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황금빛 M자 문양에 담긴 5대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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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황금빛 M자 문양에 담긴 5대 비밀
  • 충청리뷰
  • 승인 2003.10.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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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람들이 '빨리빨리' 라는 말을 오랜버릇처럼 말한다해도 햄버거를 먹을 때만큼은 그런 말을 하지 않는다. 패스트푸드의 좋은 점은 음식이 나오는 시간이 극히 짧다는 점이다.
빠르고 질 좋고 서비스로 우리의 입맛을 길들버린 맥도날드의 성과 비밀 5가지르 알아보자

성공요인 1. 음식맛과 효과적인 경영전략
딕 맥도날드와 맥 맥도날드가 경영하는 식당에 식당 밖까지 손님들 이 들끓고있었다
손님이 들끓은 이유는 '빠를 서비스'와 '낮은 가격' 뛰어난 맛' 때문이었다. 딕과 맥은 메뉴수를 줄이는 대신 스피드을 높이고 셀프 서비스를 도입, 가격을 낮추는 경영 방식을 채택한 이후 엄청난 수의 고객이 들끌어들었다.

성공요인 2. 철저한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
햅버거는 누구나 만들어 팔수 있기 때문에 맥도날드에 서는 다른 곳에서 느낄수 없는 따뜻한 분위기와 친절함을 서비스하기로 한것, 청결에 유난히 신경을 쓴 것도 같은 이유, 시간마다 화장실을 점검하고 매장 관리를 하는 것은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것이다.

성공요인 3. 일관성, 통일성, 그리고 완벽한 표준화
가게 이름이 같으면 맛도 똑같아야한다. 언제 어디서나 동질의 맛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안도감을 주며, 나아가 브랜드이미지와도 직격된다.
맥도날드 에서는 이르 간파해 어느 맥도날드를 가도 똑같은 맛을 느낄수 있게 체인을 관리했다

성공요인 4. 생각은 세계적으로, 맛은 지역에맞게
인도의 맥도날드 매장에는 쇠고기를 대신할 채소 햄버거가 있고, 노르웨이의 맥도날드는 연어 샌드위치를 판매하고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한국 사람의 입맛을 고려한
불고기 버거가 있다.맥도날드가 전세계에 햄버거 왕국을 세우는데 성공한 이유는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품질의 음식을 만들어 판다는 특성 때문이라고 할수 있지만 그외에 이처럼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한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한 것에도 있다.

성공요인 5. 어린이를 타깃으로 한 키드 마케팅
맥도날드는 우리나라에 상륙한 지난 88년부터 버거와 너겟등의 제품과 아이들의 장난감을 하나로 묶은 상품인 해피밀 세트를 개발하여 매출을 올리는 키드 마케팅을 전개했다. 장난감을 이용한 키드마케팅에 가속이 붙으며 매출효과가 높아졌다. 현재 해피밀 세트의 매출은 15~20%이며 꾸준히 높아져 가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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