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옥스-브리지를 벤치마킹한다”
상태바
“영국의 옥스-브리지를 벤치마킹한다”
  • 임철의 기자
  • 승인 2003.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산업 증흥 이끄는 선진사례에서 배운다

충북도가 ‘바이오 산업수도’로 육성하려는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오송바이오폴리스)가 마침내 10월 역사적인 착공에 들어간다. 미래의 충북이 생명과학산업의 요람으로 부상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이제 머잖아 우리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낼 오송의 성패에 달리게 된 것이다. 이처럼 오송이 우리에게 중대하고 절박한 존재로 다가서고 있는 시점에서 KBS 청주방송총국이 최근 해외보도 기획으로 바이오 산업의 선진국 영국에 취재진을 파견, 현지의 관련산업 발전상황과 영국 정부 및 산-학 시스템이 추구해 온 전략적 선택들을 탐사하는 시도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오송이 앞으로 지역에서 갖게 될 위상과 의미에 어느 누구보다 큰 관심을 갖고 있던 충청리뷰는 이에 따라 KBS의 기획 취재물을 지상에 중계하기로 했다. 시의적절하고도 시급한 지역의 의제는 같은 언론사로서 공유하는 게 마땅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더구나 청주KBS 쪽에서 본보에 기사제휴를 강력히 희망해 온 것도 이같은 보도를 결정한 배경이 됐다. 충청리뷰는 이번 기회를 통해 오송단지는 물론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의 발전방향을 사례 중심으로 모색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눈길끄는 옥스-브리지 사이언스 파크
런던에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한 대학도시 옥스퍼드에는 옥스퍼드 사이언스 파크가 있다. 그리고 이 곳에는 영국 최초의 바이오텍인 브리티시 바이오텍 등 120여 개의 바이오 업체가 입주, 신약 개발을 꿈꾸고 있다.
또 옥스퍼드와 함께 영국 생명공학의 한 축을 이루는 케임브리지에는 세계 첫 복제양 돌리가 탄생한 로슬린 연구소 등 200여 개의 바오텍이 역시 터를 잡고 있다. 옥스-브리지 사이언스 파크라고 이름이 붙은 것은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지명을 땄기 때문이다. 옥스-브리지 사이언스 파크에는 영국 전체 바이오 기업의 70%가 집중적으로 입주해 있는데, 최근 5년 동안 그 수가 3배 이상 증가했다. 그리고 지금도 매달 한 개 이상씩의 바이오 업체가 새롭게 문을 열고 있다.
옥스-브리지 사이언스 파크가 영국의 바이오 산업 메카로 제2의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 성장엔진으로 부상하고 있다. 아울러 영국은 옥스-브리지 사이언스 파크의 성공에 힘입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바이오 강국으로 위치를 굳혀가고 있다.

무엇이 옥스-브리지 신화를 만들었나?
옥스-브리지의 이같은 성공은 완벽한 산학연구의 인프라 때문이다. 영국 연구소 로이 빅넬 팀장은 “옥스퍼드 지역은 훌륭한 연구자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옥스-브리지내 바이오 업체들의 매출액은 2001년에 17억 파운드(약 3000억원)를 넘는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옥스-브리지는 중공업이 사양길을 접어들면서 위축된 영국에서 가장 소득 수준이 높은 희망의 도시가 되고 있다. 이 지역 바이오 업체들이 고용하고 있는 인력만 1만 8000여명에 이르고 실업률도 극히 낮은 점이 이를 웅변하고 있다. 케임브리지 네트워크 ‘어비’(ERBI)의 제프 솔로몬 대표는 “실질적으로 이 지역의 실업률은 0%대로, 그나마 일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통계적으로 실업률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브라이언 앤더슨 킹스칼리지 교수는 “세계적으로 영국의 경제적 수준을 유지하는데 바이오테크놀러지라는 하이 테크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오 수요일’ 운영
옥스-브리지가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떠오를 수 있었던 데에는 바이오텍 업체들과 대학, 자본을 연결해주는 네트워킹이 완벽하게 구축돼 있기 때문이다. 옥스-브리지의 바이오 인들은 매주 수요일이면 ‘미팅’을 갖는다. ‘바이오 수요일’에 이뤄지는 만남에는 수많은 바이오 기업 및 기업인은 물론 생명과학분야 과학자와 법률가, 자본 투자가들이 수백명씩 모여 관련 정보를 교환하는데 이 자리가 정기적으로 열릴 수 있는 것은 자본과 기술, 연구기관과 대학-기업·기업인을 연결하는 성공적인 네트워킹이 있음은 물론이다.

3년 전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지역의 과학자 50여 명이 시작한 ‘바이오 수요일’의 모임은 참가규모가 평균 800명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다. 지난 7월 3일만해도 150만 파운드(약 17억원)의 투자가 성사됐다.
옥스-브리지에서 바이오 관련 전문 네트워킹을 구축한 곳은 옥스퍼드의 오비앤(OBN)과 케임브리지의 어비(ERBI)가 대표적인데. 영국 바이오 업체의 70%이상인 400여 업체를 묶어내고 있다. 이들 네트워크 업체는 바이오 분야의 연구성과를 홍보하고 런던 지역의 자본과 기업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런 노력 때문에 세계에서 형성되는 벤처 투자 자본 가운데 29%가 영국에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큐베이터의 역할도 결정적
아울러 창업 초창기의 기업을 ‘양육’하는 인큐베이터들도 많은데 이들 중에는 은행가 변호사가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옥스-브리지에는 인큐베이터 회사만 30여 개 업체가 입주해 활약하고 있는데 이들은 창업에서부터 시설은 법률 서비스 등 모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 인큐베이터들에 의해 토탈서비스가 이뤄지다 보니 아이디어만 있으면 한 평의 연구실에서도 성공 신화를 만들 수 있는 게 영국의 바이오 산업계다.
올 들어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에서 10여개 업체가 독립, 노다지를 위해 생명과학 시장에 뛰어들 수 있었던 것도 영국의 바이오 인큐베이터의 역할이 결정적이었음은 물론이다.

이번 취재를 위해 영국을 다녀온 청주 KBS 지용수 기자는 “바이오 산업 지원책 마련을 위해 전담팀까지 구성할 정도로 과감한 지원에 나서는 영국정부와 옥스-브리지의 저변을 형성하는 옥스퍼드 및 케임브리지 등 세계 초일류의 대학들이 영국의 거대한 바이오 산업 중흥을 이끌어가고 있는 모습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영국은 과학부문에서 46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는데 이중 35명이 바이오 관련 분야에서였다. 또 옥스퍼드 대학 생화학교 연구실만 해도 700여명의 연구진과 220여명의 포스트닥(박사후 과정을 밟는 두뇌)들이 연구열을 발산하고 있다. 영국의 이런 저력은 96년 159개 였던 바이오텍의 숫자를 5년만인 2001년 현재 480개로 확대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