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죽 끓는 지역 여론
상태바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죽 끓는 지역 여론
  • 김명주 기자
  • 승인 2003.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분기역 선물로 줄 수 없다”에 분열 양상
“중대한 현안 놓고 합심협력해야” 지적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10월 27일 오송생명과학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뒤 ‘충북도민과의 대화’를 갖는 자리에서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문제와 관련해 발언한 원칙론이 예상치 못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날 충북도민과의 대화에서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을 충북도민에게 선물해 줄 수 없느냐’는 한 원로 시민단체 대표의 질문에 대해 “선물로 줄 수 없다”고 대답한 대통령의 발언을 놓고 오송분기역 및 신행정수도 유치운동을 각각 벌여온 단체간에전략적 방법론 등을 둘러싸고 여론분열 현상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에서 신행정수도와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 각각 운동을 벌여온 이들은 어느 사안에 우선순위를 둬 운동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인가를 놓고도 신경전을 펴는 인상이다. 그러나 이런 논란들의 근간에는 두 현안이 밀접한 함수관계를 갖고 있는 만큼 각자가 활동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제기되는 등 백화제방식 견해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백화제방식 의견으로 달아오른 ‘사이버’
충청리뷰 인터넷판 신문인 ‘오마이 충북’의 자유게시판은 10월 27일 대통령의 오송분기역 관련 발언이후 각계 각층에서 올린 의견들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청암’이란 아이디는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현안은 신행정수도 충청권 건설로 오송분기역 유치는 다음의 일”이라고 전제한 뒤 “어쨌거나 ‘분기역은 선물로 줄 수 없다’는 대통령의 뻔한 대답이 나올 수 밖에 없도록 질문을 유도한 측은 각성해야 한다”고 충북도를 꼬집었다.

또 그는 “시간적으로 중요한 것은 신행정수도 특별조치법 국회통과인 만큼 (지역의 논의구조는) 이 문제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모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위해 원내 과반수 의석의 한나라당이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는 주문도 곁들였다. 

그러자 ‘청송’이란 아이디를 쓰는 네티즌은 댓글에서 “오송분기역 유치 문제에 심혈을 쏟아왔는데 행정수도 이전문제가 등장하며 우선 순위가 바뀐 느낌”이라며 “행정수도가 분기역과 함께 해야 한다면 분기역 유치가 행정수도를 유치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다른 시각을 드러냈다.

“각자 활동목표 향해 최선 다하면 돼”
‘kkcc’란 네티즌은 “오송분기역과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함수관계를 살펴보면 그나마 신행정수도 건설이 나온 덕에 천안분기역 추진이 보류된 것 아니냐”며 “우선 행정수도 이전에 힘을 모으자”고 제안했다. 스스로를 오송유치위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밝힌 그는 “신행정수도가 천안권 아래로 온다는데 어떻게 천안에 분기역이 생길 수 있겠느냐”며 ‘오송분기역 유치위와 신행정수도 충청권 유치위는 각자 활동목표에 맞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 옳다’는 의견을 올렸다.

그러나 ‘아리송’은 “대통령의 ‘오송분기역을 충북도민에게 선물로 줄 수 없다’는 뼈 있는 말을 듣게되니 분기역 문제나 신행정수도 문제에 있어 충북이 많이도 멀어지는 느낌”이라며 “오랜만에 지역에 대통령이 왔지만 특별한 소득은 얻지 못한 채 (오송생명과학단지의) 기공식 폭죽만 바라보고 있다니...”라고 냉소적으로 반응했다. 
오송분기역 문제와 관련한 대통령의 발언을 놓고 벌어지는 이같은 현상에 대해 시민들은 “대통령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일희일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나아가 근거없이 상황을 왜곡하거나 상대를 공격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지역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소모적인 행태일 뿐”이라며 여론 형성을 주도해 가는 시민사회단체의 의연한 자세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