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 단속 카메라를 이용한 경찰의 무차별적인 ‘묻지마’ 단속에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6월 28일 아침 8시 30분. 제천시내 회사로 출근하던 L씨는 쌍용을 지나 터널 구간 종료 시점 약 100m 지점 커브길에서 앞에 달리던 승합차가 갑자기 급제동을 하는 바람에 하마터면 추돌 사고를 낼 뻔했다.
아찔한 순간을 모면한 L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승합차가 급제동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커브길을 돌자마자 나타난 이동식 무인 속도 측정기를 발견하고 당황한 나머지 갑자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것이다.
L씨는 “요즘 들어 외곽 우회도로 등에서 이 같은 함정 단속이 지나치다싶을 만큼 성행하고 있다”며 “어떤 경우는 제한 속도가 갑자기 20㎞/h 이상 줄어든 곳에 일부러 무인단속 카메라를 설치해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종종 있다”고 불평을 털어놓았다.
실제로 이미 이 같은 함정단속의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 도로마다 세금을 들여 단속구간 안내 표지까지 세워놓은 상태임에도 경찰이 이른바 ‘묻지마’ 식의 단속을 통해 마구잡이로 범칙금을 징수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게 대다수 운전자들의 항변이다.
무엇보다 사고 예방을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경찰이 실적 위주의 단속에 연연하는 것은 본말이 뒤바뀌었다는 지적이다.
지난 6월 28일 아침 8시 30분. 제천시내 회사로 출근하던 L씨는 쌍용을 지나 터널 구간 종료 시점 약 100m 지점 커브길에서 앞에 달리던 승합차가 갑자기 급제동을 하는 바람에 하마터면 추돌 사고를 낼 뻔했다.
아찔한 순간을 모면한 L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승합차가 급제동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커브길을 돌자마자 나타난 이동식 무인 속도 측정기를 발견하고 당황한 나머지 갑자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것이다.
L씨는 “요즘 들어 외곽 우회도로 등에서 이 같은 함정 단속이 지나치다싶을 만큼 성행하고 있다”며 “어떤 경우는 제한 속도가 갑자기 20㎞/h 이상 줄어든 곳에 일부러 무인단속 카메라를 설치해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종종 있다”고 불평을 털어놓았다.
실제로 이미 이 같은 함정단속의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 도로마다 세금을 들여 단속구간 안내 표지까지 세워놓은 상태임에도 경찰이 이른바 ‘묻지마’ 식의 단속을 통해 마구잡이로 범칙금을 징수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게 대다수 운전자들의 항변이다.
무엇보다 사고 예방을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경찰이 실적 위주의 단속에 연연하는 것은 본말이 뒤바뀌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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