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청주시장 독선행정 ‘뭇매’
상태바
이범석 청주시장 독선행정 ‘뭇매’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2.10.05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시장, 청주신청사건립 현안 TF에 맡기고 뒤로 쏙 빠져
시민 의견수렴 한 번 없이 사업 원점으로 돌리자 불만 팽배

 

 

이범석 청주시장
이범석 청주시장

 

최근 이범석 청주시장의 독선행정에 대한 문제제기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신청사건립과 관련한 업무처리가 너무 독선적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청주시 신청사건립 TF(팀장 송태진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지난달 27일 그동안 해왔던 신청사 건립사업을 원점으로 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주요 골자는 민선7기 때 100억원을 들여 국제공모전에서 선정한 설계작품 취소하고 재공모, 본관 철거, 청주병원 강제집행 등이다.

이 시장은 취임 후 원도심, 우암산 둘레길, 신청사문제 등 3가지 주요 현안에 대해 TF를 구성했다. 신청사건립 TF 위원은 ▲송태진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 ▲김종도 화인건축 대표 ▲김영각 ㈜어번플러스이앤씨 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심규영 충북대 건축학과 교수 ▲정운기 충북건축사회장 등이다. 송 교수를 빼고는 모두 건축분야에서 일한다. 아무리 신청사건립TF라고 하지만 건축 관계자만 위촉하는 건 문제가 있다는 여론이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불렀어야 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편협된 조직 구성이라는 지적을 많이 받는다.

더욱이 일각에서는 이 시장이 결과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TF를 구성했다는 말까지 나돈다. 5명의 위원이 공청회나 토론회 같은 시민의견수렴 한 번 없이 결론을 내자 이런 불만이 나오는 것이다. 또한 TF의 결과도 청주시장이 아니라 TF팀장이 발표하도록 해 청주시는 쏙 빠진 상황이 됐다.
 

설계비 100억 누가 책임지나
 

신청사 건립은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이다. 청사 건립 사업은 3전4기 끝에 주민들의 힘으로 이룩한 청주청원통합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했다. 신청사 부지도 주민여론조사를 거쳐 결정했다. 본관 존치는 민선7기 때 구성한 특별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이다. 민선6기 때부터 본관 존치여부를 둘러싸고 찬반공방을 벌이자 민선7기 청주시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들이 결정토록 했다.

그렇지만 이 시장은 시민들을 철저히 배제하는 불통행정을 한다는 게 청주시민들 말이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청주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곧바로 이 시장의 일방통행 행정을 지적했다.

민주당 도당은 지난달 28일 “국민의힘 이범석 청주시장이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및 신청사 설계 재공모 방침을 시민들에게 통보하듯이 밝혔다. 본관 존치는 84만 청주시민들의 대승적 합의로 결정되었다. 기존 합의를 무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논의와 절차를 생략한 이 시장의 불통행정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이 시장이 본관 철거 이유로 주차공간 부족과 왜색을 꼽은 점을 비꼬았다.

그리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기자회견을 열고 강도높게 이 시장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 시장은 일방적으로 본관 철거를 정해놓고 사회적 합의도 없이 막가파식 불통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미 본관 존치로 세계적 건축가의 설계가 완성됐고, 지급된 설계비만 97억이다. 매몰비용은 300억 이상 소요되었다고 한다. 막대한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국제적 결례를 무릅쓰고 이를 무로 돌리는 것을 우리는 동의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본관의 문화재적 가치 판단을 문화재청으로부터 받으라고 요구했다.
 

김병국 의장·민주당 의원 “문제있다”
 

그런가하면 청주시의회도 이 시장의 독단행정에 발끈했다. 민주당 의원들만 그런 게 아니다. 국민의힘 김병국 시의장은 본관 존치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냈으나 이번 신청사TF가 시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치지 않고 결론 낸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본관을 존치하는 것은 반대한다. 현재 문화재로 등록된 것도 아니지 않은가. 다만 TF를 구성했으면 공청회나 토론회를 열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어야 했다. 이건 문제라고 본다. 나도 집행부에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라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시는 의장의 이런 의견도 묵살하고 만 것이다.

청주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신청사건립TF의 발표를 보고 지난 3일 의원총회를 열었다. 이 날 전체 21명 중 19명이 참석했다. 여기에는 위임장을 낸 사람도 포함됐다. 민주당 원내대표 박완희 시의원은 “민선7기 때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본관 존치를 결정했다. 그런데 민선8기는 이런 과정없이 TF 위원 몇 명이 철거를 결정하고 설계 재공모까지 한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본관 존치냐 철거냐는 문제에 대해서는 의원들간 의견차가 있고 시민들 간에도 있다. 따라서 이를 한방향으로 몰아가는 건 아니고 시민들에게 물어 결정하라는 것이다.

이어 박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은 의원총회에서 시민 공감대없이 중요한 안건을 결정하는 건 큰 문제라고 의견을 모았다. TF 의견은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이라고 볼 수 없다. 그래서 청주시가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칠 것을 요구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협조하지 못한다”고 못박았다. 오는 11일에는 청주시의회 정례회가 시작된다. 민주당 의원들의 지적과 질타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신청사건립 사업이 민선6기 때부터 여러차례 왔다갔다 하자 시민들 사이에서는 ‘신청사 무용론’도 거론된다. 피로감을 호소하며 ‘안 하는 게 낫겠다’는 것이다. 앞으로의 진행과정 또한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