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친된 청주-청원에 남은 미묘한 시각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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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친된 청주-청원에 남은 미묘한 시각차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0.07.27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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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 실천가능 사업 선정 등 통합 발판 마련 잰 걸음
오송역사 역명·세종시 일부지역 편입 여부는 입장 엇갈려

청주시와 청원군의 관계가 민선4기 때와는 확실히 달라졌다.
행정구역 통합을 두고 찬성과 반대로 등을 돌렸던 두 자치단체는 통합을 공동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한데 이어 인사교류도 추진하고 있다.

▲ 청주시와 청원군이 공동으로 통합을 추진키로 하면서 두 지자체의 관계가 절친으로 돌아섰다. 하지만 오송역사 명칭에서도 드러났듯 미묘한 시각 차이와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여기에는 사실상 청주·청원 통합을 방관해 왔던 민선4기 때와 달리 통합을 도지사 공약에 포함시킬 정도로 적극적인 이시종 지사의 역할도 크게 한몫하고 있다.
절친으로 돌아선 청주시와 청원군.  그러나 곳곳에서 여전히 미묘한 시각차이와 갈등의 씨앗이 남아 있는 것도 사실이다.

고속철도 오송역사의 이름을 두고 청주시는 ‘청주오송역’으로 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출한 반면 청원군은 ‘청주’를 뺀 ‘오송역’을 고집하고 있다.
청원군의 최대 당면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세종시에 편입될 예정 강외면·부용면 일부지역 제외를 두고도 청주시는 이렇다저렇다 말을 하지 않고 있지만 속내는 편입됨으로서 얻는 기득권 효과가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휴가 직후 8~10명 인사교류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종윤 청원군수 취임이후 두 지자체가 절친으로 돌아섰음을 가장 잘 대변해주는 것이 공무원 인사교류 추진이다.
정부나 광역단체 차원에서 추진하는 ‘계획인사교류’가 아닌 이상 해당 지자체간 이해가 맞지 않으면 이뤄지기 힘든 것이 공무원 인사교류라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전출과 전입 희망자가 맞아떨어져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충북도 또한 중앙정부와의 인사교류 폭 확대를 추진하고 있지만 충북으로 전출을 희망하는 중앙부처 공무원이 적어 애를 태우고 있는 실정이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적게는 8명에서 많게는 10명의 공무원 인사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5급(사무관) 2명, 6급(주사) 3명, 7급(주사보) 이하 3~5명을 상호 교류한다는 것.

실과장급인 5급 공무원은 본청이 아닌 동장이나 면장으로 발령한다는데 합의했으며 담당(계장)급인 6급 공무원의 배치 부서는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청원군과 인사교류한다는 것은 확정됐지만 규모나 교류 부서 등 구체적인 사안은 막바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상 공무원은 양 지자체가 파견하는 형식으로 1년간 상호 교류하게 되며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8월 10일 이전에 인사교류 대상자를 선정한 뒤 늦어도 휴가철이 끝나는 8월 중순에는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원군과 공동으로 통합을 추진키로 한 뒤 나타난 가장 큰 변화가 인사교류다. 이를 통해 두 지자체가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공고한 기반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생활속 실천가능 사업 발굴

청주시는 또 청원군과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생활 속 실천가능 사업’을 8월 13일까지 각 부서별로 발굴해 취합하고 있다. 인사교류에 이은 두 번째 통합 준비 작업인 셈이다.
시 관계자는 “부서별로 취합된 사업들을 청원군과 협의해 공동으로 추진 가능한 것을 선별해 시행한다는 게 기본계획이다. 8월 13일까지 취합을 마치고 곧바로 청원군과 협의를 시작할 예정이며 빠르면 9월이나 10월중에라도 개시되는 사업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재 시 각 부서에서는 제출할 사업거리를 마련하느라 머리를 싸매고 있다. 지자체가 다르다 보니 사업의 공동 추진에 크고 작은 걸림돌이 있게 마련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소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내부 절차가 다른 사업의 경우 사업추진 전에 절차를 간소화하는 작업도 필요하며 양 지자체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야 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우선 떠오르는 사업이 공무원 인사교류 외에도 시립도서관·노인복지관·고인쇄박물관·동물원 등 청주시 문화체육복지시설 공동 이용과 농산물 팔아주기 등이다.

특히 농산물 팔아주기는 도농간 농촌사랑운동의 일환으로 적극 추진할 경우 시군통합에 직접적인 효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당장이라도 추진이 가능한 사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농 교류는 별도의 절차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다. 양 지역 주민들이 서로 어울려 일손도 돕고 농산물 팔아주기 등의 교류를 통해 통합에 대한 오해를 풀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청주·청원 농기계 수리와 교체사용, 시장·군수의 각종 행사 공동 참여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굴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전히 남은 미묘한 갈등

청주시와 청원군이 인사교류에 이어 다양한 사업의 공동추진을 계획하는 등 절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곳곳에 미묘한 시각차가 존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고속철도 오송역사의 이름. ‘청주’를 역명에 포함시키느냐를 두고 양 지자체의 입장이 엇갈렸다. 청주시가 ‘청주오송역’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했지만 역명심의위원회가 ‘오송역’으로 결정하더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혀 갈등으로까지 비화될 가능성은 낮아졌지만 분명한 시각차이를 드러냈다.

청원군 강외·부용 일부 지역의 세종시 편입 문제에 대한 두 지자체의 입장에도 온도차가 존재한다.

청원군은 지난 21일 이장단협의회가 세종시 편입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하라며 편입반대 목소리를 높였고 이종윤 군수 또한 주민투표 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하지만 청주시의 입장에서 보면 정부의 계획대로 청원군 일부지역이 세종시에 편입되는 것이 기득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 관계자는 “건설사 등 지역업체들이 세종시 조성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부라도 충북지역이 세종시에 포함돼야 그에 따른 기득권을 주장할 수 있다. 강외·부용지역이 세종시에서 제외된다면 충북은 세종시 건설과 관계가 약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드러내 놓고 시의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속내는 편입을 반대하는 청원군과 분명히 다르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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