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과학벨트로 총선 라운드 시작
상태바
정치권, 과학벨트로 총선 라운드 시작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1.04.0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분산배치 모락모락, 정권퇴진운동도 불사”
한나라 “염불 보다 잿밥, 집안 단속이나 잘해라”

도내 정치권을 양분하고 있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동남권 신공항사업 백지화에 따른 과학벨트 분산배치 가능성을 두고 대립 각을 세우고 있다. 국회의원 총선거를 1년 앞두고 사실상 총선 레이스에 돌입한 것이다.

민주당은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사업 백지화로 인한 영남지역의 성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분산배치 할 가능성이 높다며 크게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과학벨트 분산배치 주장은 가능성이 낮은 괴담에 불과하다며 총선을 겨냥한 민주당의 정치적 꼼수라고 비난하고 있다.

“정권퇴진운동 불사”

민주당은 과학벨트 분산배치 반대를 전면에 내세우고 연일 목청을 높이고 있다.

▲ 오제세 민주당충북도당위원장.
지난달 30일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사업 백지화 발표 이후 이시종 지사는 물론 충북도당, 지방의회 등도 기자회견과 잇따라 성명을 발표하며 분산배치 결사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오제세 민주당도당위원장(청주흥덕갑)의 발언 수위는 이례적으로 높았다.

오 위원장은 “충청 민심을 외면하고 영남 민심을 달래기 위해 과학벨트의 분산배치를 강행할 경우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이 이같은 엄중한 경고를 무시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정권퇴진 운동도 불사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비록 도당위원장 자격이지만 오제세 의원이 정권퇴진이라는 발언을 한 것은 2003년 국회의원 당선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오 의원은 야당 의원답지 않은 부드러운 이미지 탓에 지역 일각에서는 정치인으로서 존재감이 약한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왔을 정도다.
실제 오 의원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상정됐을 때나 심지어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세종시 원안 수정안을 추진했을 때에도 이번과 같은 격앙된 모습은 드러내지 않았다.

이는 민주당 내부의 분위기를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는 게 당 관계자의 전언이다.
한 관계자는 “과학벨트 분산배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과학벨트법에 따라 추진위를 구성해 입지를 선정한다고 하지만 결국 정치적인 결정이 우선하지 않겠는가. 이명박 정부로서는 세종시 수정 논란 당시부터 꼬여버린 충청권의 민심 보다 영남권을 수습하는게 낫다고 판단할 것이다. 그럴 경우 과학벨트의 핵심인 중이온 가속기는 경북으로 갈 확률이 매우 높다. 이점을 경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부터 설득하라”

한나라당은 전혀 다른 분위기다. ‘괴담 유포’, ‘총선을 겨냥한 정치 행보’ 등의 말을 쏟아내며 연일 목청을 높이는 민주당을 맹비난하고 있다.

과학벨트 분산배치 가능성에 대해서도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정부가 과학벨트를 분산유치한다는 괴담을 유포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선동적인 언행을 보이는 것은 정치적 목적을 드러내는 것임에 틀림없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청와대나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보상으로 과학벨트 등 그 어떤 국책사업을 언급한 적이 없고 그 가능성도 낮다고 강조하고 있다.
오히려 민주당이 실리를 외면한 채 장외활동 등으로 도민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맞대응하고 있다.

▲ 윤경식 한나라당충북도당위원장.
윤경식 한나라당도당위원장은 “민주당은 대통령의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공약을 지키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것이 당론이라고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정작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한 민주당 텃밭인 호남지역에서 과학벨트 분산배치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분산배치 가능성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댓가가 아니라 호남이 문제”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와 관련한 박근혜 전 대표의 행보와 과학벨트를 연계시키려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영남 달래기용 과학벨트 분산배치 논란에서 벗어나 동남권 신공항처럼 과학벨트 공약도 파기하거나 변질돼서는 안된다는 논리를 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익명의 당 관계자는 “과학벨트 분산배치 가능성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는 것은 민주당에 끌려가는 꼴이라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동남권 신공항의 경우 처럼 대통령이 공약을 깨지 않고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약속을 지키도록 하는 논리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총선 전초전서 누가 웃을까
6월 결론에 따른 정치권 득실 계산 분주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과학벨트 분산배치 논란은 오는 6월이면 끝이 난다. 우려대로 중이온가속기가 영남이나 호남에 설치되는 분산배치가 현실화 된다면 오송 첨복단지의 시너지효과는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내년 총선을 맞는 정치권은 이해관계에 따라 득실이 달라질 수 있다.
우선 대통령 공약대로 과학벨트가 오송·오창이 포함된 충청권에 조성될 경우 여야 모두 최고 공신임을 주장할 가능성이 높다. 여당은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대응을 통해 충청권의 경쟁력을 부각시킨 공을, 야당은 지자체·시민단체와 연대한 투쟁의 성과물임을 강조할 수 있다.

반면 영호남과 나누어 가질 경우에는 매우 복잡해진다. 야당은 대통령 약속 위반에 대해 비난 강도를 높일 것이고 여당에 대해서도 맹공을 퍼부을 것이 분명하다.

이에 반해 여당은 어떤 전략을 구사하느냐에 따라 비난의 대상이 될 수도 있고 비난의 주체가 될 수도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파기를 비난하며 색깔을 분명히 하고 있는 박근혜 진영과 관계를 통해 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에서 한나라당 내 친박 진영의 영향력 확대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면 무조건적인 정부 옹호론 보다 충북의 불이익을 부각하는 차별화를 시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충북홀대를 집중부각해 온 민주당은 상대적으로 운신의 폭이 넓다. 또 과학벨트 결과에 따라 대응할 전략도 자유로운 만큼 공세의 끈을 놓지 않으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