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상당공원=청주센트럴파크
상태바
도청+상당공원=청주센트럴파크
  • 이재표 기자
  • 승인 2009.06.2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만㎡ 도시숲, 도심공동화 해소 ‘색다른 해법’
충북도, 청주시와 ‘빅딜’하면 저예산으로 가능

청주의 정체성을 찾아라/도청 옮기고 공원 만들자
부심 개발과 함께 청주 구도심의 공동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도심 재개발이 유일한 해법은 아니라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고속성장기에 이뤄진 구도심의 형성이 청주의 정체성을 지워버린 만큼 이제는 ‘천년고도’라는 이미지와 함께 ‘맑을 청(淸)’이 들어간 깨끗한 청주로 위상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 70년에 걸쳐 조성된 도청 숲을 상당공원과 연결시키면 뉴욕의 센트럴파크에 못지않은 훌륭한 녹지공간이 조성된다. 사진은 22일 도청정원에서 열린 아름다운가게 3주년 행사.
이와 관련해서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르는 것이 충북도청 이전하게 될 경우 이 자리를 상당공원과 연계해 ‘청주의 센트럴파크’로 조성하자는 것이다. 도청 이전은 청주청원의 통합 가능성과 맞물려 충북도의회, 음성, 진천군 등에 의해 공론화가 시작되고 있는 단계다.

정우택 충북지사가 지난 3월16일 진천군청을 방문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혁신도시 건설에 따른)중부신도시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도청을 이전하는 방안은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 도청 이전에 대해 도민들이 시기상조로 생각하고 있고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할 수 있어 도청 이전은 전혀 추진하지 않겠다”며 도청 이전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이 자체가 도청 이전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음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기 지방선거에서는 이 문제가 도지사는 물론 시장?군수 후보들의 입을 통해 공론화되고 표심에 의해 가치판단의 도마 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전국적으로도 부산, 대구, 대전, 광주광역시, 전남, 전북 등이 이미 신청사로 이전했고 서울특별시, 경북, 충남 등도 이전을 확정하고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청 땅값 공시지가로 231억원
문제는 총면적이 3만690.5㎡에 이르고 공시지가로만 따져도 총 가액이 231억4574만원에 이르는 이 거대한 땅을 어떤 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냐는 것이다. 물론 새 도청을 짓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매각해 이전비용으로 충당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다.

그러나 도청의 위치나 규모, 1937년 건립 이후 70여년에 걸쳐 조성된 정원 등의 가치를 고려할 때 이를 민간에 매각해 개발하는 것은 문화, 생태적 자산 가치를 헐값에 처리하는 꼴이라는 지적이다. 이광희 충북숲해설가협회 사무처장은 “수령이 100년 안팎인 느티나무가 큰 숲을 이루고 향나무, 소나무, 잣나무, 배롱나무, 자귀나무 등 20여종에 이르는 수목들이 조경돼 있는 도청 숲의 가치는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울 정도”라면서 “상당공원과 연결해 공원을 만든다면 전국 어느 도시 숲에 견줘도 손색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사무처장은 또 “조경수로 전지를 한 적송과 반송 등은 자연미는 떨어지지만 몇 그루만 해도 억대를 호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1976년 금수장이라는 여관과 경찰국 수사분실 등을 허물고 조성한 상당공원 1만㎡와 도청이 한울타리가 될 경우 뉴욕 맨해튼의 센트럴파크가 부럽지 않은 공간이 조성된다. 신관을 비롯해 본관의 양날개 격인 동관, 서관은 헐고 2003년 6월 등록문화제 55호로 지정돼 원형보존에 들어간 충북도청 본관만 남겨 미술관 등 전시관으로 활용하면 정원과 환상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그러나 도청 이전에 대한 충북도의 입장은 아직은 때 이른 논의라는 것이다. 연영석 충청북도 정책관리실장은 이에 대해 “도청을 이전하고 이를 공원화하는 것은 충분히 검토해볼 수 있는 문제지만 ‘이전할 때가 됐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이후에 가능한 이야기”라면서 “도심공동화를 우려하는 지역민들이 ‘떠나지 말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현실이고, 도지사와 청주시장이 의견을 나눠줘야 거론할 수 있는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청주 공공청사부지와 대토 현실적
물론 도청 이전이 눈앞에 다가온 현안은 아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준비하고 이전 후에 대한 대안에 대해 거론하는 것은 결코 시기상조가 아니다. 그런 차원에서 검토할 때 가장 현실적인 것은 충북도와 청주시가 새 청사부지와 현 도청을 빅딜하는 것이다.

현재 청주시는 복대동 지웰시티 인근에 향후 시청 이전에 대비해 공공청사부지 6만6083㎡를 확보한 상태다. 이 부지는 연접해 있는 2필지(2만6812㎡, 2만2363㎡)와 떨어져 있는 1만6908㎡ 등 모두 6만6083㎡에 이른다. 이 가운데 일부를 도청과 대토하면 토지매입비를 해결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동주 청주시 도시계획과장은 “현 시청부지가 1만2799㎡다. 현 청사를 지었던 40년 전에 비해 의회 등 새로운 기구와 실과가 늘었고, 떨어져 있는 산하기관들도 한군데로 모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주차장, 공원 등도 갖춰야하기 때문에 건물을 높이 올린다고 해도 현재 면적의 3배는 돼야 한다”며 공공청사부지에 도청과 시청이 공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장은 다만 “도청이나 시청 등을 이전할 경우 지역공동화를 부채질할까봐 반대하는 여론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충분히 검토해볼 가치가 있다”며 “시대의 흐름에 비춰볼 때 구청을 제외한 본청의 외곽이전은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창세 청주시 공원녹지과장도 “공원을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환영할 일이다. 예산 때문에 문제지 그렇게 된다면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반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