온 김검사는 19일 밤 청주교도소로 입감조치됐다.


검찰은 이날 오후 경기도 광명시 모용역업체를 급습, 직원들로부터 몰카를 제작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관련자 2명을 청주지검으로 연행했다. 몰카 제작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돼 도피중이던 J볼링장 홍모씨(43)와 내연녀 장모씨(29.여)도 밤 9시께 청주지검에 자진출두해 `몰카' 제작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씨는 용역업체에 `몰카' 촬영을 의뢰한뒤 용역업체 직원 2명을 동원해 K나이트클럽 맞은편 M모텔에서 `몰카'를 찍고, 장씨는 양 전 실장 일행을 밀착해 근접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증거물인 몰카 테이프는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유엽 차장검사는 김검사의 몰카 개입정도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여러분의 짐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해 사실상 몰카 기획설을 뒷받침했다. 김검사는 양 전 실장 청주방문 당일 제3의 장소에 머물면서 정보원 역할을 맡은 박씨로부터 실시간 동향을 전화보고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씨는 양 전 실장 술자리에 합석했던 민주당도지부 김정길부지부장으로부터 내부상황을 연락받아 김검사에게 릴레이식 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검사는 지난 18일 긴급체포된 박씨가 K나이트클럽 지분권자인 한태수씨로부터 1억원을 공갈갈취하는 과정에 개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검사는 한씨와 박씨간에 발생한 갈등사안에 대해 한씨를 불러 ‘실정법에 저촉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1억원을 박씨에게 제공하게끔 유도했다는 것.

 

박씨는 검찰 출두과정에서 취재진에게 ‘김검사의 사주를 보지 않고 만났다가 이렇게 화를 당하게 됐다’고 말하는등 김검사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김검사는 ‘한씨에게 돈을 주라고 유도한 사실이 없다’고 전면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황상 김검사가 한씨 주변의 위법 혐의점을 알고도 묵인한 의혹이 짙다. 이에대해 법조계 일부에서는 김검사와 한씨 사이에 일종의 플리바겐(pleabargain:범죄사실이나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제보자의 위법사실은 불문에 부치는 행위)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냐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K나이트클럽 회계자료를 압수수색해 자금흐름을 조사한 김검사가 자난해 대선 또는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비자금의 실체를 파악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지방경찰청 조사에서도 용처가 불분명한 자금이 정치권에 유입된 흔적을 포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K나이트클럽 지분권자인 한씨가 면책조건으로 K나이트클럽과 이씨의 정치자금 관련 정보를 제공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이에대해 일부에서는 “현직 검사가 특정한 인물을 겨냥해 이처럼 용의주도한 내사를 벌인다는 것이 선뜻 이해하기 힘들다. 해당 검사가 저지른 불법적 행위에 대해서는 당연히 처벌을 받아야 하겠지만 이씨 수사에 그토록 집착한 배경에 대해서도 명쾌한 결과가 나와야 할 것이다. 문제가 정치자금으로 불거진다면 특검수사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