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 증시] 미국 대선 시작되자 다우·나스닥 지수 가파른 상승세
상태바
[미국 뉴욕 증시] 미국 대선 시작되자 다우·나스닥 지수 가파른 상승세
  • 권영석 기자
  • 승인 2020.11.04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뉴욕 증시] 코로나19 재확산·대선 불확실성에 다우·나스닥 지수 일제히 하락 마감
[미국 뉴욕 증시] 미국 대선 시작되자 다우·나스닥 지수 가파른 상승세

미국 대선 당일인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 주요 지수가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2.06%(554.98포인트) 뛴 2만7480.03에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장중 한때 700포인트 넘게 오르기도 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1.78%(58.92포인트) 상승한 3369.16에 장을 마쳤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만1160.57로 1.85%(202.96포인트) 올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통상 주가는 선거 당일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임기 동안 증시는 대체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2016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S&P 500 지수는 55% 급등했다.

하지만 최근 시장에서는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하고 민주당이 의회를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UBS글로벌웰스매니지먼트의 솔리타 마르첼리 미주지역 최고투자책임자(CIO)는 통상 증시와 관련해서는 공화당이 민주당보다 호재라는 기대감이 더 컸지만 "올해는 독보적인 해이자 독특한 선거"라고 말했다.

시장에는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를 모두 장악해도 괜찮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그는 새 정부하에서 의원들이 더 관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기부양책을 승인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고 밝혔다.

그간 민주당은 대규모 부양책을 원했지만 공화당이 반대해왔다.

전문가들은 법정 다툼 등으로 인해 당선인이 확정되지 않고 정국이 불안해질 경우 증시에 악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서 1억명 넘는 미국 유권자가 사전투표(현장 조기투표와 우편투표)에 참여했다.

우편투표의 경우 유효표로 인정해주는 도착 시한, 개표 시작일 등이 주마다 다르다. 이 때문에 개표에 시간이 걸리고 법정 다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예상된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 사흘 뒤 도착하는 우편투표를 유효표로 인정하는 경합주 펜실베이니아의 규정과 관련해 수차례 불만을 드러내왔다.

세븐스리포트리서치의 창업자 톰 에세이는 "결국 시장은 명확성을 원하고 있다"면서 선거 불확실성이 커지면 "랠리의 반전"이 일어날 수 있다고 CNBC에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