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오송참사특위’ 구성 불발
상태바
충북도의회 ‘오송참사특위’ 구성 불발
  • 이재표 기자
  • 승인 2023.08.02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영호 의장 “검찰 수사 중 정쟁 시도 단호히 배격”
민주당서 요구했으나 28대7, ‘힘의 논리’에서 밀려
황영호 의장은 2일 오전 기자회견에 앞서 열세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열어 오송참사특위를 구성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 사진=충북도의회
황영호 의장은 2일 오전 기자회견에 앞서 열세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열어 오송참사특위를 구성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 사진=충북도의회

황영호 충북도의회 의장은 82현재 오송 참사와 관련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요청한 참사 관련 특별위원회는 구성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지었다고 밝혔다.

황영호 의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 앞서 이종갑·임영은 부의장, 상임위원장, 원내대표, 대변인 등 열세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열어 이런 결론을 내렸다. 서른다섯 명의 도의원 중 민주당은 일곱 명에 불과하며, 이날 회의에는 임영은 부의장과 이상정 정책복지위원장, 변종오 원내대표 등 세 명이 참석했다.

앞서 민주당 소속 도의원 일곱 명은 731일에 참사의 원인과 진상을 밝히는 일을 더는 늦출 수 없다도의회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오송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자고 요구했다.

황 의장은 이에 대해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특위 활동이 부적절하다는 조례 규정이 있고, 현재 행정력이 수사와 수해복구에 집중된 만큼 특위 활동에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도의회는 애초 오송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 지원을 포함한 집중호우 피해 지원 및 재해예방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 했으나, 이 역시 같은 이유로 추진하지 않고 상임위 활동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황 의장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지금은 사고 수습과 재해 예방 대책 마련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진실규명을 빙자한 정치권의 무분별한 정쟁 시도는 단호히 배격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변종오 민주당 원내대표는 특위 구성을 통한 행정사무감사가 의회의 역할이자 의무라고 생각했지만, 수적 열세로 이런 결과가 나와 안타깝다면서 특위 구성 제안의 목적이 결코 정쟁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