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활성화 막는 공군부대 ‘떠나라’
상태바
청주공항 활성화 막는 공군부대 ‘떠나라’
  • 김진오 기자
  • 승인 2009.09.30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승객, 미사일 코 앞에서 공항 이용해야 할 판
LG상사 입주 반대·백두산 직항 배제 등 걸핏하면 발목

청주공항 바로 옆에 패트리어트미사일이 배치된다는 계획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또다시 공군부대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의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민영화 까지 추진되는 마당에 미사일이 배치될 경우 국제노선이나 공항시설 확충 등 기대했던 것 대부분이 수포로 돌아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청주 도심과 인접한 지역에 패트리어트미사일 기지가 주둔한다면 지역발전에도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섞이면서 지역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 청주공항활성화대책추진위 관계자가 공항활성화를 위해 공군부대가 반드시 이전해야 한다며 패트리어트미사일 배치 예정지를 가리키고 있다.
미사일 바라보며 이착륙

패트리어트미사일 배치가 예상되는 곳은 제17전투비행단을 포함한 청주 공군부대 북쪽 16만5000여㎡ 부지다. 이 부지는 1978년 공군부대가 들어선 뒤 30년이 넘도록 단 한차례도 활용되지 않고 있는 땅으로 화물청사와 2004년 입주한 LG상사의 헬기 정비공장, 그리고 민간 항공기 활주로와 인접해 있다.

이곳은 한국공항공사와 충북도, 시민단체 등이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항공기정비센터(MRO)가 들어설 예정지로 미사일이 배치된다면 이같은 모든 계획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특히 이곳은 활주로의 착륙하는 방향 끝에 자리잡고 있어 공항활성화를 위해 제기되는 활주로 연장이 불가능해지고 여객기 탑승객들은 미사일기지를 내려다보며 청주공항을 이용해야 한다. 국제공항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질 뿐만 아니라 반쪽짜리 동네공항으로 몰락할 가능성이 매우 커지게 된다.

청주국제공항활성화대책추진위(이하 공항대책위)는 군사적 측면에서도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고 미사일 배치 반대에 목청을 높이고 있다.
이욱 사무국장은 “여객청사에서 미사일 기지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게 된다. 공항 이용객들의 군사적 긴장감을 조장하는 것은 물론 기지가 훤히 드러나게 되는 것은 군사상식이 부족한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단지 국방부 소유 부지가 있다고 해서 면밀한 검토없이 패트리어트미사일 기지 위치를 결정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말했다.

공군부대에 치미는 배신감

청주 공군부대 이전 요구는 전투기 소음 피해 문제가 대두되며 본격화 됐다.
1만명이 넘는 인근 주민들이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2000년을 전후해 공군부대 이전 목소리가 높아지며 범시민운동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전투기 소음피해에서 비롯된 공군부대 이전 여론은 2004년 LG상사 유치를 계기로 청주공항 활성화 명문이 더 해지면서 구체화 되고 논리적 설득력도 더욱 크게 얻기 시작했다.
LG상사는 산불진화·방재, 인명구조 등에 사용되는 러시아산 헬기를 독점 수입해 조립·정비하는 기업으로 공항공사청주지사와 충북도, 공항대책위 등이 청주공항 내 정비공장 유치를 추진했었다. 당시 김포공항 내에 입주해 있던 LG상사 정비공장의 규모를 확장해야 할 상황이었지만 어려움에 처하자 넓은 부지와 지리적 여건을 내세우며 이를 청주공항 이전을 시도했던 것.

하지만 군 당국은 당초 군사 작전상의 이유를 들어 이에 반대 입장을 나타내다 공항대책위 등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나서고 나서야 마지못해 동의했다.
2007년 11월에도 현대아산과 북측이 백두산 직항로 개설에 합의해 청주공항을 거점공항화 하자는 운동이 일었지만 군 당국은 직항노선에서 청주공항을 제외해 줄 것을 주장해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군부대 이전 목소리가 잦아든 것은 군 당국이 청주공항의 24시간 운영에 동의하는 등 공항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여기에 청주공항 민영화가 또 다른 현안으로 부상하면서 민영화 저지 목소리가 커지며 공군부대 이전 문제는 다소 관심에서 멀어지는 듯 한 분위기도 형성됐다.

하지만 패트리어트미사일 배치가 사실로 확인되자 군 당국 또는 청주 공군부대 측에 배신감을 느낀다는 지역의 여론이 팽배해지면서 공군부대 이전 목소리에 힘이 실리기 시작한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협약을 맺은 것은 아니지만 최근 몇 년간 공항활성화와 공군부대의 상생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공항과 인접한 땅에 미사일 배치를 추진하면서도 한마디 상의 조차 없었다는 것은  지역을 무시하고 업신여긴 것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공군부대 이전 여론 ‘폭풍 전야’
시민단체에 지방선거 앞둔 정치권도 가세

청주 공군부대 이전 여론이 폭발 직전에 까지 이르렀다. 패트리어트미사일 배치를 계기로 과거 공군부대와 얽힌 사건들까지 거론되며 ‘이번에야 말로 공군부대 이전에 힘을 모두 쏟아 보자’는 분위기가 빠르게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물론 정치권도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청권 홀대론과 연결해 가세할 것으로 예상돼 범시민운동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분위기는 이미 지난달 중순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민주당 홍재형(청주상당)·이시종(충주) 의원이 청주공항에 패트리어트미사일 배치를 추진하는 국방부와 정부를 맹비난하고 나선 것.

이들은 “청주국제공항이 앞으로 MRO(항공기정비센터)를 유치하고 저가항공과 국제노선 유치 등을 통해 충북 지역발전의 허브공항이 되려는 계획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충청권 홀대를 자행해온 MB정부가 충북이 만만해서 또다시 이같은 도발을 감행한다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격한 단어까지 동원해 비난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공군부대 이전 계획부터 세워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회의는 정부에 대해 ▲미사일기지 건설을 백지화와 공군부대 이전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노선확충 및 추가적인 인프라구축 계획 수립 등을 요구하고 충북도에 대해서도 대책없는 공항민영화 찬성 입장 철회하고, 청주공항 미사일기지 건설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