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청주국제공항의 운명은
상태바
민선5기 청주국제공항의 운명은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0.06.2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 민영화’ 두고 충북도와 이시종 당선자 측 의견 엇갈려
기자회견 통해 타당성 주장한 이승훈 정무부지사 파문 확산

▲ 이시종 지사당선자가 청주공항 민영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이승훈 충북도 정무부지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청주공항 민영화 타당성을 주장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청주국제공항 민영화 문제를 두고 민선4기 충청북도와 이시종 지사 당선자 측의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이 당선자는 국회의원 재직시절부터 줄곧 청주공항 민영화 반대 입장을 고수해 왔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해외 공항의 민영화 실패사례를 들며 강력히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당선자는 선거과정에서도 청주공항 민영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여러차례 확인한 바 있으며 도정 인수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정책기획단 내부에서도 민영화 반대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지난 21일 이승훈 충북도정무부지사가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공항 민영화의 타당성을 주장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당선자 측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불쾌감을 감추지 않고 있으며 도청 내부에서 조차 적절치 못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시종 당선자에 민영화 수용 촉구

이승훈 정무부지사는 21일 ‘도정브리핑’ 형식의 기자회견을 통해 청주공항 민영화 타당성을 주장했다. 이 부지사가 주장한 청주공항 민영화 타당성의 근거는 ‘민영화를 수용해야 청주공항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부지사는 “민선4기 출범이후 도정 최대현안 정책의 하나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가 대정부 건의 등 다방면의 노력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에 공항북측진입로 개설, 항공복합산업단지 및 MRO사업지원, 중부권 대형공항육성, 활주로 연장, 화물청사 증축, 수도권전철 연장 등을 공항활성화 대책으로 정부에 건의해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건의한 사항들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는 것은 그동안 청주공항활성화를 위한 각계각층의 노력에 대한 배려 때문이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고려할 때 앞으로 청주공항의 미래는 매우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다만 구체화되기 위해서는 국토해양부는 물론 예산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 등 관련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망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정부가 충북도의 건의를 받아들여 준 것이 민영화를 전제로 한 것은 아니지만 민영화를 수용한 뒤 정부차원의 긍정적인 검토가 시작되는 등 명분을 확보했다”며 민영화 수용과의 연관성을 부각시켰다.

그는 한발 더 나아가 이시종 당선자에 대해 사실상 청주공항 민영화 수용을 촉구하기 까지 했다.
“청주공항 민영화와 관련해 중앙정부가 어떻게 할 지는 모르지만, 국토해양부는 확실한 의지를 갖고 있다. 도에서 이런 사업들이 반영되도록 적극 협조하고 노력하면 잘 될 것”이라며 “이시종 당선자가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정부가 지원하려는 것을 잘 되도록 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힌 것.

정무부지사 처신 구설수

이승훈 정무부지사의 기자회견이 끝나자 이날 발언의 배경에 대해 갖가지 분석이 쏟아지고 있다.

우선 이 부지사는 임기가 7월 1일 이시종 당선자 취임 이전에 만료되는 정무직으로 아무리 중대 정책현안이라 하더라도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힌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충북도의 한 공무원은 “민선4기 충북도가 추진한 정책현안이 청주공항 민영화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현안 중에 정무부지사가 나서 공항 민영화만 거론하며 당선자에게 기존 정책의 수용을 촉구한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직원은 “당선자에게 분야별로 업무보고를 진행한 것으로 안다. 그 안에 분명히 청주공항 문제도 포함돼 있었을 텐데 정무부지사가 도정브리핑이라는 기자회견 형식을 빌어 입장을 밝힌 배경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또한 임기를 열흘 남겨둔 시점에서 도정 마무리나 인계작업 외에 일반 정책현안을 주제로 브리핑을 실시했다는 자체도 납득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민선4기와 함께 퇴장하는 이 부지사가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소신을 마지막으로 강력히 나타낸 것이라는 풀이도 나오고 있다.
충북도는 청주공항 민영화가 가시화된 2008년 당시에는 조심스럽게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적자공항을 민영화할 경우 수익을 내기 위해 서비스의 질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던 것이다.

하지만 결국 정부의 끈질긴 설득으로 공항활성화 관련 건의사항을 수용한다는 전제로 민영화를 수용했고 이 과정에서 충북도의 고민도 깊었다.
도와 이 부지사 입장에서 보면 고뇌에 찬 결단이 지사가 바뀌며 하루아침에 뒤집히는 것을 두고 보기 어려웠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이 부지사의 기자회견 파문이 설득력을 얻지 못한다는 반응이 대다수다.
한 관계자는 “민선4기의 소신이라면 당선자 측을 설득하는 것이 우선이다. 뜬금없이 기자회견을 열어 민영화 수용 타당성과 민선5기에 이를 수용하라고 촉구하는 것은 순수하게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공항 민영화 업무보고장에선…

이승훈 정무부지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당선자에 공항 민영화 수용을 촉구함으로서 이 문제에 대한 민선4·5기의 뚜렷한 시각차가 확인됐다는 풀이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민선4기와 이시종 당선자 측간의 눈높이 조율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공식적인 통로는 당선자에 대한 충북도의 업무보고를 통해서다.
이 당선자는 선거직후 도정 인수작을 진행할 정책기획단을 구성하고 분야별 업무보고를 받았다.
업무보고는 1차 일반현안보고와 2차 주요현안보고로 나눠 진행됐으며 청주공항 문제는 두차례 모두 비중있게 다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적으로는 업무보고 자리에서 오간 구체적인 이야기나 분위기는 정책기획단이 보도자료 등을 통해 발표한 것 외에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당선자가 직접 민감한 문제인 만큼 노코멘트 하라고 지시했다는 후문이다.

다만 업무보고 자리에 배석했던 도 관계자나 주변에 따르면 청주공항 문제에 대해 이 당선자가 보고내용에 적잖이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사업과 성과 그리고 이후 계획이 보고의 대략적인 내용이었으며 이 가운데 민영화와 관련된 부분에서 이 당선자와 시각이 엇갈렸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들은 청주공항 민영화 수용 이후 수도권전철 연장이나 활주로 확장 등 기반시설 확충을 요구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 점 등으로 미뤄 사실상 도의 판단과 과정이 옳았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당선자는 공항 민영화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전해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는 것.

익명의 한 참석자는 “1차 일반현안 보고에서 당선자는 공항 민영화에 대해 뭔가 감을 못잡고 있는 것 아니냐는 수준의 문제제기를 했으며 2차 주요현안 보고에서는 민영화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는 등 일순간 보고장에 긴장이 감돌기도 했다”고 전했다.
정책기획단 측 관계자는 “청주공항에 대한 당선자의 기본입장은 민영화가 우선이 아니라 활성화가 우선이며 민영화가 반드시 필요하더라도 선 활성화 후 민영화라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로 일관한 채 원칙만을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