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근리 위령사업, 유족회-영동군 절충안 모색
상태바
노근리 위령사업, 유족회-영동군 절충안 모색
  • 뉴시스
  • 승인 2006.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郡 역사공원 인근 야산에 희생자 묘역 조성 제안

표류하던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 사건 위령사업(이하 역사공원조성 사업)'과 관련, 유족회와 시행청인 군(郡)이 절충안 모색에 나서 해법을 찾을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군은 (사)노근리사건희생자 유족회와의 최대 쟁점사항이던 묘역조성 요구를 관련법에 저촉되지 않는 차원에서 검토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국비가 투입되는 역사 공원 조성 사업외에 자체 사업비를 들여 이곳에서 300m 떨어진 야산에 희생자들의 유골을 안장할 수 있는 묘역을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동안 군은 한국전쟁 당시 노근리 경부선 철도 쌍굴다리 밑에서 미군의 총탄에 숨져간 희생자 및 유족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역사적 산교육장으로 만들기 위해 오는 2009년까지 175억원의 국비를 들여 사건 현장 일대 12만4421㎡의 부지에 상징조형물과 기념관, 공원시설 등을 갖춘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했었다.

하지만 유족회측이 "묘역조성이 포함되지 않는 것은 알맹이가 빠진 사업"이라며 반발하고 나서 추진이 중단된 상태다.

게다가 현행 도시공원법상에는 같은 구역내에서 역사공원과 묘지공원 둘을 절충한 상태의 공원 조성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라 이들의 의견대립을 더욱 첨예하게 만들고 있었다.

군 관계자는 "유족회측이 요구하는 묘역을 역사공원 구역 밖 근거리에 조성하면 관련법도 피할 수 있고 두 공원의 장점도 살릴 수 있어 검토 중" 이라며 "하지만 사업계획 수립 및 승인과 유족회측과의 최종 합의 등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다"고 말했다.

유족회 관계자는 "당초 사업계획에 합동묘역 조성계획이 포함돼 있었지만 어느 순간 군이 일방적으로 계획을 변경해 유족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라며 "1년여 동안 꿈쩍도 않던 군이 그나마 절충안 찾기에 나선 것은 다행스럽게 여기지만 유족들이 만족할 만한 묘역조성계획이 확정될 때까지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