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대출 폰테크 주의보
상태바
유사 대출 폰테크 주의보
  • 권영석 기자
  • 승인 2021.05.26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전 필요한 20~30대 사이에 다시 유행
시세차익 노려…사기도 급증 주의필요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다. 경제의 불확실성과 나도 자칫하면 뒤처질 수 있다는 불안심리가 커지면서 사람들의 쌈짓돈이 재테크 시장으로 물밀 듯이 쏟아진다. 또한 빚내서 투자하는 빚투’, 영혼까지 끌어 쓴다는 영끌등의 신조어도 일상처럼 쓰이고 있다. 곳곳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지만, 사람들의 관심은 사그라들지 않는다. 요즘엔 삼삼오오 모이면 온통 재테크 얘기뿐이다. 재테크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전통적인 방식의 저축, 주식, 펀드, 부동산과 투잡, 암호화폐 등이 있다. 어떤 방식이든 누가 추천한다고 해서 덮어놓고 시작하는 것은 위험하다. 단돈 1000원을 투자해도 정보수집과 자기 판단이 필요하다. 이젠 누구에게나 재테크가 필요하지만 투자와 투기를 혼동하면 자칫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편집자주-

 

폰테크는 과도한 보조금을 이용해 낮은 가격에 휴대폰을 매입해 중고시세로 되파는 행위를 의미한다. 20~30대 사이에서는 꾸준히 성행하고 있다. 실제로 검색창에 폰테크라고 검색하면 건당 20~30만원 넘게 벌 수 있는 부수익이라는 광고성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중에는 직접 중고폰을 파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휴대폰 대출과 연계한 사기성 내용들도 많다. 먼저 이런 돈 벌이가 가능한 점은 단통법 이후 강화된 규제를 우회하는 수법 때문이다.

현행 단통법은 휴대폰 판매점이 통신사 공시지원금의 15% 범위 안에서만 추가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통신사의 판매장려금 등을 할인 범위에 포함시켜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는 판매점들이 여전하다. 할인폭이 큰 곳은 이른바 성지라고 불린다.

실제로 몇몇 인터넷 카페들을 검색해보면 어렵지 않게 업체별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일례로 1월 발매한 삼성의 갤럭시S21의 경우 공시지원금이 최대 50만원이다. 최대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을 최대 15%까지 받으면 실구매가는 424000원이다.

하지만 이를 10만원 대에 구매했다는 사람들의 후기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번 뿐 아니라 매번 최신 기기가 출시될 때마다 비슷한 현상이 되풀이 됐다.

이에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 3사가 20194월에서 8월 사이 한도로 규정된 공시지원금의 15%보다 소비자에게 대당 평균 246000원을 초과 지급한 사실을 적발했다. 매년 비슷한 사례가 발생하지만 근본적 대책은 없다. 이번에도 방통위는 이동통신 3사에 수백억대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시세차익 30만원

 

방통위는 이동통신사로부터 판매장려금, 추가지원금을 받아 소비자에게 불법 보조금을 지급한 125개 판매점에 대해서도 27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그럼에도 분위기는 식지 않는다. 여전히 길거리에는 휴대폰을 몇 만원에 살 수 있다는 광고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를 이용해 폰테크를 병행하는 업체들도 적잖다. 중고폰의 수요가 나날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중고폰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유피엠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중고 스마트폰 거래량은 130만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의 116만 건보다 12% 늘었다. 그러다보니 가격이 일정수준 유지된다.

청주시 서원구에서 휴대폰판매업체를 운영하는 P씨는 중고폰 거래는 보통 2~3년 지난 스마트폰이 대상이지만 최근엔 최신 중고폰을 매매하는 사람도 있다대부분 폰테크로 인한 물량이다. 폰테크는 3개월, 6개월 의무사용만 하면 된다. 개통 후 유심을 분리하고 업체에서 기기를 판매하는데 개인은 통신비, 기기값의 일부가 빠져 나간다고 말했다. 시세제공플랫폼 세티즌’, 네이버카페 극딜나라등에서 스마트폰 시세와 중고폰, 자급제폰 등 스마트폰 구매처 및 가격정보를 알 수 있다.

삼성 갤럭시S21을 예로 들면 중고가격이 평균 70만원 선이다. 법정 가격으로 할인받아 약 42만원에 샀다면 약 30만원의 시세차익이 발생하는 셈이다. 여기서 통신비 기기값 일부를 제외하고 계산하면 된다.

 

사기도 많아

 

이를 노린 대행업체들도 많다. 개인당 최대 4대까지 개통해서 1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광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사기도 적잖아 주의가 필요하다.

본인이 직접 파는 게 아니라 대행업체가 그 자리에서 현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유사대출로 피해도 많다. 그런 가운데 얼마 전에는 급전을 필요로 하는 2030대 초년생들에게 접근해 휴대폰개통을 한 당사자들에게 일부 수익금을 떼어준다는 식으로 회유한 뒤, 휴대폰을 해외로 팔아넘긴 일당이 검거됐다.

법원은 이들에게 전기통신사업법위반 및 전파법위반 혐의를 인정했다. 단순가담자는 집행유예로 풀려났으나 주동자로 지목된 이들은 실형이 선고되어 법정구속 됐다.

여기에 휴대폰 개통 대출도 문제가 된다. 폰테크 시 유심을 수거하지 않는 경우 발생한다. 대출 과정에서 브로커가 개인정보를 빼내 자신도 모르는 다른 휴대폰이 개통돼, 보이스피싱 등 범죄에 이용되는 경우도 적발됐다.

그 사이 폰테크에 참여했던 사람들만 피해봤다. 그럼에도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 그래서 중고폰의 매매시세가 활발히 이뤄진다고 하지만 폰테크는 위험성 높은 재테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