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들 이제는 의원님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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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여성들 이제는 의원님 될까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0.04.21 10: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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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참여당 충북도당 “도의원 시의원 비례대표 1번은 이주여성”
“다문화사회 이해하는 도지사, 교육감, 청주시장이 당선돼야”중론
[이주여성 6.2지방선거 관련 대담] 한국판 오바마를 꿈꾸는 이주여성들이 이번 6.2지방선거에 도전장을 내민다. 이주여성 16만 시대, 이제는 일상의 정치를 넘어 정당의 후보자로 나서 목소리를 대변하기에 이르렀다.

전국적으로 이주여성 대상 선거교실이 열리고,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10년 제1호 이주여성 의원만들기 프로젝트를 벌인다. 특히 국민참여당 충북도당은 지난 18일 “이주여성에게 도의원·시의원 비례대표 1번을 준다”는 보도자료를 냈다.

따라서 지난 16일 충청리뷰와 (사)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가 주최한 <이주여성과 6.2지방선거>대담은 이주여성 후보의 출마의 변을 미리 듣는 자리이기도 했다. 고은영 센터장의 사회로 정승희 사무처장과 충북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문화강사 10명이 모여 교육감, 시장, 도지사 후보에 관한 구체적인 의견을 냈다. 무엇보다도 대담에 참석했던 이들 중에서 올해 지방선거에 나올 ‘후보’가 나온다. 이날 제시된 의견들은 유권자 희망연대를 통해 정책화 될 예정이다.

   
▲ 지난 16일 충청리뷰와 (사)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가 주최한 <이주여성과 6.2지방선거>대담에서 이주여성들은 교육감, 시장 도지사 후보의 공약을 분석하고 한국사회의 부조리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사진=육성준 기자

고은영 센터장:
올해 선거부터 선거권을 갖게 된 이주여성들이 많다. 이들은 누구보다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개방과, 사회통합, 이민행정, 인권보호 등에 관심이 많다. 누군가의 엄마이자, 아내인 이들이 유권자로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 오늘 대담은 도지사, 시장, 교육감에게 각각 바라는 바를 자유롭게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다문화 교육, 정규수업에 편입돼야
장린(중국): 이미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에 진입한 만큼 한국아이들에게 다문화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공교육에서 다문화수업이 정규강좌가 돼야 하며, 그 시수가 늘어나야 한다. 또 고등학교에서도 수업이 진행돼야 한다.

체제 그수렌(몽골): 4년째 다문화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주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센터 힘으로만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어렵다. 지자체 차원에서 도와줬으면 좋겠다. 예산이 없어서 이주여성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게 안타깝다.

에리헴 체첵(몽골): 이주여성들이 한국에 살기 위해 만든 제도가 오히려 한국국적만 받으려고 접근하는 사람들에게 이익이 간다. 법무부에서 사회통합이수제를(한국어 교육을 이수하면 6개월 이내 국적 취득이 가능함) 실시하지만 점수로만 평가를 내린다는 게 문제다.

고은영 센터장: 국적을 받으려는 몇 만 명의 대기자가 있지만 이민부에서는 원활히 처리되지 않고 있다. 사회통합이수제가 악용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한국에서 진정성을 갖고 몇 년 동안 살고 있는가가 아닌 단기간에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이 국적을 갖게 된다.

체제 그수렌(몽골): 이주여성들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콜센터가 운영돼야 한다. 지금은 사건사고가 발생되면 여성긴급전화를 거쳐 결국 마지막으로 이주여성인권센터로 전화가 걸려온다. 충청북도에만 이주민이 3만 명이다. 콜센터를 만들어서 이주민들이 통합해서 지원을 받았으면 좋겠다.

청주시, 생활가이드 언어별로 제작하라
아시하라 유미꼬(일본): 청주시내 지도나, 시내버스 노선도 등이 출입국관리사무소에도 없다. 콜센터가 있으면 이러한 정보제공을 할 수 있는데, 현재는 통합 창구가 없기 때문에 문제다.

정승희 사무처장: 쓰레기 분리수거도 마찬가지다. 청주시민도 분리수거가 어려운데 이주여성들은 어떻겠는가. 또 버스 탈 때 중국사람들은 부저를 눌러본 적이 없어 생소하게 여긴다. 일상에서 필요한 것들이 모두 한국어 또는 영어로만 표기돼 있어 불편사항이 많다. 출입국 관리소에 가서 외국인 등록을 할 때 중앙정부차원에서 주는 기본안내서와 별도로 청주시의 생활안내 가이드북이 필요하다.

은행가서 아기통장도 만들 수 없는 나라
이은설(중국): 결혼정보회사의 말을 다 믿으면 낭패 보는 경우가 많다. 남자들은 소비자 보호원에 고발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피해자인 이주여성은 어디에도 얘기할 데가 없다.

장류보위(러시아): 장가가면서 비용을 받는 것 자체가 결혼을 불량으로 인정하는 것 아니냐. 결혼정보회사들은 숫자만 늘리려고 하다 보니, 도망가는 사람도 나타나는 것이다. 결혼이민자의 이미지가 떨어지고 있다.

고은영 센터장: 지자체마다 국제결혼을 하는 사람들에게 조례상 결혼정책비용이란 명목으로 500~1000만원을 지원하는 데 그 돈이 결국 결혼정보회사로 간다. 결혼정보회사 배만 불리게 하는 꼴이다. 그래서 청원군의회에 반대시위를 하러갔는데, 의원 한사람도 이의 제기를 하지 않았다.

가토우노 요시꼬(일본): 은행가서 ‘아기통장’을 만들려고 했는데 거절당했다. 이주여성은 국적을 받기 전까지 아무런 권한행사를 할 수 없다. 엄마, 아내로서 의무를 다했더라도 권리는 없는 셈이다.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지만 핸드폰도 만들 수 없고, 주민등록부에도 이주여성의 이름은 빠져있다. 호적에는 기재됐지만 등록에는 기재돼 있지 않은 것이다.

장류보위(러시아): 인터넷으로 쇼핑도 할 수 없다. 글자 제한을 두어 4개 이상 입력하지 못하는 사이트가 많다. 내 이름은 열 몇 자인데 어떡하라고?(웃음) 결국 남편 없이는 나를 증명할 수 있는 길이 없다. 신원이 확실하고, 영주권을 갖고 있어도 소용이 없다. 외국인 등록증이 그냥 종이에 불과한 것인가.

“다문화 유치원이 만들어져야”
체제 그수렌(몽골):다문화유치원이 만들어져서 다문화가정 아이들과 한국아이들이 함께 수업을 받았으면 좋겠다. 그러면 이중 언어도 쉽게 가르칠 수 있다. 한국말도 못하면서 다른 나라말을 가르친다는 왜곡된 시선 때문에 선뜻 이중 언어 교육을 못하게 된다.

고은영 센터장: 경기도는 도 차원에서 ‘위스타트 글로벌 센터’를 만들었다. 이처럼 다문화아이들이 주를 이루고, 한국아이들이 통합지원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4년 전에도 이러한 모임이 있었지만 분위기가 안 났다.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선거권을 가진 사람도 많고, 이번 지방선거에는 우리의 목소리를 극대화하자는 의견들이 모여졌다. 국민참여당에서 이러한 제안에 동의했고, 도의원·시의원 비례대표 1번을 이주여성에게 주기로 했다. 오늘 참석자 가운데 추천을 통해 후보를 낸다.

체제 그수렌(몽골): 누구든지 선거에 출마한다는 것은 이기든 지든 참 용기 있는 일이다. 이주여성이 한국말은 모른다고 해도, 알고 보면 멀쩡한 사람이다. 100% 완벽한 사람은 없다. 후보자의 용기가 중요한 것인지 그 사람이 대단해서 후보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장류보위(러시아): 과부사정 홀아비가 안다고 했다.(웃음). 겪어본 사람만이 안다. 한국이나 러시아나 선거 때만 요란하지 끝나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된다. 이주여성 후보가 의원이 된다면 우리일도 알고, 우리한테도 도움이 오는 것이다.

고은영 센터장: 이주여성 후보는 이민사회의 성장을 역으로 보여줄 수 있다. 주민으로서 우리의 권리를 찾자는 것이다. 어쩌면 무시를 당할 수도 있고, 배타적인 감정을 극대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선거는 정책선거이고, 우리에겐 축제가 될 것이다. 공탁금 200만원도 후원을 통해 마련한다.

“무상급식, 우리도 지지”
장류보위(러시아): 한국에 와보니까 교육이 엉망이라고 할까. 학교 다녀도 사교육을 필히 해야 한다. 주위에서 학원 안 다니면 흉보더라. 다문화가정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쫓아갈 수 없다.

이은설(중국): “아예 수업시간에 이건 학원에서 배웠지~”라고 넘어간다고 한다. 개인정보 유출도 심각하다. 이름이 명시된 명찰을 왜 달고 있는 지 모르겠다. 명백한 인권침해다.

고은영 센터장: 오히려 한국 사람들이 인권침해당하는 데 익숙해져있다. 교육청에 문의했더니 방과 후 교실을 만들어 다문화가정아이들을 모아놓고 교육을 하겠다고 하더라. 자기 정체성이 불안한 시기에 아이들을 분리해서 공부하는 것은 두 번 죽이는 일이다. 학습이 필요한 아이를 대상으로 가정방문도 필요하다. 영동은 희망지도사 제도를 만들어 각 가정으로 방문지도를 한다.

쌘드아리아(태국):돈이 없어서 아이들이 교육을 못 받을 때 마음이 아프다. 바우처 제도가 있어도 10개월 교육서비스를 받는 데 그친다. 방문 교사가 자녀지도를 하면 많은 힘이 될 것 같다.

체제 그수렌(몽골):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교육은 곧 한국사회의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불량학생으로 커나간다면 그 피해는 한국 사람이 보는 것이다. 교육감은 무엇보다도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에리헴체제(몽골): 한국은 애들에게 공부만 하라고 스트레스 주는 나라다. 학교 선생님이 도대체 뭘 가르치는지 모르겠다, 유치원 선생님처럼 돌봄만 하는 거냐.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숙제를 못해서 자살하는 사건을 보고 충격이 컸다.

남수양(베트남): 작년에 아이를 유치원에 보냈다. 다문화아이들은 유치원비를 지원받는 줄 알았는데 동사무소에서 재산이 많다고 거절당했다. 시골에 집이 있다는 게 이유였다. 한국사람들은 전세로 살고 있으면서도 더 부자가 많다. 참으로 웃기지 않은가?
/ 정리=박소영 기자

*대담에 참여한 다문화강사란?

다문화강사는 유치원, 초·중학교, 각종 축제 등에서 다문화강의를 통해 자국의 문화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법원, 검찰청, 산업인력공단 등에서 통역을 담당한다. 현재 중국, 일본, 몽골, 필리핀, 태국, 베트남, 러시아 7개나라 20명의 다문화강사가 활동 중이다. 지난해부터는 월 80만원의 월급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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