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오송기점역 유치 최대 걸림돌은 '패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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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 오송기점역 유치 최대 걸림돌은 '패배주의'
  • 한덕현 기자
  • 승인 2003.11.19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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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 오송역 찍고, 오송 분기역도 관철”
‘Mr. 오송’ 홍재형의원, “역시 관건은 신행정수도”

지난 14일 발표된 경부고속철도 오송역 설치 확정은 충북엔 대단한 소식이었다. 우선 1985년 시작된 충북의 민간 유치운동이 18년만에 결실을 맺었다는 물리적 성과도 그렇지만 향후 지역발전에 미칠 파급효과가 그동안의 어떤 ‘현상’보다도 훨씬 앞서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을 맞아들이는 지역의 분위기는 지나칠 정도로 썰렁했다. 이에 대한 언론의 조명 역시 며칠을 넘기지 못했다. 이 소식을 접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은 현재 충청권의 최대 현안인 신행정수도와 충북의 또 다른 숙원인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에 시선을 뒀다. 결국 이들 두가지 현안에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 소식이 가위눌린 형국이다. 더 심했던 것은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에 대한 일각의 왜곡된 시각이었다.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이 오히려 신행정수도 및 호남고속철도 오송기점역(분기역) 유치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이른바 ‘인식의 비약’이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 대전 충남북을 골고루 살펴야 하는 정부의 입장이라면 충북엔 오송역을 안겼으니 행정수도와 분기역은 다른 곳에 줄 수도 있다? 이런 억측이 근거없이 나돌았다.

행정수도와 오송분기역은 한 축
그러나 오송전도사 홍재형의원(청주 상당)의 생각은 단호하다. 경부고속철 오송역은 신행정수도나 호남고속철 기점역과 상치된 개념이 아니라 결국은 동일 축 선상에서 바라봐야 할 사안이라는 것이다.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은 우선 호남고속철 기점역(경부고속철과 호남고속철이 갈라지는 지점) 선정에 당연히 감안 요인이 될 수 밖에 없다. 어쨌든 현재 분기역 후보지로 거론되는 오송에 고속철 역이 생긴다는 것은 그 자체가 향후 기점역의 사업성 검토에 있어 여러모로 유리할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신행정수도 변수다.

정부의 방침은 내년 말쯤 행정수도 입지가 정해진 다음에 기점역도 결정한다는 것이다. 현재로선 신행정수도 자리는 거의 예측가능한 상태다. 기점역을 놓고 충북과 대립관계에 있던 천안은 일단 행정수도 입지로선 수도권과의 근접성 때문에 부적절하다. 그렇다면 현재 검토되는 충북 오송과 충남 장기, 그것도 아니면 충남북에 걸치는 지역이 가장 선호될 것이다. 이들 지역중 어느 곳이 행정수도 입지로 결정돼도 결국은 오송역의 역세권이다. 이러한 조건이 구비된다면 호남고속철 분기역은 당연히 오송이 적지다. 때문에 충북으로선 이번에 확정된 경부고속철 오송역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지자체의 노력전제, 분위기 주도
이런 맥락에서 홍의원이 신경쓰는 것은 오송역 건립에 따른 향후 충북도의 역할과 기여다. 이미 오송역 건립을 위한 각종 정부 예산이 수립되어 있지만 앞으로 건설 과정에서 지자체(충북)의 예산분담이 정부로부터 요구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그래서 이를 대비해, 충북도가 완벽한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홍의원은 과거 조흥은행 본점 유치운동 사례를 들었다. “지금은 모두 물건너 갔지만 조흥은행 본점 유치운동이 벌어질 때 청주와 대전이 그 대상지로 격돌했다. 약쪽의 주장이 서로 팽팽하다보니까 조흥은행이 이런 제안을 흘린 적이 있다. 두 지역을 놓고 경쟁입찰을 벌이겠다는 것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해 달라는 무언의 압력이었다. 마찬가지로 정부도 특정 시책에 대해 적극적인 지자체를 선호할 수 밖에 없다. 예산과 부지문제 등에 있어 공동의 보조를 맞추려는 지자체의 노력이 절실하다. 이번에 추가로 결정된 경부고속철 중간역 중에서 유독 오송만이 예산이나 부지확보, 또 기초공사 등에서 많은 진척을 보였다. 이에 만족하지 말고 충북은 최대한의 협조로 분위기를 주도할 필요가 있다.”

이젠 조기 개통만이 남았다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은 물론 장기간에 걸친 범 도민운동의 결실이다. 각계의 노력이 총결집된 성과물이지만 그래도 홍재형의원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같이 중간역으로 결정된 김천이나 울산에 비해 오송의 진척이 훨씬 앞선 것도 임기 내내 오송에 매달린 홍의원 때문에 가능했다. 지난 16대 총선에서 오송기점역 유치를 첫 번째 공약으로 내세워 당선된 이후 홍의원은 약속대로 시종일관 오송에 천착했다. 적어도 오송에 대해선 ‘MR. 오송’이라는 닉네임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활약했고, 이번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은 그 첫 구체적 성과인 셈이다.

호남고속철 기점역과 경부고속철 오송역의 역학관계(?)에 대해 그는 이렇게 밝혔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호남고속철도 오송기점역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워 당선됐는데 막상 국회에 들어가 보니 이거 큰일 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장 급한게 경부고속철도 오송역이었다. 경부고속철은 2004년 개통이 임박한 상황이었고, 호남고속철은 기본설계가 진행중이라 먼 훗날 얘기에 집착하기 보다는 당장의 오송역에 매달리게 됐다. 그래서 그 때부터 관련 예산확보에 나섰고 지금의 성과로 나타난 것이다. 이번 경부고속철 오송역 확정으로 충북은 향후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을 관철시키는데도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됐다. 어차피 분기역 선정은 모든 조건을 감안한 결정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충북은 긍정적인 계기를 선점한 것이다.”

그러나 경부고속철 오송역이 김천 울산과 함께 뭉뚱그려 확정된 것은 못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4년전 노반공사가 끝나는 등 이미 많은 진척을 보인 오송역이 이제 ‘말뚝‘만 박은 김천이나 울산과 같이 패키지로 결정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도민들이 쏟은 노력을 감안한다면 당연히 내년 개통에 포함돼 공사가 이뤄졌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런 관점에서 김천 울산보다 이미 추진이 앞선 오송역의 조기개통이 앞으로의 과제로 남았다.

 

“잊지말자 내년 말 신행정수도 입지선정”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선정의 결정적 잣대총선을 앞두고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에 대한 야당 공세가 계속되고 있지만 정부의 방침은 확고하다. 내년 하반기(말)에 행정수도 입지를 결정한 후 이를 감안해 현재 대전 충남북이 갈등을 빚는 호남고속철도 기점역에 대해서도 최종 안을 내린다는 것이다. 결국 충북의 입장에선 일단 신행정수도와 오송분기역을 묶어서 접근할 수밖에 없다. 신행정수도 입지결정 방침은 지난 11월 13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도 다시 한번 확인됐다. 이날 홍재형의원이 최종찬 건교부장관을 상대로 행정수도 입지선정과 호남고속철 분기역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던 것. 먼저 홍의원이 “최종찬 건교부장관이 신행정수도 건설 후보지가 결정되면 이에 맞추어 가지고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결정할 것이다, 그렇게 답변하신 적이 있지요”라고 묻자 최건교는 군더더기없이 “예”라고 응답했다. 이에 홍의원이 “내년 하반기에 신행정수도 후보지가 결정되면 그 때 호남고속(철도) 분기점도 이와 관련해서 새롭게 결정되겠지요”라고 재차 묻자 최건교가 역시 “그렇습니다”고 답변했던 것.

홍의원은 이 자리에서 공청회 무산 등 파문을 일으킨 호남고속철도 용역에 대해 재고여부를 강력 따져 물었는데 최장관의 최종 답변은 “신뢰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원론적 언급을 맴돌았다. 결국 최장관은 충북의 불신을 받고 있는 지금까지의 용역에 대해 원천 무효보다는 보완의 의사를 강하게 시사했다.

여기에서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은 내년 말쯤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 후 결정될 공산이 크지만 충북의 입장에선 호남고속철 분기역에 대해 추호도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미 공정성이 의문시되는 용역이 한 차례 파문을 던졌던데다 충청리뷰 취재로 경부고속철 천안 아산역의 시공에 있어 향후 분기역을 감안한 의혹이 강하게 제기됐기 때문이다. 어쨌든 충북으로선 신행정수도 입지가 향후 현안 해결의 결정적 잣대가 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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