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플랜 없는 청남대, 어디로 가나
상태바
마스터플랜 없는 청남대, 어디로 가나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3.11.0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 규제완화만 외치지 말고 발전계획 수립해야
최근 큰 섬 개발, 푸드트럭 운영 등으로 시끌…도민들은 수질 걱정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에 ‘올인’했는가. 김 지사는 민선8기 역점사업으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제시했다. 그는 청남대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중심이라며 연일 내세운다. 하지만 청남대에 관한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은 제시한 적 없다. 그러자 충북도민들은 김 지사가 생각날 때마다 청남대 규제완화를 외칠 게 아니라 마스터플랜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상수원보호구역인 특성을 고려해 청남대 발전계획을 수립하라고 강조한다.

김 지사는 지난 2월 “제발 중국의 자금성보다 프랑스의 베르사이유궁전보다 아름다운 청남대에서 커피 한 잔, 라면 한 그릇만 먹게 해달라”며 청남대의 규제완화를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청남대 혁신과제 15개를 발표했다. 관광객 100만명을 목표로 주차장 확대 및 사전예약 폐지, 물멍쉼터 및 피크닉공원 조성, 대통령기념관 세미나실을 영빈관으로 명칭변경, 연간회원권 도입, 전망대 모노레일과 케이블카설치 검토 등이다.

김 지사는 윤석열 대통령을 청남대에 초청했고, 윤 대통령은 지난 2월 14일 방문했다. 그래서 한 때 관심이 쏠렸으나 환경부는 규제완화에 난색을 표했다는 후문이다. 현재까지는 규제완화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본지가 지난 3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와 함께 청남대 개발에 대한 도민 의견을 물었을 때 63%가 개발보다 수질이 먼저라고 답했다. 이들은 무분별한 개발을 원치 않았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
 

청남대 본관
청남대 본관

 

“관광지로만 봐서는 안돼”
 

충청지역 6개 환경단체는 지난 3월 2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청호와 청남대의 비전을 단순한 관광지로 설정하는 구시대적 발상을 버리고 이제는 물의 미래가치와 비전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김 지사는 연일 청남대 개발을 주장한다.

충북도는 올해 하반기 들어 청남대에서 빈센트 반 고흐전 개최, 영국·칠레 스카우트연맹 대표단 방문, 구스타프 클림트전 개최, (사)한국MICE협회 초청, 세계충청향우회 초청, 가장 작은미술관 청남대 벙커갤러리 조성 등을 해왔다. 이 중 청남대 벙커갤러리는 옛 대통령별장일 때 경호 및 경비용으로 쓰던 벙커를 리모델링해 그림 몇 점 걸고 커피 자동판매기를 설치한 것이다. 면적이 3.3㎡ 한 평 짜리 크기로 이름만 갤러리지 매우 열악하다. 그런데도 앞으로 90여개의 벙커를 문화공간으로 바꾼다는 것.

그러더니 김 지사는 지난 9월 26일 청남대 앞 큰 섬을 충북 레이크파크를 상징하는 대표 공간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003년 청남대가 충북도로 관리전환 된 이후 20년간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청남대 앞 큰 섬을 충북 레이크파크를 상징하는 대표공간으로 육성해 나가겠다. 청남대 초가정에서 불과 430m 앞에 위치한 큰 섬은 709,423㎡으로 춘천 남이섬 460,000㎡보다 두 배나 넓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 그 옆에는 172,757㎡ 규모의 작은 섬도 있어 연계 개발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전국민 대상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큰 섬을 충북대표 랜드마크로 육성한다고 한다. 이 날 김 지사는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를 해보자는 의견도 나오지 않겠냐”고 말했다.
 

큰 섬도 개발하겠다고?
 

이명박 전 대통령 때 비서실에서 청남대를 대통령 영빈관으로 활용하기 위해 둘러봤다는 뉴스가 보도된 적 있다. 그러자 국민들에게 돌려준 청남대를 왜 영빈관 운운하며 다시 가져가려 하느냐는 비판이 여기저기서 제기됐다. 이 방안은 다행히 실현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도민 모 씨는 “김 지사가 캠프 데이비드를 말할 때마다 이 때가 떠오른다. 청남대는 국민 것이지 대통령 것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개발을 우선시하는 김 지사의 태도도 지적을 받았다. 김 지사는 느닷없이 큰 섬과 작은 섬을 개발하겠다며 전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하겠다고 했다. 상수원보호구역이기 때문에 안될 것이 뻔한데도 섬 두 개를 연계 개발 하겠다는 것이다. 환경단체는 즉각 반발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김 지사의 대청호 무인도 개발이 더욱 문제인 것은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을 관리하는 환경부의 규제검토 없이 발표했다는 것이다. 또한 대청호 무인도는 행정구역상 대전광역시에 속하는 곳이어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대전광역시와의 협의도 필요하다. 이제는 환경부와 대전시까지도 무시하고 ‘우선 발표하고 보자’는 식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지사는 큰 섬과 작은 섬에 대해 국민의견을 받아보자는 생각이다. 이 일대 개발 계획을 세운 건 아니다. 다만 내년에 준공되는 나라사랑리더십교육원 식당을 일반 관광객들도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과 모노레일 설치 등에 대해서는 금강환경청이 11월 말까지 1차로 충청권에 의견을 물어보고, 2차로 나머지 광역지자체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에는 청남대를 둘러싸고 푸드트럭 운영, 잔디광장 주차장 이용, 독성농약 사용 등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