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덕 청주시장 민선5기 구상
대화와 소통으로 만들 녹색수도 청주
상태바
한범덕 청주시장 민선5기 구상
대화와 소통으로 만들 녹색수도 청주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0.06.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과 공간의 질 향상, 역사·첨단 어우러지는 도심재생
일자리 4만개 창출·재래상권 강화, 신군 통합 이미 시작

한범덕 신임 청주시장이 제시하는 민선5기 시정목표는 ‘녹색수도 청주’다. 여기에 시정방침으로 ▲웃음 주는 지역경제 ▲행복 주는 생활복지 ▲꿈을 여는 교육문화 ▲품격 높은 도시환경 ▲함께 하는 열린행정을 제시했다.
한 시장의 시정방침과 목표를 통해서도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민선5기의 밑그림을 대략적으로 엿볼 수 있다.

우선 ‘녹색’이라는 말에서부터 전임 남상우 시장의 개발 위주 전략과 차별화된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그의 평상시 언행처럼 문화와 복지, 교육 부문의 무게감도 느껴진다.
한마디로 한범덕 시장의 민선5기 구상은 ‘양’ 보다 ‘질’에 방점을 찍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 한범덕 청주시장의 주요 관심 대상인 도심재생 사업과 관련, 역사와 첨단을 테마로 한 각종 사업 추진이 예상된다. 사진은 공동화 현상이 심각한 흥덕구 모충동 주택가.
녹색수도 = 삶과 공간의 질

한 시장은 시정목표 ‘녹색수도’를 단순히 환경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한다. 그는 ‘녹색’이 삶과 공간의 질적인 문제이며 이를 향상시킴으로서 ‘녹색수도 청주’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철학을 주창한다.

우선 삶의 질 문제는 시민들의 평안과 문화 향유, 여가 활용, 교육과 경제적 여유 등으로 정의하고 여기에 소외계층과 더불어 사는 복지의 개념을 포함시킨다.
경제활동으로 인해 문화와 여가를 즐기지 못한다면 결코 삶의 질에 만족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문화와 여가 활용, 자녀 교육문제 해결, 복지 까지 삶의 질은 궁극적으로 지역과 가정의 경제와 직결되는 문제로 풀이하고 있다.

한 시장은 공간의 질을 도시문제로 바라보고 있다. 도심내 생태공원 확대 등 친환경도시로의 성장,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한 교통난과 공해 문제 해소, 재래시장 활성화와 도심공동화 해소 등 현대 도시가 안고 있는 숙제들을 해결해야 녹색수도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구상이다.

한 시장은 대중교통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다.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를 확립하면 승용차 이용이 줄어들고 불법 주정차 등 도심의 고질병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재래시장 활성화의 중요한 과제로 접근성 개선을 꼽으며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가 재래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한 시장은 “도심공동화 해소 또한 대중교통 활성화와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도시문제의 중요한 축인 대중교통을 활성화 해 공간의 질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심 재생 새 틀 짤 듯

민선4기 청주시가 추진했던 도심재생 관련 정책과 사업이 민선5기에서는 적잖은 변화가 예상된다. 한범덕 시장이 무분별한 주택재개발·재건축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고 도심재생 사업에 남다른 관심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청주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라 지정된 38개 정비구역이 재검토될 가능성이 크다.
한 시장은 “2020년 목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의 용역사가 선정되면 현재의 38개 정비구역 전체를 분석해 조속히 추진해야 할 사업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할 사업으로 구분해 근본적인 처방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는 받아들이기에 따라 도시정비 사업 전반에 메스를 대겠다는 의도로 비춰질 수 있다. 이 경우 사업이 지지부진하거나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은 정비예정구역 해제나 도심재생촉진법 등 다른 형태로 사업이 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재개발이나 재건축 등 도시정비에 대해서도 관심을 나타내지만 특히 한 시장이 무게를 싣는 분야는 도심재생 사업이다.
한 시장은 도심재생에 역사와 첨단이라는 두 가지 테마를 적용하고 싶어한다.
그는 “중앙공원을 확대해 청주읍성의 흔적을 되살리고 청주·청원 통합시가 출범하면 청원군청사를 철거하고 동헌을 복원해 천년고도 청주의 이미지를 바로 세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상당공원과 북문로 청소년광장, 중앙로 등을 네트워킹해 첨단이 숨쉬는 현대적인 공원으로 조성하고 싶다. 이곳에 젊음과 무선 랜 등 IT를 접목해 중앙공원의 역사와 어우러지는 첨단 문화의 장을 조성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 시장이 갖고 있는 생각의 단면을 드러낸 것이지만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청주 도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질적인 일자리·재래상권에 무게

민선5기 청주시정의 경제분야는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과 재래상권 활성화에 중심이 맞춰지고 있다. 한 시장이 선거과정에서 공약한 대로 임기중 일자리 4만개 창출과 청년 고용을 위한 인센티브·중소기업 지원, 대형마트와 SSM에 대한 재래상권 보호와 활성화가 그것.

주목되는 것은 골목상권과 재래시장에 대한 한 시장의 구상이다.
골목상권을 활성화 하기 위해 수퍼마켙에 방범기능을 부여해 다기능화 하고 골목단위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재래시장 활성화 해법도 기존의 비가림막, 주차장, 화장실 등 시설 개선에 교통접근성을 더하겠다는 게 한 시장의 생각이다.

한 시장은 “골목 수퍼에 CCTV를 설치하고 방범 거점화한다면 상권 활성화를 비롯한 시너지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재래시장 또한 육거리시장 등 일부를 제외하면 대중교통 접근성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대중교통망을 정비해 재래시장 접근성을 높인다면 활성화에 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 중심 인사, 통합은 이미 추진

말 많고 탈 많은 인사와 관련해서는 시종일관 ‘일 중심’을 강조하고 있다. 코드인사니 보복인사니 하는 말 자체를 기피하는 인상마저 풍긴다.
이에 대해 한 시장은 “행정은 사람이 하는 것이고 어떤 일을 누구에게 맡기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거기에 사심이 작용한다면 그 인사는 실패한 인사다. 철저히 일 중심으로 인사를 단행해 잡음을 없앨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장 큰 과제중의 하나인 청원군과의 통합은 이미 추진을 시작했다며 매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청주·청원과 충북도가 참여하는 통합추진기구를 만들기로 했고 양 지자체간 인사교류, 관련부서 연석회의, 인접도로 확포장 우선 실시 등 이미 내용적인 통합 기반은 마련해 놓고 있다는 것.

그는 “청주와 청원은 행정구역을 제외한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반에 걸쳐 이미 통합된 지역이다. 하나 남은 행정구역을 합치는 문제도 이런 대승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고 일방의 강요나 필요가 작용해서는 안된다. 통합절차의 최종 마무리는 모든 논의와 주민의견이 모아지면 통합시 설치법을 제정하는 것으로 합의하는 등 주민들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대화와 소통’ 원칙 취임전부터 화제
시정목표·방침 시민공모, 공약 이행 평가위원 등 시도

청주시청 내에서는 한범덕 시장 취임 전부터 그의 ‘대화와 소통’ 원칙이 화제가 됐다.
자신의 의지를 강력히 어필하며 강하게 드라이브를 주문하는 여느 단체장 당선자와는 달리여론과 의견을 듣고 토론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는 모습이 곳곳에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녹색수도 청주’라는 민선5기 시정목표를 정하는 과정에서도 한 시장은 자신의 목소리를 최대한 낮췄다.

시정목표와 방침은 시민공모와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확정됐는데 한 시장은 별다른 첨언 없이 정해진 안을 수용했다는 전언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시정목표와 방침을 정하는 과정에 시민들이 참여하는 대화와 소통의 원칙이 유지됐다. 물론 선거운동 과정에서 드러난 당선자의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는 하지만 심사위원회의 안을 거의 그대로 수용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었다”고 전했다.

심사위원회에는 학계에서 황재훈(충북대)·조철주(청주대)·김규철(서원대) 교수와 시민단체에서 장광배(청주시새마을회)·신영희(청주YWCA)·유영경(청주여성인력개발센터)·염우(청주환경운동연합) 씨, 소설가 연규상 씨, 공무원 등 13명이 참여했다.

‘공약이행 시민 평가위원’도 마찬가지다.
이는 교육·문화, 산업·경제, 복지·녹색, 도시·관리, 건설·교통 등 5 분야에 시민평가위원을 공모해 공약 이행 상황을 평가하는 것으로 지난 30일 신청을 마감했고 늦어도 7월 중 공식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민선5기 청주시정이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열린행정 수준이 매우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체장 의지에 따른 독주 보다 토론을 통한 정책결정 과정이 보편화된다면 행정의 추진은 물론 공감대 형성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