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오티별신제, 한국예술축제 장려상 수상
상태바
제천 오티별신제, 한국예술축제 장려상 수상
  • 정홍철 기자
  • 승인 2005.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면 오티마을서 400여년 전해온 동제…종합예술형식 갖춰
오티별신제보존위원회(위원장 김규칠)의 수산면 오티별신제가 지난 4일 경기도 포천에서 열린 제46회 한국예술축제에 참가해 장려상의 영예와 함께 시상금 100만원을 받았으며 상쇠로 출연한 신중기씨가 연기상을 수상하는 개가를 올렸다.

이번 예술축제에는 상쇠, 부쇠, 징, 북, 장구, 등 8종류의 악기와 축관 제관 등 총 60여명이 출연하여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으로 이 같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보존회는 그간 김상기 연출가를 중심으로 피나는 연습을 해왔고 수산면민은 물론, 제천시민의 자긍심으로 그 유명세를 전국에 톡톡히 해 오고 있다.

오티별신제는 오티마을에서 약 400여년전부터 행해져 왔으며정월14일 밤에 동제의 유형으로 공동체 민속신앙과 지역사회를 묶어주는 의례행위로 마을의 협동과 번영을 추구하는 제례로 매 2년마다 행해지고 있다.

별신제는 지난 2001년 충청북도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었으며 지난해 11월 개최된 충북예술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했으며 이번에 충청북도를 대표해 출전하는 등 제천시는 물론 충청북도의 자랑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별신제는 상당서낭제와 강신 본당서낭제 허재비놀이 송신 뒷풀이로 이어지는 종합예술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한편, 시는 이 같은 주요 문화재의 보존을 위하여 지난 7월 5일 수산면 오티리 593-1번지에 지상2층의 오티별신제 전수관을 개관하여 오티별신제의 계승 발전에 힘써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