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청주 ‘청원‧흥덕은 장날’
상태바
22대 총선, 청주 ‘청원‧흥덕은 장날’
  • 이재표 기자
  • 승인 2023.12.2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 변재일 의원 6선 도전에 ‘예비후보만 7명’
흥덕- 국민의힘 약세 원외 위원장에 5파전 예상
청주 청원 예비후보(12월 27일 기준, 민주-국힘 등록순)송재봉 허창원 유행열 김제홍 김선겸 김헌일 서승우청주 흥덕 예비후보김동원 김정복 송태영 이명주
청주 청원 예비후보(12월 27일 기준, 민주-국힘 등록순)송재봉 허창원 유행열 김제홍 김선겸 김헌일 서승우청주 흥덕 예비후보김동원 김정복 송태영 이명주

2024410일 실시하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청주 네 곳 선거구 중 세 곳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어느 곳이라도 손쉬운 선거는 없겠지만 다선 세 명이 현역인 청원과 흥덕, 상당은 거대 양당에 부는 세대교체 바람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 보니 일단 다수의 신인이 도전장을 던지는 형국이다.

1212일 예비후보등록을 시작한 뒤 보름이 지난 1227일 현재, 청주 청원의 예비후보는 일곱 명(민주 4, 국힘 3)이고, 청주 흥덕은 네 명(국힘 3, 진보 1)으로 청주 상당 두 명, 청주 서원 한 명보다 많다.

예비후보는 정치신인들의 얼굴 알리기를 위해 마련한 제도로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본인이 전화로 직접 통화하는 방식의 지지 호소 선거구 세대수의 10% 이내에서 1종의 예비후보자홍보물 발송 등이 가능하다. 후원금도 15000만 원까지 모금할 수 있다.

하지만 현역 의원이나 원외 위원장은 선거운동의 유불리를 따져 예비후보 등록을 미루거나, 예비후보 등록 없이 202432122일 바로 후보로 등록할 수도 있다. 현재 청주 청원과 흥덕에 출마를 공식화한 정치인들은 여럿이 더 있다. 따라서 이들 선거구에서는 당내 공천 경쟁에서부터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6, 의장 아니면 무용론


변재일(청주 청원, 민주당) 의원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도내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이재명 후보 편에 섰다. 대선 이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당 중앙위원회 의장 등 당의 어른으로서 맡을 수 있는 자리는 다 맡았다. 하지만 거기까지라는 얘기가 나온다.

선수(選數)로나 나이(1948년생)로나 오히려 개혁공천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건강 이상설도 사실 여부를 떠나 계속 번지고 있다. 한 번 더 당선되면 선수로는 국회의장급이지만 중앙무대에서 위상의 빈곤을 이미 확인했다. 20225, 민주당 몫 부의장 경선에 출마했지만, 비공개 화상회의에서 52표를 얻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부의장 자리는 114표를 얻은 4선 김영주 의원에게 돌아갔다.

현재 민주당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한 인물은 (등록일 순으로) 송재봉 전 청와대 행정관, 허창원 전 도의원, 유행열 전 청와대 행정관, 김제홍 전 강릉영동대 총장 등 네 명이다.

국민의힘도 김선겸 전 국민의힘 충북도당 경제특별자문위원장, 김헌일 청주대학교 교수, 서승우 전 대통령실 비서관 등 세 명이 등록했다. 아직 등록은 안 했지만 김수민 청원당협위원장도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결국 변재일 위원장을 포함해 아홉 명이 뛰는 셈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민주당 예비후보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당무 평가가 끝났고 하위 10%에 대해서는 30%, 20%20%을 감점하는 등 공천개혁의 강도를 높이고 있어서 신인들에게 유리한 여건이 조성됐다고 평가했다.


청주 흥덕도 8명까지 거론


도종환(민주당) 의원이 비례 포함 4선에 도전하는 청주 흥덕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람은 네 명에 불과하지만, 출마를 선언한 사람은 훨씬 더 많다. 특이한 점은 모두 국민의힘 인사라는 점이다.

이는 이 지역이 20년 동안 민주당의 텃밭이라는 점에서 국민의힘에는 터줏대감 격인 정치인이 없는 까닭이다. 실제로 민주당이 승기를 잡은 200417대 총선부터 내리 다섯 번을 패배한 국민의힘 계열 후보는 남상우-송태영-김준환-송태영-정우택 등으로 지역구에 안착한 정치인이 없다.

202021대 총선 당시 청주 상당에서 건너온 당시 4선의 정우택 후보도 42.95%에 그쳐, 55.80%를 득표한 도종환 후보의 벽을 넘지 못했다. 국민의힘 현 당협위원장은 20여 년 전인 2002년에 충북도의원에 당선됐던 김정복 전 도의원이다.

그러다 보니 현재 네 명의 예비후보 중 이명주 진보당 청주시당위원장을 제외하고는 김동원 전 동아일보 기자, 김정복 당협위원장, 송태영 전 충북도당위원장 등이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다. 이밖에도 차관 출신인 김학도 충북도 경제수석보좌관이 1226일 임명 4개월 만에 청주 흥덕 총선 출마를 선언하며 사임했다. 또 이욱희 충북도의원도 출마를 전제로 사퇴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윤희근 경찰청장, 박경국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도 국민의힘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어 내부경쟁이 최고 71에 이를 수도 있다.

삼세 번 도전을 시도하고 있는 송태영 전 도당위원장은 지난 대선 당시 윤공정포럼의 전국 공동대표를 맡았던 만큼 청주 흥덕에 친윤 후보가 없어서 내려왔다그동안 정치를 놓지 않았고 여의도연구원의 부원장도 맡고 있어서 정책적으로나 인적 네트워크에서 강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