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혁신도시 공동통근버스 난제, 해결책은 없나
상태바
충북혁신도시 공동통근버스 난제, 해결책은 없나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0.11.0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에도 매일 23~29대 운행 계획…대중교통망 확충 등 시급
8개 이전공공기관 공동입찰…버스비 20억5700만원 집행 예정
충북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공동통근버스가 혁신도시 도로가에 줄지어 서 있다.
충북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공동통근버스가 혁신도시 도로가에 줄지어 서 있다.

[충청리뷰_김천수 기자] 전국 10곳의 혁신도시 중 가장 늦게 공공기관 이전 입주를 마무리한 충북혁신도시. 충북 진천군 덕산읍과 음성군 맹동면을 연접해 꾸민 충북혁신도시는 인구증가와 지역경기 활성화를 숙제로 인식하고 있다.

지역에선 숙제를 풀 중요한 열쇠 중 하나로 이전 공공기관들이 실시하고 있는 20여대의 공동통근버스 운영 폐지를 꼽고 있다. 특히 수도권 통근버스가 출퇴근 시간대에 떼로 움직이거나 단체로 불법 주차되어 있는 광경이 볼썽사납다는 목소리다.

충북혁신도시 내 8개의 이전공공기관은 직원들의 출퇴근을 돕기 위해 2016년부터 공동통근버스를 운영하면서 지역으로부터 눈총을 받아왔다.(본보 1월 10일자, 충북혁신도시 통근버스 운영비만 ‘25억원’ 기사 참조).

2021년에도 월요일 29대, 화~금요일 각 23대의 공동통근버스가 19개의 노선을 운행하게 된다. 운행사는 조달청 입찰을 통해 선정되는 데 내년도에 운행할 4개권역 노선별 운행사가 이미 정해졌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달 23일과 27일 입찰을 종료한 결과 4개 권역별로 낙찰된 총 금액은 20억5775만4000원이다. 기관들은 매년 순번제로 공동통근버스 운영을 진행한다. 내년도 업무는 한국교육개발원이 맡고 있다.

충북혁신도시발전추진단에 따르면 9월말 현재 충북혁신도시는 1만1030세대에 2만7505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11개 이전공공기관 소속 직원수는 3597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공공기관 직원들의 수도권에서의 출퇴근률은 31.4%이며, 전체 이주율은 68.6%다. 이 중 통근버스 이용자는 700여명인 것으로 추진단은 집계하고 있다.

내년도에 운행할 노선을 보면 A권역(강남외 서울서남부)은 강남, 양재, 신도림, 영등포, 광화문으로 5개다. 화~금요일(왕복) 7대, 월요일(휴익일출근) 10대가 각각 운행된다. B권역(천호 외 서울중북부)은 잠실, 이수, 천호, 건대, 노원태릉 5개 노선이다. 화~금요일 6대, 월요일 8대다.

C권역(수지 외 경기권)은 7개 노선으로 수지, 수원, 야탑, 분당, 금정, 과천, 송내 구역으로 화~금요일 7대, 월요일 8대다. D권역(청주권역)은 2개 노선으로 청주분평, 청주산남 구역으로 화~금요일 3대, 월요일 3대가 운행될 계획이다. 대부분이 수도권 운행 노선이다.

올해와 비교하면 내년에는 조금 감축된다. 올해는 월요일 29대, 화∼금요일 각 26대로 20개 구간을 운행하는 것으로 낙찰금액은 25억100만원이다.

세종시, 수도권운행 폐지 계획

충북혁신도시의 이런 상황과는 반대로 정부 각 부처가 있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수도권을 잇는 공무원 공동통근버스는 후년부터 폐지될 계획이다.

지난달 17일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수도권 노선을 40% 감축해 내년 말까지만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2022년에는 아예 수도권 노선을 폐지하기로 했다. 대신 세종시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통근버스를 늘리게 된다. 이로써 2012년부터 운행한 수도권∼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가 사라지게 됐다. 현재 수도권과 정부세종청사 간에는 하루 평균 38대의 통근버스가 33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수도권 통근버스 감축으로 인해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오송역∼정부세종청사 노선은 증차할 계획이다. 조치원·대전·청주·공주 등 세종시 인근 지역에서 세종청사를 왕복하는 통근버스도 필요하면 확대할 방침이다.

이렇다 보니 충북혁신도시 주민들과 진천, 음성 지자체는 더욱 불만이 높아졌다. 내년에는 어느 정도 감축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여론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다.

진천군과 음성군, 충북도 소속인 충북혁신도시발전추진단은 수도권 통근버스 운행 감축을 위한 권고를 공공기관 측에 꾸준히 제기해왔다. 이들에 따르면 올해에도 공공기관 협의회 등을 통해서 여러차례 감축을 권고하고 건의했다.

수도권 통근버스 중단 권고 추진실적을 살펴보면 지난 3월에는 두차례에 걸쳐 충북도 경제부지사가 주재한 간담회에서 수도권 버스 운행중단이 강력히 권고됐다. 6월들어서는 충북도가 청와대에 운행 감축을 건의했고, 공공기관 노조와의 간담회에서는 2021년 50%, 2022년 100% 운행감축안이 권고됐다.

8월 25일 송기섭 진천군수가 주재한 도·군·공공기관 간담회에서도 운행감축이 권고됐다. 특히 코로나19 재확산 및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따른 운행감축이 강조됐다.

이 자리에서 송기섭 진천군수와 조병옥 음성군수는 특히 코로나19의 수도권 확산에 따른 주민 불안이 심각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내년도 버스 예산부터 줄여서 그 비용으로 직원들의 거주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는 요구도 있었다. 앞서 음성군은 3회에 걸쳐 코로나19에 대비한 운행감축 요청 서한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권고와 건의에 대해 공공기관 측은 2단계 조치에 따라 자체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택근무 실시 등으로 실제 출퇴근하는 직원은 통계만큼 많지 않다는 점도 강조했다. 출퇴근 직원수를 줄이는 것은 더욱 노력하겠지만 버스차량 대수를 줄이는 방안은 계약문제 등으로 곤란하다는 의견을 냈다.

건의 무색…협의체 마련 시급

이런 상황과 관련해 충북혁신도시 상가번영회 박노정 회장과 충북혁신도시발전실무위원회 주민대표 김춘빈씨는 시급한 해결을 기대했다. 이들은 한결같이 “어느정도 직원들의 불편함은 이해하지만 아파트와 학교 입주 등 정주여건이 많이 좋아져 통근버스 운행 폐지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자체의 지원도 확대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내년도 공동통근버스 운영을 맡은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인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선행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직까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쪽에서 지침이나 협의가 없었다”면서 “그것이 있어야 계획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 통근버스 감축 요구 여론과 관련해 “대중교통망이 열악한 상황에서의 감축은 매우 어렵다”면서 “정규직 직원이 채용돼도 교통 불편을 이유로 고사한 적도 있었다”고 시외버스 노선망 확충 필요성을 지적했다. 덧붙여 혁신도시의 고물가 현상도 언급했다. 직원들에 따르면 원룸 임차료가 서울과 맞먹고, 병원이 변변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버스업체 관계자는 대중교통망 확충과 관련해 “우리와 공공기관과 지자체와의 협의가 이뤄지면 버스노선 확충은 어렵지 않다”면서 “지금까지 논의의 자리가 없었다”고 말했다. 대중교통망 확충을 위한 실질적 논의의 장이 마련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지자체와 공공기관, 버스업체가 머리를 맞대고 대중교통망을 확대하는 등의 선조치와 함께 공공기관 공동통근버스 감축 논의를 이어가야 할 시점이다. 덧붙여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지방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등에 관한 주택특별공급 운영기준’에 따른 직원 주택마련 지원, 주택마련 이자 지원, 각종 세제혜택, 자녀 학자금 지원 등이 실질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도 점검이 필요하다.

한편, 충북혁신도시에는 지난 9월말 현재 1만1030세대, 2만7505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계획 인구는 1만5184세대, 3만9476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