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토지매매 지금은 ‘주춤’
상태바
오송 토지매매 지금은 ‘주춤’
  • 김명주 기자
  • 승인 2003.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행정수도 상위통과 후에도 ‘발길 뚝’
오송역과 생명과학단지로 이미 ‘신도시화’ 추세

 지난달 21일 ‘신행정수도건설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부결된 이후 오송의 토지 거래는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 8일 논란 끝에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이 통과돼 법사위에 넘겨짐으로써 오송의 부동산 시장 상황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될 지는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오송은 97년 9월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이후 영농보상 문제로 진통을 겪었다. 그 후 오송은 노대통령의 ‘신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공약으로 대전, 계룡, 아산, 공주 장기와 함께 투기세력의 물밑작업으로 투기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지난달 21일 이후 오송의 토지거래는 그야말로 ‘겨울’을 맞았다. 오송 대로변을 기준으로 24개의 빼곡이 들어선 부동산 중개사무소의 열기는 온데간데없고, 발길이 뚝 끊긴 상태였다.

오송에 신행정수도 이전되면 주민은 ‘손해’
군·경찰·검찰에서는 오송지역 부동산을 상대로 지난 4월과 10월 두 차례 합동 단속을 실시했다. 이로 인해 문을 닫은 부동산도 있었다는 것이 주변의 얘기다. 실제 지난 8일 우연의 일치인지 문이 잠긴 부동산도 몇 군데 확인할 수 있었고, 부동산 여러 군데를 드나드는 방문객도 눈에 띄었다.
오송으로 신행정수도가 이전될 것이라는 ㅇ공인중개사 김모 소장은 “오송은 신행정수도 후보지 중 땅값이 가장 오르지 않았다. 서울 투기세력들이 쓸고 간 것이라면 지금의 4∼5배가 더 올랐어야 하는데 강남이 바빠서 겨를이 없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오송은 신행정수도 이전보다는 생명과학단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 김소장의 얘기다.

오송 토박이로 94년부터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C씨는 “예전에 비하면 가격이 급격히 올랐다. 현재가는 거품이 많은 상태다. 서울 투기세력이 뻗칠 때는 신탁형식으로 매매를 요구하는 일이 많았다. 지금은 토지를 내놓거나 매입하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뚝 끊긴 상태다”라고 밝혔다. C씨는 오송이 타 신행정수도 후보지 보다 평당 가격이 비싸다며 김소장과는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C씨는 “오송은 신행정수도 이전이 아니어도 경부고속철도 오송역 설치와 생명과학단지로 인해 서울 지역 사람들의 눈에는 아파트 부지로 인식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행정수도가 오송으로 결정되면 보상가를 제대로 받지 못해 주민들에게는 손해라는 면에서는 김소장과 의견이 일치했다.

투기세력 “사고 팔고” 반복
오송지역의 투기의혹이 불거지자 경찰은 수사에 나섰다. 이에 대해 부동산 업계 박모씨는 “ 투기 세력들이 증여(채무를 토지로 받는 것. 채무가 1억 미만인 경우 공시지가의 10%만 내면 토지로 받을 수 있다) 형태로 토지를 소유했던 것에 대해 경찰이 수사를 나선 것”이라고 귀띔했다. 박모(37)씨의 말에 의하면 서울의 투기세력들은 ‘○○개발’로 통한다는 것. “정보에 빠른 그들을 일각에서도 기업 취급한다. 하지만 현재는 투기세력들이 거의 빠진 상태고 이제는 오송지역 부동산 업계사이에서만 사고팔고가 반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자기들끼리 계속되는 내부거래를 통해 가격을 올리는 ‘작전’이 개입될 소지도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공주 장기면이 충남도청 이전 지역이라는 정보를 들은 서울의 투기 세력은 도면을 갖고 움직였다. 평당 5∼6만원 하는 토지를 20∼30만평씩 사서 15∼20만원에 팔았다. 평당 10만원씩만 이문을 남겨도 10만평이면 100억이 된다. 이것이 투기 세력들의 방식이다.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하지만 지금은 뒤로 빠진 상태다. 지금 토지 매입을 원하는 사람은 투기 목적이 아니라 앞으로 들어설 아파트 부지를 염두에 둔 것이다.”

오송을 비롯한 투기의혹 지역은 사고팔고가 반복된다. A한테 사서 B에게 팔고, B는 다시 C에게 팔고를 반복하는 것이다. 그 사이에서 토지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상승하는 것. “A는 B에게 1억짜리 토지를 계약금 10%를 주고 산다. 나머지 잔금은 6개월에 한번씩 분납 형식을 취하도록 한다. A는 잔금이 다 치러지기 전에 1000만원의 계약금에 프리미엄을 붙여서 C에게 팔아 넘긴다. 등기가 나 취득세나 재산세 같은 세금을 내야 하므로 잔금을 다 치르지 않는 방식을 취한다. 이것이 오창, 오송 투기 세력이 취한 방식이다.” 

박씨는 “투기세력이 개입돼야 땅값이 상승세를 탄다”고 덧붙였다. 반신반의하던 이들도 투기세력이 몇 십만 평의 토지를 사들이면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불법적인 투기 세력도 문제지만 토지공사나 주택공사 같은 공기업이 투기를 조장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오송은 이미 “신도시화 추세”
신행정수도 이전 후보지, 경부고속철도 오송역 확정, 오송생명과학단지로 한참 시끄럽던 오송이 지금은 많이 잠잠해졌지만 언제 다시 수면위로 떠오를지 모를 일이다.

10년 전만 해도 오송지역 토지는 20% 정도가 외지인들의 소유로 넘어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반이 넘는 50∼60%가 외지인들의 수중에 들어가 있다는 게 부동산 업계의 전반적인 추세다. 현재 면소재지를 중심으로 오송주변 일대는 평당 200만원으로 가장 비싸다. 오송 인근지역인 궁평은 평당 100∼150만원대로 거래된다. 현재는 평당 50만원 이하는 없다는 것이 박상규(54) 강외면장의 말이다.

박면장은 “투기세력들이 10∼15만원 짜리를 사서 30만원에 파는 행위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났기 때문에 토지 거래에 제한을 뒀다. 지금은 서울을 비롯한 투기 세력들이 매입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사고 팔고가 반복됐기 때문에 마지막 등기를 받은 사람만 증거로 남아 있어 경찰청도 실태 조사를 하고 있지만 흔적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란 게 박면장의 말이다.
주민들이 크게 반발했던 오송생명과학단지도 이제 일단락 된 상태지만 택지분양권도 안 나온 영세민들에 대한 해결책은 아직도 미지수로 남아 있다.

여러 가지로 도마 위에 올라 있는 오송지역주민들은 신행정수도가 오송에 유치되는 것을 반대하는 입장이라는 것이 그의 말이다. “오송에 생명과학단지가 들어서면 그에 따른 기관이나 업체 등 부대시설이 많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인구가 5만 여명에 이를 것이고 그 자체로 신도시가 될 것이 뻔하다. 지금도 신행정수도 오송 유치가 확정될 경우 이로 인해 또다시 발생할 보상가 문제로 주민들은 벌써부터 전전긍긍이다. 정부가 2003년 1월 1일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보상해 준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는 신행정수도 이전이 오송에 확정돼도행정수도의 완전한 이전까지는 십 수년 이상 걸리는데 보상기준을 올 초 공시지가로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보상가격 책정은 행정수도가 이전되는 그때까지 여건 변동을 고려해 지급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청원군은 농경지라 개발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신행정수도이전지로 확정되지 않아도 이미 도시화되고 있는 추세라는 것이 박면장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