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제천 혁신도시 북부권 유치공조 사실상 파기
상태바
충주-제천 혁신도시 북부권 유치공조 사실상 파기
  • 뉴시스
  • 승인 2005.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시스>충북 혁신도시 북부권 유치에 힘을 모으기로 했던 충주시와 제천시의 공조체제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 12일 한창희 충주시장과 엄태영 제천시장이 공조를 위한 악수를 나눈지 보름 만이다.

두 지자체장은 이날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충북 혁신도시는 북부권에 건설돼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 하고 혁신도시 북부권 유치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자”고 합의했었다.

그러나 총론에서 만의 합의로 끝났다.

공조파기 기류는 28일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제천시민 결의대회에서 표면화 됐다.

두 지자체장의 공조합의 이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던 기업도시 선정지역 배제론이 다시 고개를 든 것이다.

제천시와 제천시 공공기관·혁신도시건설대책위원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혁신도시와 기업도시는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발전모델”이라며 “이미 기업도시로 선정된 지역은 혁신도시 입지에서 제외하라”고 주장했다.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로 선정된 충주시를 충북 혁신도시 입지에서 제외하라는 주장이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직선거리 100km 이내 지역도 혁신도시 입지에서 배제하라고 정부와 충북도에 요구했다. 이 역시 청주,청원과 충주를 겨냥한 것이다.

공조 체제에 금이 가기 시작한 것은 지난 21일 한 방송사가 주최한 혁신도시 관련 토론회에서 부터.

이날 토론회에는 두 지자체의 혁신도시 실무 담당자인 충주시 안승준 기획감사과장과 제천시 윤종섭 투자통상실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토론회가 시작되기 전 두 실무자들은 지자체장들이 공조에 합의한 만큼 서로의 심기(?)를 건드리는 발언은 자제하기로 약속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토론이 무르익으면서 충주시는 기업도시와 혁신도시 통합개발의 효율성 논리를 들고 나왔고, 제천시도 이에 맞섰다.

제천시 관계자는 “두 시장의 약속이 있었던 만큼 청주,청원권 혁신도시 입지 배제에 한목소리를 내기로 했으나 충주시가 먼저 통합개발론을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주시 관계자는 “토론회 사회자의 기업도시 관련 질문에 대해 혁신도시 선정 최우선 기준인 형평성과 함께 개발효율성도 고려돼야 한다는 취지에서 기업도시-혁신도시 연계를 언급한 것일 뿐 제천은 안되고 충주이어야 한다는 발언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토론회 이후 두 지자체 실무자들은 서로에 대해 서운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고, 이에 따라 공조합의 이전의 두 지자체 간 신경전이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

이어 제천 공대위가 시민결의대회 개최 계획을 발표하자 충주시 민간단체들이 결의대회 동참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으나, 실무적인 교섭은 단 한차례도 이뤄지지 않았고, 결국 혁신도시 유치 시민결의대회는 제천시민들의 단독행사로 끝났다.

지자체의 한 관계자는 “지자체장의 북부권 유치라는 총론적 합의는 있었지만, 이 합의는 태생적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 같은 분열과 갈등이 자칫 혁신도시를 청주,청원권으로 내주는 빌미로 작용하지나 않을까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