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충북, 로드맵이 필요하다
상태바
미세먼지 충북, 로드맵이 필요하다
  • 권혁상 기자
  • 승인 2015.10.2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당로 편지/ 권혁상 편집국장
▲ 권혁상 편집국장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20일 오전 11시를 기해 청주시 전역에 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했다. 올해 도내에서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이번이 27번째다. 도시밀집도가 높고 산업기반시설이 많은 청주시에 빈번하게 발령되고 있다. 1년 중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을 때는 봄철 황사 시기다. 하지만 늦가을 짙은 안개에 미세먼지가 뭉치면 인체 유해성은 더 커질 수 있다. 무심천을 따라 안개발생이 잦은 청주시가 주의해야 할 대목이다.

사실상 충북의 미세먼지 농도는 주의 단계를 벗어나 경보 수준이다. 지난 9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개된 전국 16개 광역시·도의 최근 3년간 미세먼지 관측 결과를 보자. 지난 2012년 연간 평균치 기준(50㎍/㎥ 이하)을 초과한 지역은 충북이 유일했다. 2013년도 경기, 충북, 전북, 강원 등 4개 지역이 기준치를 초과했지만 충북이 가장 높았다. 2014년은 경기도에 이어 두번째로 높았다. 미세먼지 측정이후 줄곧 1위를 달리라 지난해 2㎍/㎥차이로 2위가 된 것이다.

‘맑은 고을’ 청주가 전국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도시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중국과 가까운 서해안 지역도 아니고 수도권 산업도시도 아닌 조건에서 납득하기 힘들다는 여론이다. 하지만 수년간 축적된 실측자료는 청주와 충북에 진작부터 ‘빨간불’을 켰다. 전문가들은 도시가 분지지형인데다 청주산업단지의 입지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편서풍을 타고 이동한 미세먼지가 우암산을 넘지 못하고 도심에 정체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충북대 윤대옥 교수는 “2012년 청주에 처음 왔다.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풍상층이라 한다. 그런데 청주 풍상층 지역에 공단이 들어서 있다. 생활폐기물 시설, 집단 에너지 시설도 주거지역의 풍상층 지대에 모두 들어서 있어 당시 심한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결국 도시 설계 과정에서 대기오염을 감안하지 않은 결과라는 분석이다.

청주에는 지역난방공사가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문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청정연료에 비해 먼지의 경우 54배, 황산화물은 1565배 더 배출된다. 당연히 대기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지역 시민환경단체의 반대운동으로 LNG로 연료 교체를 약속했으나 시점은 2020년이다.

잘못된 도시설계를 단박에 바꿀 순 없는 노릇이다. 산업기반 시설의 이전도 장기적인 숙제다. 그렇다고 최악의 미세먼지 농도를 지방자치단체가 바라만 보고 있을 순 없다. 청주시가 봄철에 반짝 운영하는 도심 도로 살수차는 ‘눈가리고 아웅’일 뿐이다.

본지는 지난 4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으로 충북의 미세먼지에 대해 5회에 걸친 심층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충북도와 청주시는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청주 사직동 고갯길에 설치된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 전광판이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유일한 정보다. 아직도 많은 도민들은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도와 시가 합동으로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장기적인 로드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청주 오창 산업단지 관리업무를 충북도가 맡고 있기 때문에 실무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청주시는 민선 5기에 거론됐던 도심 노면전차 ‘트램’을 도입하는 문제도 대기환경 차원에서 다시 논의할 수 있다. 환경오염 대책이야말로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타이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