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모사 독 유전자, 항암치료 가능성 확인”
상태바
“살모사 독 유전자, 항암치료 가능성 확인”
  • 충청리뷰
  • 승인 2004.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 살모사 독샘에서 분리한 ‘디스인테그린’ 유전자의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의대 정광회(심혈관연구소).박용석(임상병리학과) 교수팀은 살모사의 독샘에서 추출한 ‘디스인테그린’ 유전자를 암에 걸린 쥐에 투여한 결과, 우수한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부 선도기술개발사업과 산업자원부 차세대사업의 연구비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연구결과는 암 연구분야 최고 학술지인 캔서 리서치(Cancer Research) 최근호에 실렸다.

그동안 뱀독에서 분리한 단백질을 쥐에 주사해 각종 암의 전이와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얻었다는 보고는 있었으나, 이들 단백질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유전자를 생체 내에 주입해 항암효과를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기존 단백질 주입방법의 경우 살모사의 독에서 추출한 ‘살모신’ 단백질을 쥐에게 매일 3주간 주사해야 함암효과가 나타났으나, 디스인테그린 유전자는 4~5일에 한 번만 투여해도 유사한 항암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디스인테그린 유전자를 흑색종양세포가 있는 쥐에 4일마다 1차례씩 3주간 투여한 결과, 암전이와 암성장이 각각 92%, 75% 가량 억제됐으며, 쥐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20주 후까지 큰 부작용없이 단백질이 발현됐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정 교수는 “디스인테그린 유전자치료는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학술적 의미 뿐 아니라 임상적용 가능성도 매우 높다”며 “미국과 유럽, 일본, 호주 등 8개국에 국제특허를 출원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