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협회사태 그랜드CC 발목 잡을라
상태바
충북협회사태 그랜드CC 발목 잡을라
  • 한덕현 기자
  • 승인 2006.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홀 증설 계획에 “당초 취지대로 지역기여가 먼저”
골프장 허가 조건인 국민종합관광시설의 현 주소는?
“당초 취지에 맞게 운영되나를 먼저 따져야” 여론


충북협회 사태가 그랜드CC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조짐이다. 골프장측의 시설증설계획에 대해 “당초 설립목적대로 지역사회 기여도를 먼저 따지자”는 도민여론이 일기 때문이다. 그랜드CC는 현 위치에 9홀을 증설키로 하고 청원군에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청원군과 골프장측에 따르면 현재 27홀로 조성된 골프장 뒤편인 청원군 오창면 화산리 산 40~1 일대 7만2000여평에 9홀 증설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이 지점은 각각 오창~병천과 가좌~옥산을 잇는 지방도 510, 596호선과 인접하는 곳이다. 특히 510호선은 현재 천안~청주공항간 접근성을 위해 4차선 확포장공사가 이뤄지고 있는데, 당초 건교부와 충북도의 사업계획시 인허가청의 특정 인사와 관련된 특혜의혹(?)이 일었던 공사다.

그러나 최근 청원군이 문제의 9홀 증설과 관련된 인허가 서류를 반려함으로써 그 배경에 의문이 쏠리고 있다. 청원군 관계자는 “서류를 보류시킨 것은 사실이다. 결격 사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대략 토지거래상의 문제와 토지이용의 비효율성이 걸림돌이 됐다. 그렇다고 사업의 불가나 백지화는 아니다. 골프장측에서 요건을 구비해 다시 제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충북협회 사태가 임광수씨 소유의 그랜드CC 운영에도 불똥을 튀게 할 조짐이다. 당장 골프장측의 9홀 증설사업계획에 대해 반대 목소리가 높다. 사진은 그랜드CC 전경
문제의 골프장 증설계획은 최근 충북협회 사태와도 맞물린 상태다. 증설계획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골프장의 지역사회 기여도를 거론하고 있다. 그랜드 골프장은 설립 초기 지역사회에 대한 공공성이 특히 강조된 가운데 그 추진 세력 역시 지역상공인들이 주축을 이뤘다. 때문에 사업추진을 맡았던 청주개발(주)도 당초 박재철 전 청주상의 회장(작고)을 대표로 하여 구성됐었고, 이때 임광수 전 충북협회장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사로 참여하게 된 것. 그러나 이후 증자 과정에서 실권주를 인수하는 방법 등으로 임광수씨 일가가 주도권을 갖게 됐고 결국 지금의 사유화로 변질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랜드CC의 당초 공공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고, 이번 9홀 증설계획과 관련해서도 허가 이전에 우선 지역기여도를 면밀히 따져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다. 이는 최근 지역의 핫이슈로 부각된 충북협회 사태와도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결국 골프장의 실제 소유주 임광수씨를 둘러 싼 논란의 한 축이 될 조짐이다. 충북협회장을 21년간 맡다가 여론에 밀려 최근에야 사퇴한 임광수씨는 반대파를 중심으로 “그동안 충북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과연 지역에 얼마나 기여했느냐”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대해 청원군측은 “골프장의 인허가는 정책적인 사안이다. 각종 민원과 복합적 요소가 얽히기 때문에 법률적 하자가 없다고 해서 무조건 허가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도 최근 충북협회 및 임광수씨와 관련된 논란을 잘 알고 있다. 확답은 아니지만 이런 문제가 향후 골프장 증설허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봐야 할 것이다. 되도록이면 지역에 기여한다는 여론을 들으면 아무래도 정책적 판단에 유리하지 않겠나”고 반문했다.

임광수씨측은 지역기여도가 없다는 비판에 대해 최근 충북협회 사태의 와중에서 신문광고와 보도자료 등을 통해 적극 해명해 왔다. 임광수씨측은 공식 42억여원, 비공식 20여억원 등 모두 60여억원을 사재출연했다고 밝혔으나 자신이 최고 업적으로 치던 충북학사 건립 기증에 여러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마저 희석되는 분위기다. 임광수씨는 그동안 충북학사를 본인의 사재로 건립, 충북도에 기증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충청리뷰 취재에서 충북학사 건립비가 임광수 사재가 아닌 골프장 회원권 분양대금이라는 증언이 나와 사실규명이 절실해지고 있는 것이다.(충청리뷰 444호 보도) 이에 대해 임광수씨측은 아직까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그랜드CC 증설계획에 대해 또 다른 시각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당초 골프장 인가시 승인조건이었던 국민관광시설의 운영실태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다. 86년 11월 26일 당시 건교부는 그랜드CC를 허가하면서 국민관광시설을 건립, 골프장 개장과 동시에 준공확인을 받아야 한다고 명시했다. 국민체력종합단련장으로 통칭된 문제의 국민관광시설엔 30억원을 들여 국민단련장, 수영장, 테니스장, 다목적잔디광장, 체력단련장, 유희시설 등을 갖춰 일반인에게 개방토록 했는데, 이는 이후 충북도에 의해 연수관, 다목적잔디구장, 수영장, 조깅로, 테니스장, 체력단련시설, 산책로 등으로 변경돼 사업허가됐다.

현재 그랜드CC 서코스 입구에 조성된 것으로, 하지만 당초 취지와는 동떨어지게 운영되고 있다. 오히려 다목적운동장에 골프장용 잔디묘 포장을 설치했다가 지난 28일 충북도로부터 시정조치를 받은 상태다. 일각에선 9홀 증설계획이 수립된 지역에 고개를 갸우뚱하지만 문제의 국민관광시설 공간이 9홀 증설계획에 포함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국민관광시설은 약 5만2000평을 차지해야 한다.

이에 대해 그동안 충북협회 사태에 천착해 온 이욱 미래도시연구원 사무국장은 “그랜드 골프장 증설은 반드시 도민여론에 따라야 할 것이다. 물론 골프장측과 임광수씨의 지역기여도가 확실해야 명분을 얻는다. 특히 당초 골프장 허가 조건인 국민관광시설이 제대로 설립돼 운영되는지를 먼저 따져야 할 것이다. 만약 당국이 이를 무시하고 허가부터 덜렁 내줬다간 엄청난 반발에 부딪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