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자랑하다 부도위기 맞은 충북협회
상태바
돈 자랑하다 부도위기 맞은 충북협회
  • 한덕현 기자
  • 승인 2006.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필우회장 대의원에 금품제공 의혹 파문

정상화추진위 “차라리 저쪽에서 먼저 소제기했으면…”
충북협회 추문이 끈질긴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엔 차기 회장에 선출된 이필우씨의 대의원 매수 의혹이다. 중부매일은 지난 11일자 1면에 충북협회장 금품로비 의혹 기사를 단독 보도해 지역에 파문을 일으켰다.

이 기사는 지난 8월 17일 충북협회장 선출을 위한 대의원총회를 앞두고 이필우씨측이 특정 대의원에게 현금이 든 과일바구니를 택배로 보내왔다는 얘기를 3자의 진술을 통해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당시 투표권을 가진 모 대의원이 “투표일 직전 집으로 퀵서비스에 의한 과일바구니가 배달돼 열어 보니 돈이 들어 있어 돌려 줬다”는 것. 중부매일은 또 별도 해설기사에서 “택배를 전달받았다는 당사자와도 취재약속이 되었다가 상대의 갑작스런 기피로 무산됐다”고 밝혀 독자들에게 사실관계를 더욱 확신케 했다.

만약 이필우회장측의 금품 로비설이 사실이라면 법적인 잣대를 들이대기 이전에 충북협회는 다시 회장 공석사태를 빚을 공산이 크다. 전임 임광수회장의 장기집권에 따른 엄청난 파문을 거쳐 선출된 차기 회장이기 때문에 도민과 출향인사들의 배신감이 이만저만 아닐 것으로 보인다.

문제 기사가 나간 후 충북협회정상화추진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당국의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여의치 않을 경우 고발까지 하겠다고 바짝 벼르고 있다. 지난 대의원 총회시 정종택충청대학장을 차기 회장에 추대했던 정상화추진위는 그동안 조직내의 갈등해소와 충북협회의 제대로된 역할을 위해 이필우씨와 정종택 충청대학장의 공동대표제를 요구해 왔으나 이회장으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듣지 못했다. 기사의 내용에 대해 이필우회장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오히려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충북협회 차기 회장선출과 관련된 ‘돈 얘기’는 사실 당사자들이 앞장서 만들어 낸 측면이 크다. 상당한 재력가인 이필우회장은 지난 8월 11일 서울 세종호텔서 열린 1차 대의원 총회에서 의사진행발언을 자청, 자신의 재산축적 과정과 향후 사용계획 등을 거침없이 밝혀 주목을 받았다.

이날 그는 “나는 임광수회장보다 배나 부자다. 하지만 부자티 낸적이 없고 돈 얘기도 한적이 없다. 나는 지금도 땅을 팔아 돈을 마련한다. 앞으로 내가 3천억원을 내놓으려 한다. 죽기전에 카네기같은 재단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말에 당시 많은 참석자들은 충북협회와 충북지역에 3000억원을 기부하는 것으로 받아들였으나, 8월 17일 그가 회장으로 선출된 후 기자들의 질문에선 “충북협회에 내는 것이 아니라 죽기 전에 복지재단에 내놓겠다는 뜻”이라며 한발 뺐다.

전임 임광수회장도 반대파들에 의해 정종택학장이 차기회장으로 추대되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내 재산이 4조인데 4천억원을 쓰더라도 정종택을 죽이겠다”고 말해 비판세력들에게 역공의 빌미를 안겼다.

이런 돈 얘기는 결국 대의원총회와 결부돼 또 다른 의혹으로 번졌던 것. 우선 비판세력들은 7월 11일 대의원 총회 때, 오래전 용퇴의사를 밝힌 임광수씨가 33명의 대의원중 18표를 얻은 것에 의아해 했다. 당시 득표는 임광수 18표, 정종택 10표, 이필우 5표로 나와 임광수씨를 재신임한 형국이 됐지만 임 전회장은 거센 반발에 부딪쳐 결국 연임의 뜻을 접을 수 밖에 없었다.

 다시 차기 회장을 뽑기 위해 열린 8월 17일 대의원총회는 더욱 헷갈리는 결과로 나왔다. 1차 투표에서 이필우 13표, 정종택 10표, 김정구(괴산군민회장) 9표로 나와 모두 과반 득표에 실패, 2차 투표를 가졌는데 김정구 지지표가 모두 이필우씨 쪽으로 이탈, 23표의 몰표로 나타난 것이다. 정학장은 되레 1차보다도 뒤진 9표에 머물렀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이런 현상은 모종의 사전 입맞춤이 없이는 불가능한 것으로, 이 때 이미 정상화추진위측은 예의 ‘돈’을 떠 올리며 상대후보들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이필우회장측의 금품로비 의혹이 제기되자 정상화추진위는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11일 성명서 발표에 이어 12일엔 기자회견을 갖고 의혹이 규명되기 전엔 아예 회장취임도 불가하다며 못을 박았다. 정추위 관계자는 “우리는 더 확실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물론 당국에도 고발조치를 할 것이다. 지금으로선 사안의 성격을 감안, 서울이 아니 충북쪽에 낼 계획인데 좀 더 논의를 거쳐 구체적 행동으로 옮기겠다.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중부매일 기사에 대한 이필우회장의 법적 대응방침에 대해서도 정상화추진위는 제발 그 쪽에서 먼저 소제기를 했으면 하는 반응이다. 이필우회장측도 12일 시군 회장단 회의를 소집하는 등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다.
/ 한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