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된 동충주역 신설
상태바
'뜨거운 감자'된 동충주역 신설
  • 충청리뷰
  • 승인 2019.08.06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둘러싼 철도 경유지역 주민 간 갈등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다.

  '제천역 패싱'에 반발해 들고 일어났던 제천지역 주민 반발이 숨고르기에 들어가자 충주에서 동충주역 신설 논란이 불거져 연일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철도 건설사업의 주체인 정부도, 사업의 밑그림을 그린 충북도도 입을 꾹 다물고 있으나 충주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찬반양론으로 갈라져 치열한 성명전을 벌이고 있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격'이라는 내부 비판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실현 가능성조차 뚜렷하지 않은 뜬구름을 놓고 자중지란에 빠진 모양새다. 동충주역은 정부와 도의 사업 계획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의 대표 공약이다. 부족한 경제성 때문에 첫걸음도 내딛지 못하다 올해 초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에 오르면서 추진이 현실화했다.

이 지사가 도정 최대 성과라고 자평한 것처럼 도내 시·군도 일제히 환영 현수막을 내걸었으나 철도가 지나는 충주와 제천에서 불거진 잡음이 사업의 신속한 추진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충주시 "동충주역 신설 절실" VS 민주당 "비현실적"

자유한국당 소속 조길형 충주시장과 같은 당 소속 시의원들,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동충주역 신설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 지사가 구상하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이라며 " "동충주산업단지 물류 비용 절감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동충주역을 신설해야 한다"며 정부와 도를 압박하고 있다.

추진위는 지난달 8일 충주문화회관에서 열린 충주시민의 날 기념행사 시작에 앞서 동충주역 유치 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소속 천명숙 시의원이 주최 측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지역 여야 정치권 갈등이 표면화했다.

추진위는 같은 달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천 의원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으며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그 뒤를 이어 기다렸다는 듯이 동충주역 유치 추진을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시의회 내부에서도 소속 정당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같은 달 23일 충주시의회 제23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 나선 한국당 박해수 의원과 민주당 곽명환 의원은 정면 충돌했다.

곽 의원은 "정부 발표가 난 뒤 갑자기 노선을 변경하고 역을 신설해 달라고 건의하는 것이 옳은 행정인가"라고 반문하면서 "(동충주역이)얼마나 준비 없이 급조된 정책인지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을 중심으로 동충주역 신설 추진운동 중단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조 시장은 지난달 29일 시 현안업무회의에서 "다양한 의견을 겸허히 수용하되,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다만 "동충주역 신설 추진으로 충북선 고속화 사업 전체가 늦어지면 안 되는 만큼 동충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발굴해 나가겠다"며 출구전략 모색 의지를 밝히기는 했다.

◇"방해하면 응징" 기름 부은 조길형 충주시장

충주 여야가 벌이는 논쟁은 엄밀히 말하면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가 아니라 동충주역 유치 추진 운동에 관한 찬반이다. 민주당 역시 "충주에 고속철도 역을 2개 만든다는 데 반대할 시민은 없다"는 입장이다.

동충주역 신설 추진에 소극적이었던 민주당 측의 태도는 조 시장의 '응징' 발언 이후 변화했다. 조 시장은 지난달 12일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열린 새마을지도자 한마음 수련대회 축사에서 "앞으로 동충주역 유치 추진을 방해하는 세력은 응징하겠다"며 민주당을 겨냥했다.
 
'도움을 주지 못할망정 찬물은 끼얹지 말라'는 경고였다. 신중하던 민주당 측은 즉각 철도대책위원회를 꾸려 "동충주역 신설 논란으로 자칫 충북선 고속화철도 사업 자체가 지연될까 우려된다"며 "지금은 충주역을 중심으로 한 역세권 개발에 집중할 때"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