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청년 여성, 어떻게 잡을 것인가?
상태바
떠나는 청년 여성, 어떻게 잡을 것인가?
  • 황경란 충북여성재단 연구위원
  • 승인 2023.06.05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정책에 청년 여성은 왜 중요하게 고려되는 걸까? 아마도 마쓰다 히로야지방소멸에 발표된 바 있는, 지역 내 노인인구와 가임기 여성 인구 비율로 구성된 지표의 영향으로 보인다. 정작 대다수의 인구 정책, 청년 정책안에서 여성들이 당면하게 되는 성차별 이슈는 제대로 고려되지 않는 데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저출생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인구 정책에서는 청년 여성이 향후 인구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그저 가임이 가능한 존재로 강조된다. 청년 정책에서는 성평등 사안은 다루지 않는다. 청년 여성은 그저 청년이라는 큰 범주 안에 뭉뚱그려진다. 이때, 노동자로서 여성들이 당면하게 되는 구조적 문제들은 무화(無化)’ 된다.

우리 사회는 임신출산 과정과 돌봄의 일차적 책임자를 여성이라고 특정하는 경향이 여전하다. 이에 우리가 가임기를 중심으로 청년 여성에 대한 프레임을 구성하면, 그들을 노동 현장에서 더욱 취약한 존재로 만드는 요인이 된다. 여성들이 가임기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차별, 예컨대 채용·승진과정에서 발생하는 차별이나 주요 업무 및 직위 배치에서의 배제, 경력 단절 및 성별임금격차와 같은 현안은 고려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까지도 채용 과정에서 여성이기 때문에 차별받았다거나, 조직에서 남성을 고용하기 위해 점수를 조작했다는 기사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성별임금격차 역시 한국이 OECD 가입한 이래 27년째 꼴찌라는 성적표를 받았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성별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가 여성의 임신출산문제이다. 휴직과 퇴직으로 인한 경력중단단절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채용승진, 경력개발, 임금 문제 등으로 많은 청년 여성들이 혼인과 출산을 지연시키거나 거부한다는 사실 역시 관련 정책 안에서 제대로 고려되지 못한다. 너무나 일방향적으로 여성의 몸이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위해 출산을 해내야만 하는 것처럼 구성되는 사회적 분위기로는 청년 여성의 민심을 잡을 수 없을 것이다. 한편, 육아기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임금 보전 방식 역시 한계가 있다. 단기적 성과는 기대할 수 있을지 모르나. 상대적으로 임금수준이 낮은 여성들을 경력 단절로 연결할 확률이 높은 방식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청년이라고 부르는 여성들은 대표적인 MZ세대이다. 정보 습득도, 변화 속도도 더욱 빠르다지방에서 지역 소멸’, ‘인구구조를 논의할 때 이들의 변화된, 그리고 계속해서 변하고 있는 삶과 가치, 그리고 이들이 처한 상황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다면 지방 청년 여성의 수도권 이주 문제, 저출생 현상은 지속될 것이다. 국내인구이동통계에 의하면, 충북에서는 지난 10년간 매해 1천 명 이상의 청년 여성들이 다른 지역으로 순유출되었다. 순유출된 청년 여성 인구 중 20대의 비율은 60~120%에 달한다.

20대 여성들이 매년 1천 명~2천 명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 것이다. 이들이 충북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면, 향후 충북에 30대 여성 인구는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충북에서 보이는 청년 여성 인구 유출 문제와 정주여건 개선에 대한 관심이 반가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청년인구 유출로 표현되었던 청년 여성 순유출현상이 올해 들어서야 충북도가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당사자들의 인식과 경험을 토대로 체감도 높은 대안이 마련된다면, 향후 청년 여성들의 순유출 정도가 완화될 뿐 아니라 다른 지역 여성들에게 충북으로의 이주를 독려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