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메디컬시티 그림 새로 그린다
상태바
오송 메디컬시티 그림 새로 그린다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0.09.0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증위 ‘숨고르기, 사업타당성 용역 필요’ 판단 곧 발표
SPC 참여 기업·미국 협약체결 기관 입장 따라 최종 결정

▲ 텅 빈 메디컬그린시티 사업부지에서 대형 파이프를 옮기는 작업자의 모습이 힘겨워 보인다. 국내 투자자와 미국내 협약체결기관들이 어떤 입장을 나타내느냐에 따라 메디컬그린시티 방향이 달라지게 됐다.
오송 바이오메디컬 그린시티 사업이 대폭 수정·보완된다.

세계 유수의 대학과 의료기관을 유치해 바이오 테크놀로지 집적단지를 조성한다는 기본구상 외에 계획 대부분이 새로 짜여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메디컬벤처타운, 아카데미타운, 헬스케어타운 등의 용어와 3단계로 구분된 추진 계획도 무의미하게 됐으며 사업의 규모와 일정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추진되던 메디컬벤처타운이 보건복지부의 수익시설 불허로 사업이 어렵게 됐고 충북도 민선5기 출범 이후 사업 검증에 나선 결과 이같은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프로젝트 제안자이자 미국 4개 기관과의 MOU를 성사시킨 BMC의 사업포기도 메디컬시티의 방향전환에 한몫 했다.
앞으로 사업의 계획과 추진은 충북도의 주도로 구성될 SPC(특수목적법인)가 실질적인 주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를 위해 충북도는 SPC에 참여키로 한 투자자와 협약을 체결한 미국 4개 기관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느냐는 숙제를 안게 됐다.
메디컬시티 계획을 보완·수정한다는 것 외에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는 점에서 민선5기 ‘이시종호’의 첫 번째 시험대인 셈이다. 

검증위 ‘돌다리도 두드려봐야’

충북도 민선5기 출범과 함께 오송 메디컬시티 프로젝트에 대한 검증작업이 시작됐다. 에모리대, 파트너스헬스케어(PIMS), 마이애미대, 마그넷스쿨 등 미국내 4개 MOU 체결기관 투자에 대한 확대해석, SPC 설립 난항, 보건복지부의 수익시설 불허 등 검증 필요성이 제기됐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검증위는 미국 협약체결기관과 전문가들을 접촉해 분위기를 파악하는 한편 사업 전반에 걸쳐 검증작업을 실시했다.

검증위는 지난 27일 3차 회의를 끝으로 사실상의 운영을 마감했으며 그 결과를 정리해 오는 6일이나 7일께 브리핑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증위의 구체적인 최종 결과는 공식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메디컬시티 사업에 대한 타당성 용역 필요성을 제기할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검증위는 그동안 메디컬시티 사업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직접투자를 통한 외국 대학과 병원의 유치, BMC 제안에 의한 SPC 설립 추진 지속성에는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 왔다. 특히 6조5000억원이나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가 개인 사업자가 진행할 수 있는 사업은 아니며 이런 판단을 토대로 타당성 용역 실시를 제안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반드시 검증위의 판단과 제안대로 최종 결론이 내려지는 것은 아니다. 우선 투자를 추진한 대우건설과 LG 계열사 등과도 협의해야 한다. 또한 미국 4개 기관을 설득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자칫 충북에 대한 불신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하고 최적의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입 닫은 투자자들의 선택은?

충북도가 오송 메디컬시티 사업에 대해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겠다고 나선다면 용역이 진행되는 최소 3개월 이상 사업이 지연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지난 1월 사업추진을 공식 발표까지 한 마당에 이미 SPC 참여를 약속한 기관과 기업들은 결코 달가울 리 없다. MOU를 체결한 미국 4개 기관 또한 어리둥절해 질 수밖에 없다.
도지사가 바뀌었다고 사업도 바꾼다는 오해를 살 수도 있다. 충북도로서도 이 점이 가장 민감한 부분이다.

한 관계자는 “오송 메디컬시티 사업이 진행된 시점만 놓고 보면 민선 4기가 5기로 넘어가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처럼 비쳐질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보건복지부의 불허와 SPC 난항 등 상황이 크게 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검증위를 구성한 것이고 이런 과정을 적극 설명해 미국 협약체결기관과의 관계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이들이 충북도의 의도대로 따라올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특히 SPC 참여 기업들이 어떻게 입장을 정리하느냐에 따라 사업에 탄력이 붙을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다.

BMC의 사업포기로 인한 영향이 미비하다는 판단이 지배적인 만큼 이들은 SPC 설립을 예정대로 추진하자고 주장할 수 있다. 그렇다면 타당성 용역 실시의 명분이 약해지고 계획을 수정·보완하는 선에서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벤처타운 내 수익시설 불허 등을 이유로 투자 보류나 의향 철회를 결정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충북도는 더욱 큰 부담을 안게 된다.

도 관계자는 “검증위 판단이 공식화 되는 대로 SPC 참여기관과의 협의를 본격화 할 계획이다. 검증위 판단에 대한 이들의 입장과 계획을 확인해 사업이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떻게 얼마나 바뀔까
벤처타운 오송에서 오창으로 옮길 수도, 해법은 다양

오송 메디컬그린시티 사업 대폭 수정·보완의 ‘대폭’이란 과연 어느 수준일까. 걸림돌로 작용한 것이 보건복지부의 반대와 SPC 난항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해법 찾기가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는 게 충북도의 판단이다.

우선 벤처타운 사업을 첨복단지가 아닌 오창산단으로 장소를 바꿔 추진할 경우 수익시설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SPC 또한 BMC가 사업을 포기함으로서 논의 재개의 길이 열렸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SPC가 난항을 겪은 것은 지분에 이은 BMC 측의 과도한 요구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 BMC가 빠짐으로서 투자자들의 의향만 확고하다면 다양한 논의가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세계 유수의 대학과 의료기관 유치라는 대 전제와 미국 내 협약체결기관들의 참여의지가 유지되고 있다면 벤처타운이라는 이름으로 추진했던 사업을 오창산단 유휴부지로 옮길 수도 있는 것이다. 수익시설은 물론 인근 충북대 부지와도 인접해 있어 더욱 다양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오송 메디컬 그린시티 사업은 충북도와 SPC 참여 기관들의 선택, 미국내 협약 체결기관들의 참여의지 여부에 따라 운명이 달라지게 된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