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증설 난항
상태바
제천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증설 난항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3.03.0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사업자 1차 공모 유찰로 사업 지연 우려
제천시 자원관리센터 전경.
제천시 자원관리센터 전경.

 

제천시 자원관리센터 소각시설 증설 사업이 민간사업자 공모 절차 지연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제천시는 최근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증설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으나 자동 유찰됐다.

지난 2008613일 준공된 제천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은 올해로 15년이 경과해 설비가 노후하고 당초 설계보다 발열량이 높은 폐기물들이 다량 유입돼 가동률도 갈수록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해마다 늘어나 지난 2019년 하루 92톤에서 현재는 100톤까지 증가했다. 또한 소각장에서 처리하는 재활용 잔재물 등 각종 가연성 폐기물들은 처리 용량인 하루 50톤을 훌쩍 넘어 증설을 서둘러야 할 상황이다.

이에 제천시는 지난 2020년 말 한국환경공단의 소각시설 확장 기술진단을 거쳐 20219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심사까지 완료했다.

이후 신동 자원관리센터 내 현 부지에 하루 160톤의 생활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소각시설(2)을 증설키로 하고 시설 공사 공모에 나서는 등 사업에 속도를 냈다.

하지만 이번에 사업자 선정이 무산됨으로써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했던 당초 계획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시는 당초 1차 공모에서 사업자가 결정될 것으로 낙관했다. 하지만 입찰 참가 자격 사전심사(PQ) 서류와 공동협정서 등을 마감한 결과, 입찰을 준비하던 한 컨소시엄이 응모를 포기하고 환경에너지솔루션 컨소시엄 한 곳만 단독 응찰하면서 예상 밖의 유찰로 이어졌다. 관계법에 따르면 최소 2개 업체 이상이 참여해야만 입찰 요건이 갖춰진다.

이번에 유찰된 소각시설 증설 사업 비용은 693억 원으로 제천시 입찰 사상 가장 큰 규모였다. 그러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세계적 고물가와 고금리 여파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자 적자를 우려한 업체들이 공사 수주를 꺼린 것으로 보인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표준사업비보다 15% 더 높은 조건으로 공모했지만, 20%에 달하는 건설자재 단가 인상 폭을 전부 반영하지 못해 업체들이 참가를 꺼린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는 2월 안에 공모 금액을 높여 소각시설 증설을 위한 사업자 재공모에 나선다.

그럼에도 2차 공모까지 유찰될 경우 시는 일단 사업 자체를 반납할 것으로 알려졌다. 추후 국비 등을 새로 확보해 아예 공모 절차를 다시 밟아 나간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공모 대신 한국환경공단 등에 사업을 위·수탁하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지만, 시의 입장은 부정적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2년간 관계기관 협의와 복잡한 행정절차를 다 이행했는데, 이제 와서 사업을 공단에 위·수탁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환경공단에 사업을 맡기려면 처음부터 단계를 새로 밟아야 해 사업만 더 지연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