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100배 높이는 매너와 예절
상태바
첫인상을 100배 높이는 매너와 예절
  • 충청리뷰
  • 승인 2003.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표정관리 : 사람의 첫 인상은 처음의 3초가 중요합니다. 속담에도 '웃는 낯에 침 못 뱉는다'고 하였듯이 발고 명랑한 표정, 미소를 띤 얼굴은 상대의 기분까지도 행복해지게 만듦니다. 거울을 보며 자신의 표정을 관찰하고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단정한 복장과 나의 장점을 부각 시킬 수 있는 화장 : 만남의 상대가 남성인 경우 "화장술이 뛰어나십니다"등의 화장에 대한 찬사를 보내는 경우 대개 "당신의 화장이 너무 요란합니다"라는 의미를 속이는 말입니다. 짙은 화장은 상대로 하여 여성의 업무력을 의심하게 합니다. 자신의 나이와 직업에 맞는 화장과 트임이나 비침이 심하지 않은 옷차림이 좋습니다.

3. 올바른 경어의 사용 : 업무와 관련한 만남에서 지나친 극존칭으로 오히려 상대에게 자신 없는 태도를 지닌 사람으로 평가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상대가 업무와 관련한 직위를 가지고 있는 경우 직위에 맞는 존칭을 쓰도록 하며 개인의 만남인 경우 상대의 나이에 맞는 존칭을 쓰도록 합니다.

4.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는 세심한 배려 : 만남이 있기 전 상대의 이름이나 직위등을 확인하여 "ooo과장님""ooo님" 등으로 상대의 이름을 부를 때 상대는 자신과의 만남을 소중히 여긴다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5. 일정한 공간 유지 : 초면에는 마주보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각선 방향으로 시선을 둘수 있도록 앉거나 서도록 합니다.(너무 가까이는 어색하고 마주보게 되면 긴장감이 있음)

6. 먼저 마음의 문을 여는 과감함 :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나'의 단점을 노출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십시오. 상대와 가까와지는 좋은 계기가 될수 있습니다.

7.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상대를 믿는 마음 : "진실은 서로 통한다"고 하였듯이 진심으로 마음을 열고 만남에 임하면 상대에게 나의 진심이 그대로 전달됩니다. 지나친 탐색은 의심 많은 사람으로 기억되게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