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 후기리 소각장 불허"
상태바
"오창 후기리 소각장 불허"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11.06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범덕 청주시장, 6일 기자회견서 입장 밝혀

 

한범덕 청주시장은 6일 오창 후기리 소각장 불허 방침을 밝혔다. 그러자 대부분의 시민들은 청주시의 방침을 환영했다.

한 시장은 "청주시는 전국 사업장폐기물 소각장의 18%가 집중되어 있어 미세먼지와 시민의 건강이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인정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소각장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하고 있다"며 "최근 '주식회사 ESG청원'이라는 민간업체에서 오창읍 후기리에 소각장과 건조시설을 설치하려고 한다. 금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해 조만간 통과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15년 3월 소각장과 매립장 이전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의 존재를 자연인이 아닌 청주시장인 저로서는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고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 국가기관인 금강유역환경청에서 법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는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가부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돼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진행과정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청주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에 우선하는 아무 것도 없고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오창 후기리 소각장도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불허하겠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모든 소각장 신․증설에 대해 청주시가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임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에스지 청원은 최근 소각장 처리 용량을 1일 282톤에서 165톤으로 줄이고, 소각로 역시 3개에서 2개로 줄이는 내용이 담긴 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 소각장 신설을 반대하는 오창 주민들은 금강유역환경청이 이를 '부동의'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 시장이 불허 방침을 분명히 하면서 향후 진행과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