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의회 해산하라" 비난 폭발
상태바
"청원군의회 해산하라" 비난 폭발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0.02.2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군의회 만장일치 통합반대에 주민들 '망연자실'
반대명분 뚜렷하지 않아, “주민소환 사유” 주장
   
청원군의회가 19일 통합 만장일치 반대를 결정하자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는 근조 플래카드를 내걸고 강하게 항의했다.

청주·청원 통합에 대한 지역여론은 ‘찬성’이다. 최근 청주시의회·청원군의회·충북도의회 등 세 군데의 주민 대의기구는 잇따라 양 지역 통합에 대한 의견을 냈다. 청주시의회는 만장일치 찬성, 청원군의회 만장일치 반대, 충북도의회는 총 31명 중 찬성22·반대8·기권1표로 찬성 의견을 수렴했다.

청주시의회와 청원군의회의 통합 의견은 각각 만장일치 찬·반으로 나뉜다. 이를 객관적으로 심판한 곳이 충북도의회다. 그동안 주민 여론조사 결과도 찬성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올해 벌써 세 번째 통합을 추진하는 만큼 통합의 필요성은 인식됐다. 더욱이 군의회의 반대는 이미 명분을 잃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 때문에 군의회의 만장일치 반대에 청원군의회를 해산하라는 등의 비난들이 쏟아지고 있다.

최영출 충북대 행정학과 교수는 “주민의 대의기구인 군의회가 주민의 찬성여론을 무시했다는 것은 주민소환 감이다. 여론수렴이 가장 큰 역할인 의회에서 이런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군의원들은 지난 9일 이달곤 행안부장관과 간담회를 할 때 뚜렷한 반대이유를 내세우지 못했다. 이들이 반대명분으로 가장 많이 제기한 것은 정부의 통합시 인센티브 지원계획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청주시에서 내놓은 통합 후 지원방안을 청주시의회에서 조례로 제정하고 청원청주상생발전위·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 같은 사회단체가 향후 이행여부를 관리감독키로 했다.

군의회는 그래도 못 믿겠다는 반응을 보여 이번에는 이달곤 행안부장관 등 9개 부처 장관들이 보증을 섰다. 이들은 ‘청주·청원 통합과 상생발전을 위한 담화문’을 통해 구속력있는 이행방안을 마련하고, 청원군에 4개 구청 설치·10년간 총 2523억원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다.

반대 핑계·핑계만···
한나라당충북도당과 민주당충북도당은 통합을 당론으로 채택했으나 결과적으로는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다. 이들이 군의원들의 무조건적 통합반대 생각을 바꾸는데 주력한 점을 감안한다면 백번 양보해서 총 12명의 의원 중 최소 절반 정도는 찬성파로 만들었어야 했다.

군의원들은 남상우 청주시장의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통합에 찬성한다’와 송태영 한나라당충북도당 위원장의 ‘통합찬성 안하면 공천배제’ 발언으로 화가 나서 통합반대특위를 만들었고, 더 강도 높게 반대했다고 하지만 이 또한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두 사람의 접근 방법에 분명 문제가 있고 이로 인해 명예훼손 소송까지 진행됐지만, 이런 것들이 결정적인 이유는 될 수 없었다.

군의원들의 반대이유는 자신들의 정치적 욕심 외에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간 세금인상·청원군 소외·혐오시설 설치 등도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정부의 모든 인센티브를 청원지역에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모 인사는 군의원들에 대해 “따로 따로 만나면 통합 찬성인데 합쳐놓으면 반대라서 완벽하게 속았다. 뒤통수 한 번 크게 맞았다”며 “군의원들은 통합반대특위로 자신들을 꽁꽁 묶어 놓고 서로 꼼짝 못하게 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반대특위에서 ‘반대’를 빼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지만 역시 아무런 소득이 없었다. 이 정도면 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 아닌가”라며 분개했다.

앞으로 행안부가 청주시의회와 충북도의회 의견, 지역주민의 여론 등을 감안해 통합을 추진한다는 얘기는 군의회가 이유없는 반대를 하고 있다는 점을 간파했기 때문이다. 올해 통합을 못 할 경우 양 지역은 숫자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의 손해를 보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