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뺨치는 충북도의회 정쟁
상태바
여의도 뺨치는 충북도의회 정쟁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1.03.2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도지사 발목 잡기 일관하는 여당 ‘식상해’
‘말 안 통 한다’ 쪽수로 밀어붙이기도 경계해야

충북도의회가 서울 정치판의 그릇된 행태를 닮아가고 있다.

야당 소속 도지사에 대해 여당 의원이 거의 매 사안 마다 문제제기를 하며 발목 잡기에 주력하고 있고 야당 의원들은 이에 질세라 맞대응하고 있다.
도의회 안팎으로부터 정쟁과 대결 앞에 토론과 대화가 실종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는 것이다.

   
▲ 자타가 인정하는 이시종 지사 저격수 김양희 의원이 도정질의를 하고 있다.
도지사 저격수 김양희

현 9대 도의회 의석은 35석. 자격상실 의석을 뺀 34석 중 민주당이 21석, 한나라당은 겨우 4석만을 확보하고 있다. 민주당이 2석에 불과했던 지난 8대 의회와 정 반대 현상이 빚어진 것이다.

자타가 인정하는 이시종 지사 저격수는 김양희 의원(한나라·비례대표)이다. 김 의원은 지난해 7월 제9대 도의회 개원 첫날부터 의장 선출과 관련, 포문을 열었다. 민주당 박문희 의원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의장과 부의장으로 특정인을 지목해 지지해줄 것을 요청하자 이에 발끈하고 나선 것. 또한 이 지사가 단행한 첫 인사에 대해 혹평하고 기존 관사 대신 47평형 아파트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맹공을 퍼부었다.

이 지사와 김 의원이 정면으로 부딪힌 것은 지난해 말 1문1답으로 진행된 도정질의에서다. 김 의원은 지사 관사는 물론 국비 확보와 정우택 전 지사 시절 추진했던 오송메디컬그린시티 폐기를 두고도 30여분 동안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질의 응답이 공방의 수준을 넘어 감정 대립에 까지 이르자 결국 최진섭 부의장이 정회를 선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해를 넘기며 측근인사로 타깃을 돌려 이 지사 저격수로서의 면모를 이어갔다. 최하위 계약직부터 비서·보좌진, 산하기관에 까지 민선5기 출범 이후 임명된 인물들을 거론하며 목청을 높였다.

지난 7일에는 기자실을 찾아 자신이 질의하려던 이 지사 측근인사와 과련, 정무부지사가 핵심질문을 빼 달라며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하는 초강수를 던졌다. 또한 이에 항의하듯 다음날 예정이었던 도정질의를 포기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강수는 거꾸로 화살이 돼 돌아왔다. 정무부지사로서 충분히 할 수 있는 행동이었고 예정된 질의를 포기하는 것이 오히려 직무유기에 가깝다는 것.
김 의원은 “강하게 문제지기를 한 것은 정무부지사가 질의 포기를 종용했기 때문이 아니라  (질의를 포기하면)민주당 의원이 준비하고 있는 정 전 지사 시절 측근인사와 관련한 질의도 없던 것으로 하겠다며 거래를 제안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여전히 씁쓸한 뒷맛은 가시지 않고 있다.

도정질의 제한 ‘오비이락’?

김양희 의원에 대한 민주당 의원들은 방어를 넘어 맞 공세를 펴기도 한다.

지난해 말 도의회 정례회 노광기 의원의 5분 발언이 대표적인 경우다. 노 의원은 국비확보율이 저조하다는 김 의원의 도정질의를 겨냥해 “동료의원(김양희)의 발언이 궁금해서 자세한 사항을 분석해 보니 명백한 허와 실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대전, 충남, 충북의 국비확보율을 단순히 규모와 액수에 따른 비율만으로 비교해 발언했는데 그것이 매우 위험하고 부질없는 통계에 지나지 않다. 시·도의 국책사업 등 시기적 상황에 따라 달리하는 국비확보율을 시·도별로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7일 김 의원이 정무부지사를 겨냥해 포화를 날린 ‘도정질의 포기 압력’ 주장 배경에도 민주당 의원과의 역학관계가 자리하고 있다. 같은 날 민주당 소속 박문희 의원이 ‘민선4기 정우택 지사 시절 충북도 출연기관·유관기관장의 임명 현황과 개방형 직위 임명현황’ 등에 관한 도정질의를 하겠다고 집행부에 통보한 상태였다.

김 의원은 본인이 정우택 지사 시절 개방형 직위로 복지여성국장에 임명됐던 장본이었던 점을 들어 박 의원이 맞불을 준비한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정무부지사의 발언이 거래용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던 것이다.

절정은 도정질의 횟수 제한. 도의회가 의원간 질문횟수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연간 3회 이내로 제한하는 방안을 시행키로 한 것.
김 의원은 김형근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잇따라 지사에 직격탄을 날려 온 자신의 입을 막고 집행부를 감싸기 위한 꼼수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형근 의장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1문1답 방식의 도정질의를 채택하고 무제한 운영해 왔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돼 개선키로 한 것이다. 의원별 연 3회로 제한해도 임기동안 12번 질의할 수 있다. 지난 8대 의회에서는 임기중 1회에 한해 질의할 수 있었다. 12배나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소주잔이라도 나눠야 하나
감정 골만 깊어져, 반대 위한 반대 우려

김양희 의원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충북도의회의 반목과 대결이 정쟁으로 번지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김 의원은 도정 특히 이시종 지사와 관련한 거의 모든 사안에 대해 흠집내기를 시도하고 있다. 관사와 국비확보, 측근인사는 물론 용기있는 프로축구단 공약 포기 선언이라는 모 언론사 논조와 5억원 이상 들인 담장 허물기 등도 못마땅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김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과도하게 정당 갈등구조를 도의회에 까지 확산시키려 한다는 반응이다.
도의회 안팎에서는 밀어붙이기와 반대를 위한 반대 구도가 굳어지는 것 아니냐며 대표적인 예로 공동보좌관제를 꼽고 있다. 공동보좌관제는 상위법 개정 없이는 자체적으로 추진할 수 없지만 지나치게 쟁점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국 시도의장단 모임에서 거론됐지만 법개정 등 당장 현실화되기 어려운 제도다. 도의회 내에서 쟁점으로 부각돼 찬반으로 대립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여야로 나뉘어 싸움하는 듯한 모습이다. 마치 중앙 정치의 그릇된 행태를 따라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