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수의 메아리] 여야, 희생자 입장에서 봐라
상태바
[김천수의 메아리] 여야, 희생자 입장에서 봐라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2.11.0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국장
김천수 취재국장

대한민국 수도 서울 한복판에서 156명이 희생된 대형 참사는 당연히 현 정부의 책임이다. 정권을 쥔지 6개월여 밖에 되지 않았다고 피해 갈 수 없는 책임이다. 정부의 재난 대응 체계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관련자들의 책임을 묻는 것은 국민의 명령이다.

그런데 주최 측이 없는 이번 핼러윈 축제를 일종의 현상이라고 본다고 말해 논란을 빚은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은 국회에서도 비난을 샀다. 행안위에 출석한 박 구청장은 “구청장으로서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그 의미를 “큰 희생이 난 것에 대한 마음의 책임”이라고 답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김광호 서울지방경찰청장 등도 국가의 무한 책임, 유감 등을 거듭 밝히면서도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히지는 않고 면피성 사과를 보이는 모습이다.

보고 지연과 당연히 현장에 있어야 할 일선 책임자들의 일탈, 대응 미숙 등에 대해 당연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특히 보고 조작 등은 더욱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 정무직 고위 인사들의 책임은 앞서서 물어야 할 것으로 본다. 그들은 무한한 책임을 갖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책임은 있는 사람에게 딱딱 물어야 한다”며 당장 이들에 대한 경질 가능성은 배제했다.

야당은 이에 대해 “모든 책임을 경찰에 떠넘기고 정권 핵심 인사는 지키려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야당으로서 할 수 있는 비판이다. 그러나 야당도 도를 넘어서는 안된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신군부가 양민을 학살한 것처럼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에서 수장을 시키더니 윤석열 정부는 이태원에서 젊은이들을 사지에 몰아놓고 떼죽음을 당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사지로 몰아넣었다는 식의 발언은 무슨 의도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진영 논리로 지지자들의 환심을 사려는 선동이 목적은 아닌가. 이 같은 주장은 결국 자기 진영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정치를 삼류로 만드는 결과로 이어진다.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조치에도 악재가 될 뿐이다.

같은 당의 전략기획위원장인 문진석 의원의 휴대폰에 노출된 메시지는 더 큰 논란이다. 민주연구원 이연희 부원장이 보낸 이 메시지는 “희생자 전체 명단과 사진, 프로필, 애틋한 사연들이 공개되고 있지 않다”면서 “유가족 접촉 등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 등을 확보해야 한다”는 등의 문구가 적혀 있다.

참으로 황당하고 기가 차다. 참사 가족의 슬픔은 안중에도 없이 정치적 유불리에 이용하려는 행태가 아닌가. 민주연구원은 민주당의 전략을 짜는 심장 아닌가. 당 차원의 조치가 없으면 역풍을 맞는다.

여야와 정부 모두 이태원 참사의 아픔을 한 순간도 잊어서는 안된다. 이를 기회로 삼아 정략적으로 접근한다면 유권자들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특히 희생자 가족들의 마음에 더 큰 상처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