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은 늘었는데 운영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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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은 늘었는데 운영은 ‘글쎄?’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0.04.14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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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 권역별 도서관 지도 완성…전문 사서인력 턱없이 부족해
청주시립도서관 분관형태로 운영, 도서관별 특색 기대키 어려워

이제 청주시는 동서남북 권역별 도서관 지도를 완성하게 됐다. 민선 4기에 들어서면서 남상우 시장이 도서관 건립사업을 숨가쁘게 진행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북부, 서부, 신율봉, 상당 도서관이 잇따라 건립됐고, 내년 7월엔 분평동에 남부도서관 개관을 앞두고 있다. 현재 시에서 운영하는 공공도서관만 9개소에 이른다. 게다가 최근 288회 임시회의 시정 질의에서 남상우 시장은 운천·신봉과 봉명 2동 지역주민들을 위한 도서관 건립을 약속했다.

   
▲ 최근 청주상당도서관이 개관하면서 청주시립도서관은 동서남북의 모양새를 갖추게 됐지만 운영에 있어서는 여전히 사서 인력 부족, 도서관 정책의 부재 등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은 청주상당도서관 자료실 전경. /사진=육성준 기자

동별로 따져보면 용암동, 율량·사천동, 복대1동, 복대2동, 수곡동, 영운동, 봉명1동, 사직동에 공공도서관이 건립돼 있다. 소외된 곳없이 청주시내 골고루 도서관이 들어서 시민들도 좋아한다.

하지만 양적으로는 늘어났지만 운영에 있어서는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전문사서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희망근로나 청원경찰, 대학생 아르바이트로 채워지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 3월 문을 연 상당도서관의 경우 주말 중 하루는 자료실을 사서가 아닌 청원경찰이 지키고 있다. 총 사서 인력이 3명인지라 주말 교대근무를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대체인력으로 채워진다는 것. 상당도서관은 또한 청주시가 프로그램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내년부터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청원경찰이 대출실 지키기도
청주시가 직영하고 있는 도서관의 사서 수를 보면 시립정보도서관(8명), 신율봉(1명), 북부(3명), 서부(3명), 상당(3명)으로 총 18명이다. 2007년 북부도서관이 건립될 때 인력을 채용한 이후로 더 이상 뽑지 않았다. 청남어린이 도서관의 경우는 ‘사서’가 아닌 기능직 공무원 1명이 파견돼 있어 단순 대출업무만을 하고 있다. 내년에 남부도서관이 건립된다면 현재 배치된 최소한의 인원마저 또다시 나뉘어야하는 상황이다.

현재 도서관법에서는 면적 300㎡이하는 3명, 장서기준 6000권 마다 1명을 두도록 돼 있다. 이렇게 법정 정원을 따져보면 서부도서관은 17명, 신율봉어린이도서관은 7명이 돼야 한다. 청주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공무원 수를 동결했기 때문에 방법이 없다. 총액인건비제에 걸려있어 사서직만 뽑을 수 없는 형편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다보니 도서관이 지어질 때마다 18명의 사서들은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도서관 업무를 메우고 있다.

청주시가 직영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은 모두 청주시립정보도서관의 분관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청주시립정보도서관에서 이들 분관들의 업무, 인력, 시설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분관으로는 4개 시립도서관과 청남어린이도서관, 미술창작스튜디오 등 총 7개다. 그러다보니 각 분관들이 독특한 색깔을 내기 보단 획일화되는 측면이 없지 않다.

도서관 관장은 오직 한명 뿐
사실상 청주시립도서관의 관장도 단 한명 뿐이다. 나머지 분관들은 ‘수서’라고 해서 사서직 7급이 전체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담당’이라는 애매한 명칭으로 계장급 행정직 공무원이 함께 파견돼 있는 구조다.
보통 사서직 3명, 행정공무원1명, 기능직공무원 1명 등 5명이 도서관을 관리한다. 여기서 ‘담당’이 이른바 ‘분관장’역할을 하게 된다. 이마저도 분관장은 북부 도서관을 제외하고는 행정직 공무원이 맡고 있어 관장의 마인드에 따른 탄력적인 도서관 운영은 애초부터 기대하기 어렵다.

구의서 청주시립정보도서관장은 “도서관마다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통일성을 띄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직영의 장점은 네트워크가 원활하다는 것이다. 도서관이 위치한 지역성을 고려해 주제별 도서구입을 추진해 성격을 달리 할 것이다. 조만간 직영도서관끼리의 상호대차 서비스도 고려하고 있다. 빠르면 내년하반기에는 가능해질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상당도서관이 개관함에 따라 통합관리 서버가 구축됐다. 따라서 직영도서관들끼리의 책 검색과 A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도 B도서관에 반납하는 시스템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이러한 상호대차 서비스의 경우 책들을 수거하고 분류하는 차후 인력이 또 다시 필요하다.

공공도서관 위탁 반기드는 이유
도서관이 잇따라 생겨남에 따라 청주시립정보도서관의 몸집은 커졌지만, 여전히 위상이나 권한은 미미한 것도 문제다. 또한 청주시의 ‘대표도서관’이라는 명함도 아직 얻지 못했다. 도서관법에 의거하면 지역마다 ‘대표도서관’을 선정하고, 도서관 관계자 및 지역사회인사들로 구성된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가 구성돼야 하지만 청주에서는 아직 진행된 사항이 없다.

인천지역은 올해 초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가 발족했다. 박소희 인천작은도서관협의회 대표는 “아직까지 도서관 정책은 지자체 안에서 논의되는 것에 그치고 있다. 지자체 안에 별도의 독립된 팀이 꾸려져 지역 도서관들에 대한 통합적인 고민과 정책을 만들어야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청주시는 도서관이 지어질 때마다 민간위탁을 고민한다. 전문 인력을 채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손쉬운 대안이 되는 것이다. 청주에서는 기적의도서관만이 지역사회교육협의회가 위탁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사서들은 이에 반기를 든다. 이들은 “공공도서관은 공공서비스다. 세계적으로 도서관 관련 서비스는 국가에서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도기를 겪고 있다. 도서관이 늘어난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시는 운영의 묘를 꾀하지 못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시 정책이 수를 늘리는 데만 열을 올렸다면 이제는 운영에도 힘써야한다는 게 도서관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오혜자 초롱이네도서관장은 “청주시도 타 지자체처럼 도서관 운영에 관한 정책팀이 꾸려져 통합서비스를 고민해야 한다. 차후 5년, 10년의 로드맵을 갖고 도서관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 건립에만 예산을 쏟지 말고 운영에 있어서도 예산분배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부터 작은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범주에 속하게 됐다. 그러다보니 공공도서관은 시 직영, 위탁, 작은 도서관(지난해 기준 34개소)까지 그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인력부족으로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의 네트워크 사업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작은도서관들에게 1년에 200만원의 도서구입비를 지원하는 게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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