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소재업체는 OK 완성품업체는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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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소재업체는 OK 완성품업체는 NO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6.03.18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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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T와 협업 ‘진주환’ 출시, 더페이스샵 매출 상승 ‘윈윈’
중소기업과 화장품 공동개발 추진 무산…완성품업계 외면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충북창조경제지원재단의 역할에 대해 충북도와 화장품업계가 갖는 기대치는 확연한 온도차를 보였다. 충북도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전담기업이 LG그룹이고, 화장품산업 국내 2인자인 LG생활건강이 청주에 있다는 점에서 센터와 재단에 큰 기대를 나타내고 있다. LG생활건강이 중소기업을 이끌고 지역 화장품산업의 동반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반면 중소기업들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 분위기다.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설립된 지 1년이 지났지만 LG생활건강과 지역 중소기업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사업이 많지 않은 데다 주요사업 중 일부는 결과물도 나오지 않은 채 중단되는 등 파행을 겪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경쟁자간 협업은 시작부터 불가능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작아도 경쟁자’ 무시 못해

지난 8일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1주년을 맞아 황교안 국무총리와 이시종 도지사가 센터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황 총리는 “충북혁신센터가 출범 후 1년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바이오, 화장품 등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기술·특허·마케팅 등을 전담기업과 함께 지원한 결과 400억원의 매출이 신장되고, 154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들었다”고 격려했다.

하지만 업체들은 반응은 달랐다. 한 화장품업체 관계자는 “다른 산업은 모르겠지만 화장품산업은 일부 소재업체와 협업이 전부”라며 ‘반쪽짜리’라고 잘라 말했다. 또 다른 업체 대표는 “예를 들어 자동차산업이라면 수만개의 부품을 1차 협력사 2차 협력사가 만들어 대기업에 납품해 하나의 자동차가 완성되는 구조다. 하지만 화장품은 규모가 작을 뿐 똑같이 완제품을 만드는 회사다.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상대다. 실질적으로 협업을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그래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설립 취지도 있고 해서 기대를 걸어봤지만 지난 1년간 실질적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구체적인 결과물이 나온 사업은 LG생활건강과 KPT가 참여한 사업이다. KPT는 2005년 설립한 소재업체로 LG생활건강과 기술협력을 통해 ‘진주환’을 출시했다. LG생활건강이 KPT의 원천기술인 ‘에멀전 펄’을 기반으로 상품기획과 연구개발・마케팅과 판매를 함께 진행했고, 판로도 확보했다는 것이 당시 센터의 설명이었다. 하지만 ‘진주환’은 KPT가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다. KPT는 소재업체일 뿐이고, 이렇게 개발된 진주환은 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더페이스샵의 상품으로 전국 1200여개 매장에서 팔렸다. 이로 인해 KPT가 수익을 올리긴 했겠지만 LG생활건강은 더 많은 수익을 올렸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판로개척 등 실질적 도움 필요해

반면 완성품 제조업체들이 참여한 공동개발 화장품 출시 계획은 이유도 없이 중단됐다. 취재 결과 참여했던 업체들은 현재 협업을 진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기업 관계자는 “크게 진행된 것도 없이 유야무야 끝났다”고 답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난달 23일 설립한 충북창조경제지원재단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드러내지 않았다. 충북창조경제지원재단은 오로지 화장품 산업만을 위해 설립된 재단이다. LG생활건강이 30억원을 출연해 화장품업체에 대한 신기술지원, 판매유통 구축, 글로벌 인재육성 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화장품업계만을 위해 LG생활건강이 30억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출연했는데도 반응이 시큰둥하다.

추진사업과 관련해 LG생활건강 관계자는 “현재는 시작된 사업이 없다. 화장품업체에 대한 자금지원과 기술지원이 핵심”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돌아왔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기술지원과 인재육성 등 내놓은 계획들을 보면 이 또한 LG생활건강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인력 또는 소재기업과 관련된 것”이라며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기업이 그런 선택을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답했다.

한 기업 관계자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길을 충북도와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동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보다는 원료를 공동 개발해 함께 사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중소기업의 기술수준과 시설로 만들 수 없는 원료들이 있다. 이를 함께 공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기업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가장 큰 문제는 판로다. LG생활건강이 운영하는 숍 일부에 중소기업 제품을 진열하는 제안이 있기는 했지만 매출 기대 등의 실효성이 없다. 중소기업 제품을 개별적으로나 지역 제품들을 함께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된다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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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문턱 높아진 중국, 이젠 어디로

 

미백 제품 특수 분류 등 규제 강화…중소기업 타격 ‘불 보듯’

 

화장품업계 최대 시장인 중국이 문턱을 높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은 ‘화장품 위생감독조례’를 수정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정 중인 조례 내용은 미백화장품의 특수 화장품 분류, 치약의 화장품 분류, 온라인상의 화장품관리규정 제정, 유통업체의 생산자 및 판매자 정보 관리의무 등이다.

현재 중국은 수입화장품에 대해 비특수(등록제)와 특수(심사허가제)로 양분해 관리하고 있다. 위생허가 소요 기간은 비특수 화장품이 7개월, 특수 화장품이 11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미백화장품이 특수 화장품으로 분류될 경우 그만큼 위생허가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미백, 주름개선 등 기초 화장품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우리나라로서는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화장품 유통에 있어서도 규제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제품설명을 중국어로 표기하지 않은 수입화장품을 불법 판매 제품으로 간주해 몰수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충북도는 “중국 화장품산업 기술수준이 우리나라에 근접하자,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비관세 무역장벽을 강화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까다로워진 위생허가와 검역 통관 등 비관세장벽 해소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해외바이어 초정 등 교역확대와 우수화장품 생산을 위한 화장품GMP 시설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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