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공항 가능성 확인, 정부 외면에 ‘애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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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공항 가능성 확인, 정부 외면에 ‘애간장’
  • 김진오
  • 승인 2010.07.22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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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 - 3개월 연속 이용객 10만명·747대형 화물기 투입
惡 - 수도권전철·활주로 연장 제자리, 가격경쟁력도 문제

수년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숙제를 풀기위한 지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법은 손에 잡힐 듯 말 듯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지역이 요구하는 것은 수도권전철 연장과 북측 진입로 개설 등 접근성 개선, 여기에 활주로·계류장·화물청사 등의 시설 확충 등 인프라 개선이다. 청주공항이 지리적 위치를 고려할 때 접근성과 시설 등 인프라만 개선되면 충분히 지방 거점공항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게 충북도와 시민단체를 포함한 지역의 판단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같은 지역의 바람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항공정책기본계획에 청주공항을 에어택시 등 소형공항으로 육성하겠다며 평가절하 했고 최근의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 종합계획안에도 인프라 확충 사업이 제외됐다.

4월부터 매달 청주공항 이용객이 10만명을 넘어서는 등 거점공항 성장 가능성이 확인되고 있지만 정부의 외면으로 아직까지는 신기루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호재1 - 청주공항, 월 이용객 10만명 시대

청주공항이 매월 이용객 10만명이 넘는 우량 공항으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올 들어 청주공항 이용객이 최대치를 경신한 이후 지난 6월까지 3개월 연속 이용객이 10만명을 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7월 이용객도 10만명을 크게 웃돌고 8월은 본격적인 휴가철과 겹쳐 15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6일 충북도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 4월 청주공항 이용객이 11만7804명을 넘어선 후 5월과 6월에도 1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6월 청주공항 이용객은 국내선은 4개 항공사에서 1일 11회 635편을 운항해 9만5427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제선은 대한항공 등 4개 항공사에서 오사카, 장사, 북경, 연길노선을 47편 운항해 6338명이 청주국제공항을 통해 입출국해 지난해 6월 국제선 전면 운휴로 실추됐던 국제공항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회복했다.

특히 지난 4월 충북도와 항공사 손실보전금 재정지원 협약서를 맺은 남방항공의 연길노선(주 2회, 화·토)은 5월 운항 초기 30%대에 머물렀던 탑승률이 최근 90%를 넘어 인기 노선으로 정착되고 있다.

7월에는 본격적 성수기인 하계 휴가철에 맞춰 국내선이 제주도를 매일 11회 운항하게 되고, 국제선은 정기노선인 북경과 비정기 노선인 전세기로 대한항공이 일본 오사카, 중국 홍콩을, 아시아나 항공이 중국 서안과 장춘을, 남방항공이 중국 연길을, 이스타항공이 중국 연길과 태국 푸껫을 각각 운항하게 돼 모두 8개 노선으로 개항 이래 최대 이용객을 경신할 전망이다.

8월에도 비슷한 수준의 운항 횟수와, 9월에는 대한항공이 일본 오사카와 중국 홍콩, 태국 방콕을 정기 노선화해 4개 노선이 정기화 되고 전세기도 다양화돼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관련 도는 정기노선 뿐만 아니라 비정기노선에 대해서도 꾸준한 대내외 홍보와 함께 여행사의 전세기 유치시 여행상품 포스터와 전단지 제작을 지원하는 등 행ㆍ재정적 지원을 계속하기로 했다.

호재2 - 청주에도 747점포기가 뜬다

청주공항에 747 대형 화물기가 투입될 전망이다.

대한항공 청주화물그룹은 오는 10월 말부터 747 대형 화물기를 투입해 청주~미주 노선을 주 3회 취항, 수출화물을 운송키로 결정했다.
노선은 인천~중국푸동~청주~애틀란타로 청주공항에서는 중부권 기업들의 수출화물을 싣게 되며 1회 20~30t 물량의 화물 처리가 가능하다.

청주공항에 747 대형기가 투입되는 것은 거점공항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을 의미한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그만한 잠재수요가 있음을 항공사가 인정한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시설개선 요구에 힘이 실리게 된다.
747 대형 항공기는 미국 보잉사가 제조했으며 길이 76.4m, 높이 19.4m, 날개 폭 68.5m로 현재 운항중인 항공기 중 가장 큰 규모다.

하지만 청주공항에 747기가 투입된다고 해서 당장 공항의 위상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747기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은 모두 117톤. 화물을 가득 싣고 이륙하기 위해서는 활주로가 최소 3.2㎞는 돼야 한다. 하지만 청주공항 활주로는 2744m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청주공항에서는 실을 수 있는 화물의 25%인 30톤 까지만 싣고 이륙하게 된다.
무늬는 대형 화물기지만 실제로는 소형에 불과한 것이다.

도 관계자는 “747 대형 화물기 투입으로 청주공항의 발전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데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을 계기로 활주로와 계류장 등 시설 확충의 필요성이 입증되는 것이며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해 반드시 청주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악재1 - 공항 인프라 개선 제자리

충북도가 지난 2월 충북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에 전달한 건의 사항 중 큰 비중을 차지했던 것이 청주공항 활성화와 관련된 문제였다. 경제자유구역 등의 다른 지역 현안도 청주공항 활성화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문제들이었다.

이 대통령도 충북의 건의에 적극 수용 의사를 밝혀 도 관계자 뿐 아니라 지역 전체가 환영하고 나섰다.
청주공항과 관련해 이 대통령이 약속한 가장 큰 것은 수도권전철의 청주공항 연결이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청주공항 활성화와 관련해 “여러 면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 내륙공항을 하나 정도는 중심공항으로 만들 수 있다고 본다”며 “충북이 추진 중인 MRO단지는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 지역에 세종시도 생기고 물류 중심 인적 왕래가 많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청주공항은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며 “청주에서 천안까지 수도권 전철을 연결하는 것이 청주공항 발전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도로보다 철도를 건설하는 것이 유럽 등 선진국의 추세인 만큼, 국토해양부가 적극적으로 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겠다”고 배석한 정부 관계자에 지시했다.

하지만 이같은 약속은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최근 발표된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안에도 수도권전철 청주공항 연결 사업은 반영되지 않았다.
활주로 연장과 계류장 확장 등의 공항시설 확충사업도 제외된 채 다만 공항 이용객 편의를 위한 북측 진입도로 개설사업에 2년간 150억원을 투자하는 것만이 반영됐을 뿐이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수년째 요구해오던 주요 현안사업이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수도권전철 연장은 충청 이북 수도권 이남 지역의 접근성 향상, 활주로 연장은 747기 등 대형 항공기 운항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사업들이 성사되지 않는다면 청주공항은 동네공항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국제공항으로서 위상을 갖추도록 최소한의 인프라는 갖춰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 또한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청주공항 활성화 관련 사업이 제외된 데에 유감을 나타내며 정부에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시종 지사가 직접 국토해양부를 방문해 강력히 건의하는 한편 수도권전철과 활주로 연장 등을 주문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공항 이용객 증가 등 청주공항 활성화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전철과 활주로 연장 등 정부가 약속한 사업이 현실화 된다면 훨씬 큰 시너지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관철하기 위해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악재2 - 인천공항과 비교되는 가격경쟁력

청주공항에서 중국, 일본, 태국 등으로 출발하는 전세기 취항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인천공항에 대한 여행상품 가격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청주공항에서 오사카와 홍콩, 방콕을 취항하고 있으며 아시아나의 북경 노선을 비롯해 장사, 연길 등도 지속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청주공항의 국제선 취항이 늘면서 인천공항과의 여행상품 가격 비교대상이 되고 있으며 일부 여행사는 청주공항 대신 인천공항 상품을 추전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같은 상품이라 하더라도 인천공항 상품이 5~7만원 저렴한 경우가 있다. 청주공항이 가깝지만 비용을 중시하는 단체 여행객들은 인천을 선택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국제선 수가 훨씬 많은 인천공항 여행상품이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낮은 가격을 제시함으로서 상대적으로 청주공항 같은 지방공항 여행상품의 경쟁력에 한계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하루에도 수십가지 상품을 통해 출국하는 인천공항의 경우 속칭 땡처리 상품 등 정상가 보다 많게는 절반 가까이 할인된 가격에 내놓는 상품도 있다. 청주공항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좀 더 차별화된 상품개발 등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청주공항은 인프라라는 하드웨어적인 과제와 여행상품으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적인 과제를 동시에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관계자는 “90% 이상의 알짜배기 국제선은 인천공항에 집중시켜 놓고 지방공항에는 시설 조차 투자하지 않는 정부의 항공정책부터 바뀌어야 한다. 지방공항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라는 주문은 다윗에게 골리앗을 쓰러뜨리라는 말과 같다”고 주장했다.

청주공항 민영화 없었던 일로?
이시종 지사 ‘활성화 먼저’ 확고, 공군도 반대

청주공항 민영화가 백지화 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시종 지사의 ‘민영화 보다 활성화가 먼저’라는 확고한 입장이 변하지 않는데다 공군도 반대의 뜻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가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은 청주공항 민영화 추진 배경이 공기업인 한국공항공사의 구조조정을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지금까지 제시된 청주공항 민영화의 타당성 주장이 납득하기 힘든 구석이 많다. 한 해 50억원이 넘는 적자공항을 민영화 해야 경쟁력이 생긴다는 논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시종일관 변하지 않는 생각이다. 특히 청주공항 민영화는 공기업 구조조정의 일환일 뿐 공항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사업이 결코 아님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공항 민영화가 활성화 방안이라는 민선4기 당시 입장을 수용할 수 없을 뿐 더러 오히려 민영화 찬성 논리에 공항활성화가 동원된 것 아니냐는 게 이 지사의 속내라는 풀이다.
결국 수도권 전철과 활주로 연장, 공항시설 확충 등의 사업이 우선 진행되고 청주공항 자체 경쟁력이 확보된 뒤에나 민영화를 검토할 수 있다는 것.

이 관계자는 “청주공항 민영화는 원칙적인 입장에서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민영화는 정부 차원에서 추진된 정책이고 이를 공항공사가 수용해 구조조정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인 만큼 자치단체 차원에서 주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처음부터 다시 검토해 최적의 해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민영화 반대는 이 지사 뿐 아니라 청주공항 공동 사용자인 공군도 마찬가지다.
실제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공고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도 공군의 반대가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군과 공동으로 사용하는 청주공항은 국토해양부와 공군, 한국공항공사간 사용 협정이 체결돼 있다. 따라서 운영권을 매각할 경우 항국공항공사 대신 민간이 협의대상으로 참여하게 되는데 공군 측이 민간과 협의할 수 없다고 반대하고 있다. 어차피 공항 민영화 계획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민선5기 시대 청주공항 활성화는 민영화를 미룬 채 공항 인프라 확대 등 근본적인 처방쪽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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