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정비센터·항공산업단지‘꼭 필요하다’
상태바
항공기정비센터·항공산업단지‘꼭 필요하다’
  • 홍강희 기자
  • 승인 2009.09.3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패트리어트 미사일이 막을라’
역대 대통령 공군부대 이전 ‘헛 공약’으로 도민 우롱

   
‘청주국제공항 주변상황도’를 보면 미사일기지 건설 예정지가 문제있음을 금방 알게 된다. 그러나 대체부지 제공은 해결책이 아니라는 여론이다. 사진은 청주국제공항활성화대책추진위의 카페에서 발췌.

충북도는 지난 6월 29일 지식경제부에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요청했다. 그런데 경제자유구역의 중심도 청주국제공항이다. 도는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청주·청원·증평 일원 1865만8220㎡를 충북경제자유구역으로 개발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개발기간은 2027년까지 20년 동안. 충북경제자유구역에는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송제2산업단지(생명과학 특화단지), 오창 제2산업단지(산업 및 R&D기능), 청주테크노폴리스(미래형첨단복합도시), 청주에어로폴리스(항공물류단지와 쇼핑랜드), 태양광부품산업전문단지(증평산업단지) 등이 포함됐다.

윤재길 충북도 경제정책과장은 “경제자유구역은 외국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것이다. 국내에는 항만을 중심으로한 경제자유구역이 많은데 우리는 공항을 중심으로 한 계획을 세웠다. 해외자본과 해외기업, 그리고 해외 우수인력을 끌어들이고 이들을 위한 정주여건을 만드는 것이다. 지식경제부에서 연구용역을 마무리한 뒤 내년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청주국제공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해외기업에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어 해외기업 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이다. 이 또한 청주공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중 에어로폴리스는 연구·생산·유통·관광이 포함된 복합개념. 공항을 이용하는 내·외국인들이 비즈니스와 정보교류, 회의, 쇼핑 등을 공항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다.

   
미사일기지 건설 예정지에서 LG상사 쪽을 바라본 전경. 야생풀들이 아무렇게나 자라있고 그 사이로 철조망이 쳐져 있다. 

이렇게 가까운 곳에 군사기밀기지가?
그러나 청주공항내에 미사일기지가 들어서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큰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와 청주시 관계자는 “국가가 하는 일이라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꼭 그 자리에 미사일기지를 건설해야 하는가가 의문이다. 다른 장소를 찾았으면 좋겠다.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외국인들의 출입이 빈번해질텐데 대외적인 이미지 차원에서도 좋지 않을 것이다”고 정부 눈치를 봐가며 말했지만 큰 타격을 줄 것이 뻔하다. 해외기업과 인력들이 들어올 때 이를 문제삼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경제자유구역도 그렇지만 미사일기지로 인해 현재 가장 큰 지장을 받는 것은 MRO 사업이다. MRO사업 예정부지에 미사일기지를 건설하면 이 사업은 표류하고 만다. 지난 24일 찾아간 미사일기지 건설 예정지는 LG상사와 화물청사 바로 인근에 있었다. 항공산업단지 예정지와도 매우 가까웠다. 본지 취재기자와 사진기자가 취재차 들어갔으나 공항공사청주지사 직원과 건설업체 직원은 군사지역이니 허가받고 사진 찍으라며 제지했다. 이들은 최근의 지역여론을 의식한 듯 여러 차례 와서 허가 운운했다.

그러나 군사지역에 미사일기지까지 들어서면 국가기밀기지가 될텐데 그렇게 보기에 이 곳은 너무 허술했다. LG상사, 화물청사, 항공산업단지 예정지와 너무 가깝고 민간인들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바로 뒤쪽으로는 충북선 기차가 지나가는 철로가 놓여 있었다.

‘공사중’ 표시가 돼있는 곳으로 가까이 가자 종이 한 장에 ‘이 곳은 취토작업장입니다’라는 문구를 써 붙여 놓았다. 구체적으로 무슨 공사인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만은 확실했다. 이 곳은 지난 32년 동안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된 채 풀만 우거져있던 공군부대 소유 땅이다. 이 불용지를 사이에 두고 화물청사 앞에서 끊긴 도로와 북측 진입로가 연결되면 도로 옆에 바로 미사일기지가 들어서는 것. ‘청주국제공항활성화대책추진위’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 불용지의 관리권을 충북도로 이전해줄 것을 요청해 왔으나 거절당했다.

대체부지 제공 해결책 아니다
최근 충북도는 군 당국이 패트리어트 미사일기지 건설을 안보차원에서 취소할 수 없다고 밝히자 대토를 제안했다. 이승훈 정무부지사는 “미사일기지가 다른 곳으로 가는 게 최선책이지만 안 된다면 대체부지를 제공하는 차선책이라도 해 볼 계획이다. 미사일기지 예정지는 MRO 배후부지여서 청주공항 활성화에 큰 지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사회와 시민사회단체는 대체부지 제공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군 부대 이전과 미사일기지 건설 취소만이 청주공항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사사건건 부딪치는 군 부대와의 불편한 동거를 차제에 끝내자는 게 지역사회의 강력한 여론이다.

‘청주국제공항 주변상황도’를 보면 지역민들의 반발이 이해된다. 공항 바로 옆 양쪽으로 내수 아파트단지와 오창 제2산업단지가 위치해 있고 인근에는 청주테크노폴리스단지, 오창 과학산업단지, 옥산 아파트단지 및 산업단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대농복합단지 등 주요시설과 아파트들이 도열해 있다. 만일 미사일기지가 건설되면 주민들의 반발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될 것이다.

충북도는 지난 4월 항공복합산업단지개발 타당성검토 연구용역을 항공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했다. 결과는 내년 2월 나온다. 항공기 부품 생산·조립·판매·연구시설이 들어설 이 단지는 MRO를 지원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 산업단지도 용역결과가 나온 뒤 추진될 예정으로 있다. 한편 청주공항은 국제선 정기노선은 없지만 연 100여만명이 이용하는 중부권 대표 공항이다. 오는 11월 6일에는 부정기성 일본노선도 취항한다. 앞으로 활주로를 연장해 대형 화물기 이·착륙을 가능케 하고 북측 진입로를 개설해 이용 편의를 제공해야 하는 한편 다양한 국제선 확충을 과제로 안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발등에 떨어진 불은 패트리어트 미사일기지 건립을 막는 일이다. 그동안 여러 차례 보여줬듯이 추석이 지난 뒤까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지역민들은 바로 공군부대 이전을 강도 높게 요구할 것이다. 충북으로서는 청주국제공항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에서 청주공항내 공군부대 이전을 결정해놓고 유야무야 한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역대 대통령마다 공군부대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웠으면서 지키지 않은 것 또한 충북을 우습게 보는 일 아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