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의 공격행정이 심상치 않다
상태바
증평군의 공격행정이 심상치 않다
  • 김영이 기자
  • 승인 2023.03.0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늘리기 차원 인접 지역주민 생활인구 확보 사업 추진
상대 지자체들 “빼앗길 수 없다” 비상...주민들 몸값 상승

 

증평군이 인구 증가 여세를 몰아 동일 생활권 지역 주민들에게 증평군민과 똑같은 혜택을 주며 생활인구 늘리기에 나섰다.
증평군이 동일 생활권에 사는 인접 시·군 주민들을 생활인구로 규정, 동일한 혜택을 주는 등의 흡입정책을 들고나오자 인근 지자체들의 고민이 크다.

 

증평군의 공격행정이 예사롭지 않다.

지난 1월 충북에서 유일하게 인구 증가를 기록한 여세를 몰아 생활인구 늘리기에 나선 것이다.

증평군은 군 경계지역에 살면서 전통시장, 학군, 교통 등이 동일 생활권에 있는 다른 지자체 소속 주민들을 공격대상으로 삼았다.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진천군 초평면, 괴산군 청안· 사리면, 음성군 원남면 등 4개 시·5개 면 지역 주민들이 그 대상이다.

증평군은 지난 1월 기준 인구 37312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월(20221)36583명보다 1.99% 729명이 증가했다. 도내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전월(202212) 대비 인구가 늘어난 지역은 청주시(168), 증평군(50), 단양군(6) 뿐이다.

특히 청년(18~39) 인구의 경우 증평군만 유일하게 큰 폭으로 늘어났다. 20231월 증평군 청년인구는 9585명으로 전년 동월(20221)9445명보다는 140, 전월(202212)보다는 7명이 늘었다. 단양군은 전월 대비 1명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도내 다른 모든 시·군은 청년인구가 줄어들었다.

증평군의 인구가 이처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데는 다양한 시책 추진 결과다.

증평군은 올부터 관외에서 전입 시 전입 축하금 5만 원을 지역 상품권으로 제공하고 있고 아기가 탄생하면 아기 띠 도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증평군은 이미 관내 기업체, 군부대,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전입 지원금 20만 원을 지급하고 있고, 신혼부부엔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펴오고 있다.

청년 유입을 위해선 청년주택 건설, 청년광장 조성 등 청년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고 청년 월세를 지원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증평군의 인구 증가는 고공 행진 중이던 진천군의 인구 증가가 101개월째에서 멈춘 사이 일궈낸 것이어서 더욱 이목을 끌고 있다. 진천군은 1월 기준 86076명을 기록, 전월(202212) 86147명보다 71명이 줄어들면서 대기록이 깨졌다.

 

생활인구를 잡아라

 

이 같은 여세를 몰아 증평군은 인구 증가 고삐를 바짝 쥐고 있다. 증평군과 동일 생활권 지역 인구는 지난 1월 말 기준 북이면이 4408명으로 가장 많고 청안면 3412, 초평면 3045, 원남면 2991, 사리면 2629명 등 총 16501명이다.

증평군이 이들을 대상으로 생활인구 늘리기에 나선다 해도 조상대대로 살아온 행정구역을 옮긴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어서 얼마만큼의 효과를 거둘지는 예측하기 힘들다.

그러나 이들은 증평과 행정구역만 다를 뿐 동일 생활권에 살고 있어 이질감보다는 공동체 의식이 강하다.

증평군은 우선 대상 지역주민들에게 증평군민과 동일한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달부터 증평군 군립도서관의 신규회원 가입범위를 기존 증평군민에서 이들 인접 지역 주민들에게도 확대했다.

또 좌구산 휴양랜드 숙박료를 성수기 10%, 비수기 30% 할인해 주고 추후 관내 체육시설 내 수영장 이용료 할인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앞으로 더 유용한 시책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주민 몸값 올라간다

 

증평군이 생활권이 같은 인접 지역주민을 생활인구로 흡입하려는 행정을 펴자 해당 지자체는 고민이 깊다. 가뜩이나 인구가 줄어들거나 정체현상을 빚어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는 판에 증평군에서 자기 식구를 빼내 가려는 정책을 들고나오자 신경이 보통 쓰이는 게 아니다.

이들 지역이 지역 중심권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느끼는 데다 생활권이 증평에 속해 증평군의 공격적인 행정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우리 식구를 빼내 가려는데 눈 뜨고 볼 수만 없지 않느냐며 대응책 강구에 나섰다. 그렇다고 당장 뾰족한 수가 있는 것도 아니어서 답답하다고 하소연한다.

그러는 사이 이들 주민들의 몸값은 올라가고 있다. 증평군의 구애에 맞서 해당 자치단체들이 더 강력한 맞대응 카드를 내놓아야 해 이들 주민들의 주가가 자연 올라갈 수밖에 없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