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거점공항론’ 얼마나 먹힐까
상태바
‘5대 거점공항론’ 얼마나 먹힐까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1.04.06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지사 “신공항 백지화 됐으니 청주공항 키워야”
활주로·계류장 확장사업 탄력 받을지 여부에 관심

이시종 지사가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5대 거점공항론’을 주장해 공항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에 얼마나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5대 거점공항론’은 지난달 30일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사업 백지화 발표 직후 가진 이 지사의 기자회견에서 처음 제기됐다.
이 지사는 이날 “동남권 신공항 사업이 백지화된 만큼 정부는 청주공항을 충청권, 수도권 남부, 전북, 경북 북부권, 강원 남부권 등 1500만 국민이 이용하는 국가 5대 거점공항으로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대 거점공항은 인천, 김포, 제주, 김해에 청주공항을 포함한 것이다.

   
▲ 영남권 신공항사업이 백지화된 만큼 청주공항을 인천, 김포, 제주, 김해와 함께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5대 거점공항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천은 지금과 같이 국제선 거점으로 미주와 유럽을 아우르는 동아시아 허브공항으로 육성하고 김포는 서울과 경기 북부, 강원 중·북부, 김해는 영호남 남부 거점으로 육성하자는 내용이다. 특히 청주공항은 지리적으로 국내 제주 노선 뿐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제2의 국제선 거점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것이다.

공항 이용객은 지금까지 광주공항이 청주공항보다 다소 많았지만 이미 국제선이 무한공항으로 분리됐고 KTX호남선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거점공항으로서의 역할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반면 청주공항은 지난해 이용객이 130만명에 이르렀고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6.7% 증가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 들어서도 매월 10만명 이상이 청주공항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지리적 여건과 항공수요 측면에서 청주공항은 다섯 번째 규모의 공항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이를 지역별로 거점화하기 위해 집중투자해야 한다는 것이 이 지사의 ‘5대 거점공항론’이다.

해묵은 숙제 해결이 관건

이 지사의 주장대로 청주공항을 5대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10년 넘게 제기돼 온 공항활성화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우선 교통접근성 개선을 위해 수도권전철 조기착공, 북측 진입로·세종시 연결도로 개설 등의 숙제를 풀어야 한다. 여기에 민선5기의 사실상 유일한 SOC 공약인 충청내륙화고속도로 또한 청주공항 접근성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무엇 하나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사업이 없어 답답한 상황이다. 수도권전철 연장사업은 기획재정부의 상반기 예비타당성 검토 대상에서 제외돼 하반기를 기약할 수밖에 없다.  가장 오래된 현안인 북측진입로 개설도 지난달 말에야 업체를 선정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 발주됐다. 내년 예산 편성시 150억원으로 예상되는 사업비를 전액 국비로 확보해야 하지만 지금으로선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설계용역비로 5억원을 확보해 발주한 상태며 나머지 145억원 전액을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키 위해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활주로 연장과 같은 시설 확충도 시급한 과제다.
현재 2744m인 활주로를 점보기의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최소 3200m 이상으로 연장해야 하는 상황이며 충북도는 400m를 더 해 3600m로 늘릴 것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일단 국토해양부는 5일 기본조사 용역을 발주했으며 도는 이와 동시에 하반기 예비타당성 검토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준비중이라고 밝히고 있다.

도 관계자는 “활주로 연장에는 1500억원 이상이 필요한 만큼 예비타당성 검토가 매우 중요하다. 검토 결과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면 사업이 불가능해 질 수 있다. 이 때문에 만큼 활주로 길이를 3600m와 3400m, 3200m 등 세 가지 안으로 구분해 검토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계획대로 된다면 올 해 안에는 북측진입로와 활주로 연장사업이 확정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5대 거점공항론은 정부 압박용
“관 주도 인상 강해” 주민 참여 확대 여론도

‘5대 거점공항론’의 배경에는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지역경제적인 측면과 함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라는 정치적인 측면이 짙게 깔려 있다.

반발하는 영남권 달래기 카드로 우려되는 과학벨트 분산배치 가능성에 쐐기를 박고 한 술 더 떠 신공항 백지화의 여력을 청주공항에 돌려야 한다는 ‘멍군 후 장군’을 부른 격이다.
또한 청주공항 활성화 주장을 ‘5대 거점공항론’으로 확대함으로서 지역의 소리를 전국화해 정부에 압박을 가한다는 전략도 묻어난다.

실제 ‘5대 거점공항론’은 올 초 국토해양부가 고시한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대부분 포함된 내용이다. 여기에 청주공항까지 5대 공항으로 묶어 지역별 거점화 하자는 논리를 추가한 것이다.

어쨌든 청주공항 관련 사업은 정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만큼 최소한 논리적인 설득력은 확보할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역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대표적인 것이 국제선 확대다. 5편의 전세기가 취항하는 중국 항주노선만 해도 우여곡절 끝에 성사됐을 정도로 쉽지 않다. 정부와 전반적인 항공정책에 대한 청주공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전략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주공항활성화 전략이 지나치게 충북도가 주도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북측진입로나 활주로 연장, 나아가 MRO조성 등 대부분의 사안을 시민단체들의 제안과 보조를 맞춰 진행돼 왔지만 민선5기 이후 소통이 미흡해졌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도가 기업유치지원과에 MRO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적극성을 보이고 있지만 지나치게 관이 주도하는 인상이 짙다. 청주공항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 시민단체들과 폭넓은 대화와 소통을 강화한다면 보다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