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환경 개선’ 마구잡이 추진 ‘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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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환경 개선’ 마구잡이 추진 ‘원성’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5.07.22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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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현장 인근 상인 “영업 방해” 불만 폭발… 특정인 부당 개입 의혹도
▲ 제천시 인성동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사업’ 공사 현장. 인근 상인과 시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국민안전처 공모사업에 선정된 제천시 ‘2014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사업’이 주민 편의와 지역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마구잡이로 추진돼 원성을 사고 있다.

제천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제천시와 국민안전처가 각각 8억 원의 예산(총 16억 원)을 투입해 제천시 인성동 일원 1036m의 기존 자동차 도로의 양옆에 인도를 개설하는 공사로 현재 인도 개설 예정 구간에 대한 아스콘 철거 작업이 한창이다.

시는 철거 공사에 7560여만 원의 예산을 배정하고 충주 소재 환경기업에 공사를 낙찰, 3월부터 도로를 파헤치고 있다. 이 업체는 굴삭기 한 대 당 발생하는 폐기물을 약 2~3대의 덤프트럭으로 운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폐기물 처리장이 인근 지역이 아닌, 차량으로 약 1시간 거리의 충주에 소재한 관계로 덤프트럭이 왕복하는 시간만큼 물량 이송이 늦어져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바닥 파기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도로 주변 상인들은 “통상 이 정도 공사는 3개월 정도면 아스콘 철거가 끝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환경처리업체가 아스콘 운반 차량을 적게 배정해 공기가 지연되고 있다”며 “이처럼 공사가 길어지면서 상점가를 찾는 고객들이 불편을 겪는 등 영업 환경 악화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고 원망했다. 일부 상인들은 매출이 공사 전보다 30% 이상 급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인들은 특히 도로 양옆 아스콘 절단면에 새로 가설되는 인도가 실제 보행도로로서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해당 도로를 국민안전처에 공모 대상으로 신청한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이곳에 개설되는 보행자용 인도는 한 쪽은 3m로 비교적 여유가 있는 반면, 다른 한 쪽은 그 절반 수준인 1.6m에 불과하게 설계됐다.

이 때문에 1.6m 규격의 인도는 사실상 보행자 사이의 교행조차 불편할 정도여서 실용성이 매우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상인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제천시 관계자는 “보행자용 인도의 양측면 폭이 각기 다른 것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상인 등 인근 지역 주민들의 민원에 따른 결정으로 알고 있다”며 주민에게 책임을 전가했다.

더욱이 이 공사에 사용되는 보도블록의 상당량은 이전 관행과 달리 지역 소재 업체에서 생산되지 않은 타지역 생산품이 다량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제천시에 따르면 이 사업에 투입되는 보도블록을 납품하는 업체는 모두 네 곳이다. 이 중 제천 소재 기업이 생산한 블록은 1개 구간뿐이고, 나머지 3개 구간은 모두 타지역에서 생산된 보도블록을 시공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에 제천지역에 사용된 보도블록은 비가 오면 우수가 흡수되는 투수블록인데 반해 이곳에는 불투수 블록이 설치될 예정이어서 호우 시 배수 등에서도 좋은 점수를 주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현재 전국적으로 형성된 불투수 블록의 시세는 2만 2000원 ~ 2만 6000원 수준인 데 비해 이 현장에 배정된 예산 단가는 이보다 최소 1800원 가량 비싼 2만 7800원인 것으로 드러나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다.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사업’이 실제로는 위태롭기 그지없는 복마전으로 변질된 양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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