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반대 예비후보자들 정리 어떻게?
상태바
통합 반대 예비후보자들 정리 어떻게?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0.03.2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통합 정략적으로 이용, 내세운 후보 진정성 의심
민주당- 반대파 공천배제에도 못 들은척, 내부 기준도 없어
   
청주청원 통합에 반대했던 후보들을 각 정당에서 어떻게 '교통정리' 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진은 한나라당 청원군의원들의 탈당 기자회견.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청주·청원 통합을 지나치게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민주당 충북도당은 민의를 외면해 두 당 모두 비판을 받고 있다. 한나라당은 세종시 수정안으로 점수를 대폭 잃자 통합만이 살 길 이라는 듯 연일 통합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송태영 한나라당 도당위원장은 지난 18일 “이번 지방선거에서 통합에 앞장설 인재들을 적극 영입하고 공천해서 선거 직후 통합을 공론화, 다음 총선 전에 반드시 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도당, 2012년 전 통합?
한나라당 도당은 통합 시기를 2012년 총선 전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들은 지난 9일 민주당 노영민 의원이 ‘충청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하면서 법 시행날짜를 2014년 7월 1일로 못박자 “각계에서 청주·청원통합을 위한 의원입법을 요구한 것은 올 7월 1일 통합시 출범을 목표로 한 것이다. 2014년에 시행한다고 하면 지금 발의할 필요도 없다”고 몰아세운 뒤 “양 지역 국회의원 4명이 모두 노영민 의원 발의안에 서명한다면 금년 6월 지방선거 전에 적용되도록 수정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통합 반대파인 변재일 의원까지 서명하면 수정발의안을 내서 올해 통합되도록 하겠다는 얘기였으나 변 의원이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는 건 한나라당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변 의원은 줄곧 통합 반대를 견지해 왔고 노 의원 발의안에도 끝내 서명하지 않았다. 수정발의안에 대해 일언반구 말이 없던 이들은 이것이 수포로 돌아가자 이번에는 ‘총선 전 통합 달성’을 들고 나왔다.

하지만 올해 지방선거를 해서 새로운 단체장과 지방의원이 선출되면 2012년 통합은 어렵다고 보는 게 지역정서다. 올 지방선거 전에 통합을 결정하지 못하면 단체장 임기가 끝나는 4년 후에 하는 게 혼란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노영민 의원이 2014년이라고 못박기 전만 하더라도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힘을 합쳐 노력하면 올 통합시 출범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의견들이 많았으나 이것이 물 건너 간 이상 통합시 출범시기는 2014년에나 가능하다고 보는 게 대세다. 이렇게 볼 때 한나라당 도당은 책임지지도 못할 말을 뱉어내고 있는 것.

또 김병국 한나라당 청원군수 예비후보(전 군의장)는 지난 22일 출마 기자회견을 하면서 “청원군수에 당선되면 즉시 청원·청주 통합을 논의할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찬성과 반대를 모두 아우르고 청원군민들의 소중한 민의를 충실히 받드는 작업에 들어가겠다. 양 지역의 대등한 통합을 성사시켜 주민들의 행복지수를 획기적으로 높이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전 의장은 과거 통합 반대파였고 올해 통합운동이 벌어졌을 때도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다. 2월 19일 청원군의회 통합의견 조사에 앞서 통합에 찬성한다는 기자회견을 했을뿐이라는 게 주민들의 말이다. 그는 통합반대파가 아니냐는 질문에 ”2005년에 청주·청원 2차 통합시도가 불발로 그칠 때까지만 해도 통합조건이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통합에 반대했다“면서 ”이후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고, 올들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제시되는걸 보면서 통합이 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으나 적극적인 찬성파로 분류되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다.

아울러 이 자리에는 7명의 기초의원 예비후보들도 배석했으나 통합반대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현직의원을 공천배제한다는 원칙은 지켰을지 몰라도 통합에 찬성하는 유능한 일꾼을 발굴하는 문제는 인물난으로 어려움에 봉착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민주당 통합대응 모두 문제
오성균 청원군 당협위원장은 이 날 공천마감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김 전 의장을 사실상 확정지은 것처럼 말해 뒷말들이 무성했다. 오 위원장은 “김 전 의장은 청주·청원통합에 적극 찬성하는 인물이고 통합에 진정성을 가진 후보만을 공천하기로 한 당론과 일치하는 후보이기 때문에 공천심사위원회가 후보자로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후에 홍익표 대청E&C회장이 공천신청을 했지만 오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통합찬성 후보라서 적극 밀고 있다는 분위기를 풍긴 것.

주민들도 양 지역 통합을 원하는 사람들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통합의 필요성이 검증된 만큼 이는 현안중 현안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너무 앞서가‘말만 요란하고 먹을 것 없는 잔치상’을 차리는 게 아니냐는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마치 통합에 올인한 것처럼 큰 소리를 쳤던 한나라당은 이미 지난 2월 청원군의원들이 만장일치 반대를 의결하면서 적잖은 신뢰를 잃었다.

한편 민주당 충북도당은 통합반대 후보들을 공천하지 말라는 사회단체들의 요구를 못 들은척하고 있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청원청주상생발전위는 지난 22일 ‘민주당 충북도당은 민의에 역행하는 후보 공천을 배제하라’는 성명서에서 “그동안 민주당 충북도당이 80만 지역민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진정성을 가지고 통합에 임해왔는지, 아니면 한낱 정치쇼에 지나지 않았는지는 이번 공천을 보면서 유권자들이 판단하게 될 것이다. 통합반대를 주도해온 청원군의원과 이종윤 전 부군수를 다시 공천한다면 통합찬성 발언은 지역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원군 지역 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자 공천에 있어 지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변재일 의원에게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원·청주 통합을 부결시킨 장본인들과 내심 통합 부결을 바라는 인물들이 민주당 충북도당의 후보자로 공천된다면 이는 변재일 국회의원의 이중적 태도를 재확인하는 것이다. 변 의원은 통합에 반대한다면 떳떳하게 반대소신을 밝히고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직언했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 “공천문제는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짧게 답변했다.

그런가하면 정균영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 집행위원장은 현재 국민참여당 후보로 청원군수 출마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6·2 지방선거에서 청주·청원 통합은 이래저래 가장 큰 이슈로 부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