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건설사 내사에 정치권 ‘술렁’
상태바
檢 건설사 내사에 정치권 ‘술렁’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1.04.13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대표 A씨 유력 정치인들에 후원금, 불똥 튈라 긴장
‘비자금 조성, 장학재단 등에 뻬돌린 정황 감지’ 가능성

도내 한 중견건설사에 대해 검찰이 내사를 벌이는 것을 두고 호사가들의 관심이 정치권에 쏠리는 뜻밖의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건설사 대표 A씨가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후원금을 전달하는 등 지역 정치인들과 끈끈한 관계를 맺어 왔기 때문이다.   

더욱이 청주지검 내 토착·공직비리를 전담하고 있는 특수1부가 사건을 맡은 것으로 알려져 개인 비위를 넘어 비자금이나 정치자금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내사단계일 뿐이라며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정상환 청주지검 차장검사는 “한 건설사와 관련해 수집된 몇 가지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며 내사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확인하고 있는 정보의 내용 등 구체적인 사실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 여야 정치인과 친분관계를 맺고 있는 인사가 운영하는 건설사에 대한 검찰의 내사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궁금증 키우는 검찰 내사

검찰이 내사중이라고 밝힌 건설사는 연 도급액 300~400억원대의 지역 중견 건설사다. 아파트 건설이나 자체 사업에 소극적이기 때문에 검찰이 주목하고 있는 혐의는 사업현장과 관련된 내용은 아닐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해당 건설사는 무리하지 않는 경영을 지향하고 있는 기업이다. 때문에 자체사업으로 부동산개발에 참여하거나 대형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도 드물다”고 말했다. 무리한 사업확장에 따른 경영적인 문제는 일단 아니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자금이나 회사 대표의 개인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회사 대표 A씨는 사재를 털어 복지재단을 설립했으며 검찰이 이 재단에 회사 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을 감지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관계자는 “특별한 계기가 없는 가운데 이뤄지는 사정기관의 내사는 자금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 건설사가 꽤 오래전 설립됐고 지역에서는 잘 알려진 중견업체라는 점에서 비자금 형성 등의 혐의가 포착됐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검찰은 내사 단계라는 점을 강조하며 지나친 억측을 경계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확인해줄 수 있는 것은 내사중이라는 사실 뿐이다. 설사 의심가는 혐의가 있더라도 내사중인 사건의 내용을 밝힐 수는 없다. 또한 내사 종결될 지 입건해 조사할지의 가능성도 뭐라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해당업체 관계자도 “검찰로부터 어떠한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 언론에 보도된 업체가 우리 회사인지도 처음에는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정치인과의 친분에 관심

건설사가 사법기관의 내사 대상이 되는 것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니다. 실제 건설사를 비롯한 많은 기업에 대해 내사가 진행되며 이중 상당수가 내사 단계에서 사건이 종결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 건설사의 내사 소식에 업계는 물론 지역 정치권까지 술렁이는 데에는 회사대표 A씨와 관련이 깊다.
A씨는 여야를 불문하고 지속적으로 후원금을 전달하는 등 지역 정치인들과 친분을 유지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A씨는 초·중·고 선배인 지역의 유력 정치인 B씨에 2004년 500만원, 2005년 2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하는 등 매우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해 6.2지방선거 당시에는 경쟁 정당 소속 모 단체장 후보 C씨에 부부 개인 명의로 500만원을 후원했다.
A씨는 또 2006년 5.31지방선거 때에도 모 단체장 후보 D씨에 3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하는 등 여야를 불문하고 유력 정치인들과 관계를 맺어왔다.

A씨와 정치인들의 친분은 2008년 출간된 한 유명 정치인의 회고록에 등장하기도 한다.
이런 배경 탓에 정치권이 검찰의 내사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A씨와 정치인들의 거래에 초점을 맞춰 조사가 이뤄지는 것이다. 19대 총선이 1년 밖에 남아있지 않은 상황에서 사실 여부를 떠나 검찰 수사 자체만으로도 커다란 파문이 일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A씨가 후원한 한 정치인의 측근은 “후원금 외에는 단 한푼도 불법적인 돈을 받지 않았다. 또한 내사가 진행중이라 해서 정치권과 연결 지으려는 시각도 옳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